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PP 장기현장실습을 위한 운영시스템 구축 사례
A Case Study on the Practical Operation System for the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IPP) Implementa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2, 2019년, pp.207 - 217  

이항수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강신한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IPP 운영시스템 구축 사례를 제시한다. 2018년 4기 IPP 운영대학에 선정된 이후 1차년 사업수행을 위해 학사제도와 포털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학사제도는 사업운영 규정과 기존 참여대학을 벤치마킹(benchmarking)하여 정규학기와 계절학기가 연계된 4학기제를 기반으로 한 학생 참여의 용이성에, 포털시스템은 학생-기업 매칭과 교내 각종 DB와 연동한 사용 편의성을 위해 맞춤형에 초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구축된 운영 시스템을 적용한 1차 년도 운영은 사업관리기관에서 시행한 실태조사의 많은 항목에서 운영시스템에 만족도가 전국 참여대학의 평균값을 초과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한 후 개선방향을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imed to introduce the practical case about the operation system consisted of academic curriculum and portal system for the IPP implementation. After benchmarking the preceding universities system, the academic program is renewed for our student's participation without difficulty with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제 4기 IPP 운영대학으로 선정된 후 2차 년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IPP 사업단에서 각종 연구 자료와 기존 사업단의 벤치마킹을 통해 선택한 학제개편과 사업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포털시스템 설계 사례에 관한 것이다. 포털시스템을 맞춤형으로 추진한 것은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사정보시스템과 학생역량관리시스템과의 정보 연동이 필수적인데, 기존 솔루션 기반 시스템으로는 구현이 수월하지 않다는 내부의 판단과 맞춤형 포털시스템이 솔루션기반 시스템에 비해 기능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사업계획서 심의위원회의 조언에 따른 것이다.
  • 포털시스템을 맞춤형으로 추진한 것은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사정보시스템과 학생역량관리시스템과의 정보 연동이 필수적인데, 기존 솔루션 기반 시스템으로는 구현이 수월하지 않다는 내부의 판단과 맞춤형 포털시스템이 솔루션기반 시스템에 비해 기능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사업계획서 심의위원회의 조언에 따른 것이다. 운영프로세스에 적합한 학사제도와 포털시스템 구축을 통해 IPP 프로그램을 일관성 있게 관리하여 사업 목표에 적합하도록 정착시키고, 성공적인 성과평가 모델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다음 2장에서는 사업 추진을 위해 수립한 학제 개편, 3장에서는 맞춤형 포털시스템 설계 내용 중 특징적인 사례를 서술하고, 4장에서는 2018년 실태조사 결과를 요약한 후 5장에서 결론을 정리하였다.
  • 직무기술서에 의거하여 기업에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변경해 주어야 하는데, 학생 개개인이 별도로 관리해야 한다. 이 점에 착안하여 그림 5에서와 같이 포털시스템에서 학생 개개인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다양한 형태로 작성하여 DB로 구축한 후 지원하는 기업의 속성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여 매칭 성공률을 높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본 대학 IPP 장기현장실습 참여 학생은 본 대학의 운영 체제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진국에 비해 산학협력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산학연계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투자를 확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수요가 무엇인지, 교육과정에 그 수요를 어떻게 반영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없는 문제로 선진국에 비해 산학협력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산업체 현장실습에 있어서는 전공실무와 일반역량을 융합한 산학연계 교육과정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제시된 바 있다[1].
IPP 제도란? IPP 제도는 기존 단기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코업 교육(co-operative education)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 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코업 모델이다[2]. 2011년에 코업 교육의 역사를 분석한 후 IPP 제도를 제안한 연구[3]가 발표된 이후 대학교육에서 강화된 장기현장실습 운영방안[4]과 장기현장실습제도를 위한 학사운영 방안[5]이 연이어 제시되었다.
IPP 운영시스템 구축에 대한 사례는? 본 논문에서는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IPP 운영시스템 구축 사례를 제시한다. 2018년 4기 IPP 운영대학에 선정된 이후 1차년 사업수행을 위해 학사제도와 포털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학사제도는 사업운영 규정과 기존 참여대학을 벤치마킹(benchmarking)하여 정규학기와 계절학기가 연계된 4학기제를 기반으로 한 학생 참여의 용이성에, 포털시스템은 학생-기업 매칭과 교내 각종 DB와 연동한 사용 편의성을 위해 맞춤형에 초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구축된 운영 시스템을 적용한 1차 년도 운영은 사업관리기관에서 시행한 실태조사의 많은 항목에서 운영시스템에 만족도가 전국 참여대학의 평균값을 초과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M. R. Kim, Y. I. Seo, W. J. Shim, J. H. Kim, and O. S. Yang, N. K. Yoon, A Study on University Curricula Improvement for Reinforcing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Research Report RR 2014-09, ISBN 979-11-5666-098-9 9337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p. 3-5, 2014. 

  2. K. W. Park and I. S. Park, "A study on the improvement through the present state analysis of the industry field trai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2, pp. 97-101, March 2016. 

  3.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Industry.Government.University Relat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2, pp. 128-135, December 2011. 

  4. W. Y. Lee, S. H. Cho, J. S. Seol, and D. S. Son, "A study on managing industrial professional practice(IPP) at university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99-107, June 2012. 

  5. C. H. Oh, J. H. Ha, N. H. Kim, J. S. Cho, and K. Y. Om, "Academic program operation for the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mplement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110-115, December 2012. 

  6. M. S. Lee, C. H. Oh, N. H. Kim, and J. H. Ha,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successful introduction and operations for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86-92, June 2012. 

  7. K. Y. Om and C. H. Oh,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KOREATECH IPP program: focusing on the main operation of 2013,"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6, no. 1, pp. 57-64, June 2014. 

  8. D. T. Kim, "Analysis of response and behavior of engineering students participated in long-term field practice (IPP),"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0, no. 2, pp. 131-137, December 2018. 

  9. C. H. Oh, "The roles of IPP professor for successful operations of IPP system : based on KOREATECH case stud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5, no. 2, pp. 129-137, December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