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웹툰은 대중적으로 생산 및 소비되는 동시대 대표 서사체이다. 이 중에서도 짧은 에피소드 형식으로 구성된 '일상툰'은 웹툰의 대표적인 형식으로 웹툰의 고유한 특징을 잘 드러낸다. 본 연구에서는 일상툰 특유의 서사 구성 방식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웹툰의 서사적 미학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웹툰이 한국 대도시를 배경으로 채택하며, 대도시에서 살아가는 소시민의 일상을 중요한 소재로 채택하는 점에 주목했다. 웹툰은 간결한 글과 그림의 조합을 통해 현대인의 삶과, 현실에 대한 인식을 드러낸다. 이때 한 컷 안에서 이미지의 표현과 서사의 내용이 상반된 관계 속에서 나타나고, 이 조합의 과정에서 웹툰 특유의 아이러니가 발생한다. 웹이라는 일상적인 형식 속에 일탈적인 내용이 조합되어 나타나는 아이러니를 통해 소시민들의 삶은 소위 '웃기면서도 슬프게' 표현된다. 이를 인물, 사건, 배경 층위에서 분석하면 먼저 웹툰의 주인공은 정보의 부족이나 무지 등으로 '박해받는 희생자'로 설정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웹툰은 '웹'이라는 인터페이스의 특성상 스크롤 바와 여백을 서사적 장치로 활용하는 수직적 구성 방식을 취하는 동시에, 구성의 요소를 극적인 반전의 서사로 승화시킨다. 웹툰은 분명 동시대 도시 공간의 일상성을 재현하되, 풍자와 패러디를 통해서 대중들로부터 공감을 불러 일으킨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웹툰이 '아이러니'를 통해 대중적 서사체로 발전할 수 있었음을 밝히고자 했다.
한국 웹툰은 대중적으로 생산 및 소비되는 동시대 대표 서사체이다. 이 중에서도 짧은 에피소드 형식으로 구성된 '일상툰'은 웹툰의 대표적인 형식으로 웹툰의 고유한 특징을 잘 드러낸다. 본 연구에서는 일상툰 특유의 서사 구성 방식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웹툰의 서사적 미학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웹툰이 한국 대도시를 배경으로 채택하며, 대도시에서 살아가는 소시민의 일상을 중요한 소재로 채택하는 점에 주목했다. 웹툰은 간결한 글과 그림의 조합을 통해 현대인의 삶과, 현실에 대한 인식을 드러낸다. 이때 한 컷 안에서 이미지의 표현과 서사의 내용이 상반된 관계 속에서 나타나고, 이 조합의 과정에서 웹툰 특유의 아이러니가 발생한다. 웹이라는 일상적인 형식 속에 일탈적인 내용이 조합되어 나타나는 아이러니를 통해 소시민들의 삶은 소위 '웃기면서도 슬프게' 표현된다. 이를 인물, 사건, 배경 층위에서 분석하면 먼저 웹툰의 주인공은 정보의 부족이나 무지 등으로 '박해받는 희생자'로 설정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웹툰은 '웹'이라는 인터페이스의 특성상 스크롤 바와 여백을 서사적 장치로 활용하는 수직적 구성 방식을 취하는 동시에, 구성의 요소를 극적인 반전의 서사로 승화시킨다. 웹툰은 분명 동시대 도시 공간의 일상성을 재현하되, 풍자와 패러디를 통해서 대중들로부터 공감을 불러 일으킨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웹툰이 '아이러니'를 통해 대중적 서사체로 발전할 수 있었음을 밝히고자 했다.
Webtoons are popularly consumed in Korea. Especially the 'Dailytoons', which are composed of short episodes, are the most popular form of webtoons. This study focuses on the specific narrative structure of the dailytoons, and also tries to figure out what makes webtoons so popular. This study tried ...
