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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버시 계산 모형을 적용한 SNS 지속 사용 의도에 대한 연구: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사례 중심으로
A Study on Continued Inten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s by Applying Privacy Calculus Model: Facebook and KakaoTalk Cases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5 no.1, 2013년, pp.105 - 122  

민진영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  김병수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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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사용이 사회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사용자들은 더욱 더 다양하고 많은 개인정보를 SNS에 제공하고 있으나 이러한 정보를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사례 또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의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는 지속 사용 의도를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사용자들의 SNS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이러한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자체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SNS 지속 사용 의도를 적절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줄이려는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자가 인지하는 이득을 증가시키는 시각의 접근법이 같이 수반되어야만 한다고 제안한다. 따라서 프라이버시 계산 모형을 이론적 틀로 하여, 사용자가 인지하는 이득으로 네트워크 형성지원과 네트워크 외부성을 제안하고 여기에 덧붙여 SNS 제공업체에 대한 신뢰의 역할을 살펴보는 연구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150명의 페이스북 사용자와 150명의 카카오톡 사용자를 대상으로 횡단 설문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SNS 제공업체에 사용자가 가지는 신뢰는 네트워크 외부성과 지속 사용 의도 관계,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와 지속 사용 의도 관계, 이 두 가지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네트워크 형성 지원은 페이스북 사용자의 지속 사용 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카카오톡 사용자에게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e prolifera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s, it has become important to understand its user's continued use behavior. As users' privacy concerns in SNS have been identified as a critical barrier against forming this continued intention, many studies have focused on inducing continued inten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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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NS 환경에서 프라이버시 계산 모형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의 지속 사용 의사 결정에 대한 근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SNS 지속 사용 의도 분산의 50% 이상을 설명할 정도로 SNS 사용자들의 의사 결정 메커니즘에 대해 많은 부분을 설명해주고 있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SNS 제공업체 신뢰가 SNS 사용자의 지속 사용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SNS 제공업체 신뢰는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환경 모두에서 SNS 지속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본 연구는 따라서 프라이버시 계산 모형을 적용하여 SNS 사용자의 지속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밝히기 위함을 그 목적으로 하며, 프라이버시 계산 모형에서의 잠재적 손실로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이득으로는 네트워크 형성 도움과 네트워크 외부성을 제안하고 이들의 영향력을 검증한다. 또한 이렇게 잠재적 손실과 이득이 SNS 지속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사이에서 SNS 제공업체에 관한 신뢰가 매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제안한다.
  • 또한 이렇게 잠재적 손실과 이득이 SNS 지속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사이에서 SNS 제공업체에 관한 신뢰가 매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두 SNS를 대상으로 각각 150명의 응답자에게 횡단연구 설문 방법(cross-sectional survey)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설문조사 척도는 내용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경영정보 및 마케팅 분야의 기존 연구들에서 도출되었다. 지속 사용 의도에 대한 측정 항목은 Bhattacherjee(2001) 연구에서 도출되었다.

가설 설정

  • H1: 네트워크 형성 지원은 SNS 지속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 네트워크 외부성은 SNS 제공업체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 네트워크 외부성은 SNS 지속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 SNS 제공업체 신뢰는 SNS 지속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5: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는 SNS 제공업체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6: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는 SNS 지속 사용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이러한 실 례들 뿐 아니라 다양한 연구들 또한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는 사용자의 SNS 제공업체 대한 신뢰를 낮추고 사용자들이 SNS를 계속해서 사용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박선화, 김광용, 2012; Fogel and Nehmad, 2009). 따라서 다음 제안하는 가설에서는 SNS에서의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SNS 제공업체에 대한 신뢰를 낮추고 사용자의 지속 사용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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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SNS의 정의가 어떻게 바꼈는가? 스템 내에서 그 공개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프로파일을 만들도록 하고, (2) 연결되는 다른 사용자 목록을 만들며, (3) 시스템에서 자신의 사용자 연결 목록과 다른 사용자들의 연결 목록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웹 기반 서비스라고 정의되어 왔다(Boyd and Ellison, 2007). 그러나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SNS의 정의는 웹 기반이라는 제한성을 넘어 다양한 기기에서 제공되는 SNS를 포괄하게 되었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SNS는 특히 그 휴대성을 통해 실시간으로 즉각적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더욱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중에서 SNS 제공업체에게 책임을 묻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이러한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는 막연히 악의를 가진 해커에게만 향하는 것이 아니라 SNS 제공업체들에게도 향하고 있다. 이는 SNS 제공업체들이 사용자 들의 다양한 개인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 광고 및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사용자들의 정보를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페이스북은 이러한 과정에서 개인 정보 취급 부주의로 경고를 받기도 하였다.
SNS에서의 다양하고 많은 개인정보의 제공은 어떤 우려가 있는가? 이러한 SNS 활동은 기본적으로 이름, 성별, 나이, 직업 등의 개인 식별 정보뿐 아니라 일상의 기록,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의견 표현, 지인들과의 대화 등 개인들의 사생활에 보다 밀접하게 연결된 정보들이 사용자를 통해 SNS에 자발적으로 제공됨으로 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SNS의 사용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다양하고 많은 개인정보의 제공은, 이러한 정보가 누출되었을 때 야기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사용자의 우려를 키우고 있기도 하다(Hoadley et a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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