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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과 젠더: 공학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WIE) 사업 분석과 운영 경험을 중심으로 -
Engineering and Gender: How to Deal with It in Engineering Education? - From the Experiences of Women Into Engineering (WIE) Program in Korea -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1, 2010년, pp.38 - 51  

한경희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박준홍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강호정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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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공학과 젠더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이자 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WIE) 사업의 발전 방향을 다루는 정책 연구의 성격을 갖는다. 우리나라의 WIE 사업은 성인지 공학교육 시스템, 여학생의 현장 적응력 향상,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도입을 통해 우수한 여성 엔지니어의 양성을 촉진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이 연구는 WIE 사업이 공학교육에서 갖는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젠더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공학 분야 여성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교육적, 제도적 공평성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무엇보다 여성의 경력 개발을 좌절시키는 상황에 주목해야 한다. 대학교육에서는 공과대학 교수진이 젠더 공평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여성 엔지니어의 전문가 정체성 확립, 남녀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여성 네트워크 발전 등이 WIE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향후 WIE 사업에 대한 지속적 지원과 대학 단위의 프로그램 확대 등이 정책적 과제로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is a theoretical and empirical study of engineering and gender, and also explores the policy development of WIE program. WIE in Korea aims to foster talented women engineers through the introduction of gender-sensitive engineering education system, field-adaptive skill improvements of 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계열 박사 출신 전임교수 중 여교수 비율은? 둘째, 공학계열 박사 출신 전임교수 중 여교수 비율은 3.6%로 자연계열 출신 여교수 비율 20.8%에 비해 현저히 낮다.
공학계열 박사 출신 전임교수 중 여교수 비율은 3.6%로 자연계열 출신 여교수 비율 20.8%에 비해 현저히 낮다. 이공계 대학 보직교수 중 여성의 비율 역시 8.4%에 불과한데 이러한 자료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자료들은 공과대학에서 여학생들의 역할 모델을 찾기가 어렵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대변할 수 있는 공식화된 창구가 제한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계열 출신 여교수 비율은? 둘째, 공학계열 박사 출신 전임교수 중 여교수 비율은 3.6%로 자연계열 출신 여교수 비율 20.8%에 비해 현저히 낮다. 이공계 대학 보직교수 중 여성의 비율 역시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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