Webtoons are popularly consumed in Korea. Especially the 'Dailytoons', which are composed of short episodes, are the most popular form of webtoons. This study focuses on the specific narrative structure of the dailytoons, and also tries to figure out what makes webtoons so popular. This study tried to analyze the special features of figures, events, and backgrounds of webtoons. Particularly in webtoons, Korean metropolitan is employed as a background and the daily life of the lower middle class in this big city is importantly used in the story. Each cut of a webtoon consists of simple words and images, and it shows the life of modern people and the way they recognize the reality. The important thing is that the image and the narrative of one cut often appears contradictively. 'Irony' occurs in the process of combination of the words and images. And the life of the lower middle class is depicted 'fun-and-sadly' through irony. For example, the main characters of webtoons are portrayed as persecuted victims because of their lack of information or ignorance. At this point, they are described ridiculously by a play on words. In addition, webtoons often presents twist plots using the scroll bars and margins of 'web' interface. Also it uses parody to show reality in satire. With irony, webtoons represent the daily life of the public, which is cynical as well as humorous. This study tried to suggest that webtoons should attribute its success to 'irony' in its narrative.
Webtoons are popularly consumed in Korea. Especially the 'Dailytoons', which are composed of short episodes, are the most popular form of webtoons. This study focuses on the specific narrative structure of the dailytoons, and also tries to figure out what makes webtoons so popular. This study tried to analyze the special features of figures, events, and backgrounds of webtoons. Particularly in webtoons, Korean metropolitan is employed as a background and the daily life of the lower middle class in this big city is importantly used in the story. Each cut of a webtoon consists of simple words and images, and it shows the life of modern people and the way they recognize the reality. The important thing is that the image and the narrative of one cut often appears contradictively. 'Irony' occurs in the process of combination of the words and images. And the life of the lower middle class is depicted 'fun-and-sadly' through irony. For example, the main characters of webtoons are portrayed as persecuted victims because of their lack of information or ignorance. At this point, they are described ridiculously by a play on words. In addition, webtoons often presents twist plots using the scroll bars and margins of 'web' interface. Also it uses parody to show reality in satire. With irony, webtoons represent the daily life of the public, which is cynical as well as humorous. This study tried to suggest that webtoons should attribute its success to 'irony' in its narrative.
본 연구는 한국 웹툰 특유의 서사 구성 방식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한국 웹툰의 서사적 특징을 밝히고자 한다. 웹툰이란 인터넷 배포를 목적으로 그려진, 세로로 긴 이미지 형식의 만화이다. 2001년 처음 등장한 이래, 웹툰은 내용 및 형식적 측면에서 진화를 거듭해 왔다.
초기의 웹툰은 어떤 방식을 취했었는가?
2001년 처음 등장한 이래, 웹툰은 내용 및 형식적 측면에서 진화를 거듭해 왔다. 초기의 웹툰은 주로 작가의 일상을 소재로 삼아 이를 4컷 만화의 형태로 재구성하는 방식을 채택했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마린 블루스(2001)>, <스노우캣(2001)>등을 들 수 있다.
대표적인 초기의 웹툰 형식의 예는 무엇인가?
초기의 웹툰은 주로 작가의 일상을 소재로 삼아 이를 4컷 만화의 형태로 재구성하는 방식을 채택했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마린 블루스(2001)>, <스노우캣(2001)>등을 들 수 있다. 2003년 포탈사이트 다음(Daum)에서 연재를 시작한 <만화 속 세상> 코너에서부터는 다양한 웹툰들이 작가의 신변잡기적 일상에서 벗어나 본격적으로 서사적 구성을 갖춰나가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21)
김기란 외, 대중문화사전, 현실문화, 2009.
김왕배, 도시, 공간, 생활세계, 한울, 2008.
노드롭 프라이, 임철규 역, 비평의 해부, 한길사, 2000.
미케 발, 한용환 외 역, 서사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1999.
르네 지라르, 김진식 역, 희생양, 민음사, 2007.
신명직,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 만문만화로 보는 현대의 얼굴, 현실문화연구, 2003.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옮김, 시학, 문예출판사, 2011.
앙리 르페브르, 박정자 역, 현대세계의 일상성, 세계일보, 1990.
에드워드 랄프, 김덕현 외 역, 장소와 장소상실, 논형, 2005.
조명래, 현대사회의 도시론, 한울아카데미, 2008.
D.C.뮈케, 아이러니,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6.
H.포터 애벗, 우찬제 역, 서사학 강의, 문학과 지성사, 2010.
박윤오, "애니메이션에서의 아이러니 분석에 의한 반전 효과 연구 : 단편애니메이션 '초혼'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8, 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