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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형 듀얼 시스템(K-Dual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Korean Dual System: K-Dual System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5 no.2, 2013년, pp.139 - 149  

이문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이우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기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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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새롭게 제시하는 한국형 듀얼 시스템인 K-Dual 시스템의 개념과 세부모델들에 대해 제안하고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K-Dual 시스템은 기존의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 오고 있는 일학습 병행관련 제도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이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운영하기위해 한국의 실정에 맞게 대한민국 교육시스템에 적합하게 설계한 한국형 일학습 병행 모델로 크게 Academic 트랙과 Vocational 트랙의 2가지 트랙에 IPP, $W^3$ 및 기업대학형의 3가지 유형으로 정의된다. Academic 트랙의 경우에는 선진학 후취업 모델로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취업 시 현장 적응력을 극대화시키고 취업과 연계하여 취업률 및 취업의 질/업무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반면 Vocational 트랙의 경우 기업체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일정기간의 경력을 취득한 후 연계된 대학 또는 전문대학의 정규교과과정과 함께 일정한 산업체 현장실무/실습 교육(예, 기업체 멘토의 지도하에 진행되는 프로젝트 수행 등) 학점을 이수하면 대졸 또는 전문대졸 학위를 취득하는 형태(선취업 후진학 모형)로 교과과정은 대학과 기업체가 공동으로 설계 및 운영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K-Dual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열린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대학은 체계적인 학사시스템 설계 및 온/오프라인 교육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정부도 참여기업 및 대학을 위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a new Korean Dual system, K-Dual System, and discussed the concepts and details about three sub-models of the system, IPP, W3 and corporate university models. Propose K-Dual system is a new and unique educational model that combines academic study and industrial work in 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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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공학교육의 새로운 혁신모델로 제시하고 있는 한국형 일학습 병행 시스템인 KDual시스템을 큰 틀에서 제안하고 주요사항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K-Dual 시스템은 두 기존의 장기현장실습 및 사내대학 제도 등의 일학습 병행 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한국의 실정에 맞는 일학습 병행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제안된 모형이다.
  • 여기서 Academic 트랙의 경우에는 선진학 후취업 모델로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취업 시 현장 적응력을 극대화시키고 취업과 연계하여 취업률 및 취업의 질/업무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단기중심의 현장실습에서 벗어나 6-10개월간의 장기현장실습을 수행하게 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기업 입장에서는 사전에 검증된 우수 인재 확보할 수 있으며, 고급인력을 적은 비용으로 장기간(최대 10개월)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장점이다.
  • 기업대학형의 경우에는 현재 사내대학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할 계획인 대기업을 중심으로 협력 중소(견)기업들을 그룹화하여 “기업군 대학”으로 확장하는 개념으로 기업주도의 대학운영 형태를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K-Dual 시스템 내의 3가지 모델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 운영방안 등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W3제도를 좀더 보완하여 참여기업을 단일기업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유사업종을 중심으로 한 기업군을 대상으로 해당기업의 특성화고/마에스터고 재학생의 취업연계에서부터 해당 학교 졸업생들의 취업 후 교육을 선취업 후진학의 계약학과 및 온/오프라인의 교육형태가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블랜디드 교육모형(이공계분야의 새로운 교육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중소(견)기업들은 유사(동일) 업종을 중심으로 대기업과 함께 혹은 중소(견)기업만으로 구성된 클러스터의 형태로 참여하도록(대기업 단독 참여는 불가)하고 이러한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계약학과를 운영하도록 한다(그림 5 참조).
  • 온라인 교과과정은 기본적으로 교양 교과목과 기초전공이론 교과목을 중심으로 구성하며, 해당 기업 군의 직무분석과 요구사항분석을 통해 교육이 필요한 핵심 직무를 사전에 선정하고 온라인으로 교육이 가능한 부분과 반드시 오프라인 교육이 필요한 부분으로 나누어 모듈식 교과과정으로 구성되게 된다. 즉, 온라인 교육모듈과 오프라인 교육모듈이 함께 존재하는 새로운 형태의 블랜디드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양 교과목의경우 100%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수학이나 물리 같은 기초이론 및 기초 전공이론 교과목의 경우에는 온라인:오프라인 = 8:2, 전공교과목의 경우 온라인:오프라인 = 5:5등으로 구성이 가능하도록 교과내용을 단위 모듈 식(온라인 모듈 및 오프라인 모듈)으로 설계된다.
  • 본 논문에서는 한기대가 제안하는 한국형 일학습 병행 시스템인 K-Dual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주요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K-Dual 시스템은 기존의 선취업 후학습 모델인 W3 및 기업대학형과 선진학 후취업 모델인 IPP모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모델을 은 모두 기존의 현장실습 제도 및 사내대학 제도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한국의 실정에 맞는 일학습 병행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제안된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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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3형이란? 이 트랙은 다시 W3형과 기업대학형 모델로 구분된다. W3형은 대표적인 선취업 후진학 모델로 고교졸업 후 기업에 취업하여 해당기업에서 3-4년정도 근무 후 2-4년간 학교에서 계약학과의 형태로 학업과 일을 병행하도록 하여 초대졸 및 대졸 학위를 취득하게 하는 것이다. 기업대학형의 경우에는 현재 사내대학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할 계획인 대기업을 중심으로 협력 중소(견)기업들을 그룹화하여“기업군 대학”으로 확장하는 개념으로 기업주도의 대학운영 형태를 말한다.
Vocational 트랙은 어떻게 운영되나? 반면 Vocational 트랙의 경우 기업체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일정기간의 경력을 취득한 후 연계된 대학 또는 전문대학의 정규교과과정과 함께 일정한 산업체 현장실무/실습 교육(예, 기업체 멘토의 지도하에 진행되는 프로젝트 수행 등) 학점을 이수하면 대졸 또는 전문대졸 학위를 취득하는 형태(선취업 후진학 모형)로 교과과정은 대학과 기업체가 공동으로 설계및 운영하게 된다. 이 트랙은 다시 W3형과 기업대학형 모델로 구분된다.
Academic 트랙의 장점은? 여기서 Academic 트랙의 경우에는 선진학 후취업 모델로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취업 시 현장 적응력을 극대화시키고 취업과 연계하여 취업률 및 취업의 질/업무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함에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단기중심의 현장실습에서 벗어나 6-10개월간의 장기현장실습을 수행하게 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기업 입장에서는 사전에 검증된 우수 인재 확보할 수 있으며, 고급인력을 적은 비용으로 장기간(최대 10개월)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장점이다. 또한, 학생 입장에서는 현장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전공 및 취업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대학 입장에서는 대학의 취업률 향상, 산학협력교육의 효과성 제고 및 현장 감각을 갖춘 유능한 실무형 인재 배출 및 대학과 산업체간의 인력 수급 불일치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장점으로 기대할 수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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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Industry, Government, University Relat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2, pp. 128-135, 2011. 

  2. C. H. Oh, et al, "The benchmarking report for best U.S. university Co-op and Internship programs," KOREATECH HRDI New Technology Training Final Report, 2009. 

  3. C. H. Oh, J. H. Ha, N. H. Kim, J. S. Cho, and K. Y. Om, "Academic program operation for the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mplement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2, pp. 110-115, 2012. 

  4. KOREATECH, National $W^3$ Project Plans.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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