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2, 2019년, pp.207 - 217
이항수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강신한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This paper is aimed to introduce the practical case about the operation system consisted of academic curriculum and portal system for the IPP implementation. After benchmarking the preceding universities system, the academic program is renewed for our student's participation without difficulty with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선진국에 비해 산학협력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 산학연계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투자를 확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수요가 무엇인지, 교육과정에 그 수요를 어떻게 반영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없는 문제로 선진국에 비해 산학협력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산업체 현장실습에 있어서는 전공실무와 일반역량을 융합한 산학연계 교육과정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제시된 바 있다[1]. | |
IPP 제도란? | IPP 제도는 기존 단기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100년의 장기현장실습 역사를 갖고 있는 북미의 코업 교육(co-operative education)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대한민국 학제 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코업 모델이다[2]. 2011년에 코업 교육의 역사를 분석한 후 IPP 제도를 제안한 연구[3]가 발표된 이후 대학교육에서 강화된 장기현장실습 운영방안[4]과 장기현장실습제도를 위한 학사운영 방안[5]이 연이어 제시되었다. | |
IPP 운영시스템 구축에 대한 사례는? | 본 논문에서는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IPP 운영시스템 구축 사례를 제시한다. 2018년 4기 IPP 운영대학에 선정된 이후 1차년 사업수행을 위해 학사제도와 포털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학사제도는 사업운영 규정과 기존 참여대학을 벤치마킹(benchmarking)하여 정규학기와 계절학기가 연계된 4학기제를 기반으로 한 학생 참여의 용이성에, 포털시스템은 학생-기업 매칭과 교내 각종 DB와 연동한 사용 편의성을 위해 맞춤형에 초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구축된 운영 시스템을 적용한 1차 년도 운영은 사업관리기관에서 시행한 실태조사의 많은 항목에서 운영시스템에 만족도가 전국 참여대학의 평균값을 초과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
M. R. Kim, Y. I. Seo, W. J. Shim, J. H. Kim, and O. S. Yang, N. K. Yoon, A Study on University Curricula Improvement for Reinforcing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Research Report RR 2014-09, ISBN 979-11-5666-098-9 9337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p. 3-5, 2014.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Industry.Government.University Relat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2, pp. 128-135, December 2011.
W. Y. Lee, S. H. Cho, J. S. Seol, and D. S. Son, "A study on managing industrial professional practice(IPP) at university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99-107, June 2012.
C. H. Oh, J. H. Ha, N. H. Kim, J. S. Cho, and K. Y. Om, "Academic program operation for the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mplement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110-115, December 2012.
M. S. Lee, C. H. Oh, N. H. Kim, and J. H. Ha,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successful introduction and operations for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86-92, June 2012.
D. T. Kim, "Analysis of response and behavior of engineering students participated in long-term field practice (IPP),"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0, no. 2, pp. 131-137, December 201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