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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대생들의 소셜커머스를 통한 음식점과 식품 구매 속성이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Commerce Attributes on the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for a College Women Student according to Restaurant and Food Choice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6 no.4, 2013년, pp.919 - 927  

최정화 (숭의여자대학교 식품영양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commerce is becoming an increasingly popular shopping method among college women students. This study focuses on the influence of the satisfaction lavels and repurchasing intentions by consumers for restaurant and food choices according to social commerce attributes. In this survey, 351 val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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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설커머스에서 음식점과 식품 구매속성이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각 개념들 간에 서로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어느 정도의 관계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의 구매속성과 만족도, 재구매 의도와의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여 음식점과 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여대생들의 소셜커머스 구매속성 파악을 통해 소셜커머스 산업에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긍정적 발전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총 370부를 배포하여 부실 응답 19부를 제외한 총 351부가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으며, 6개월 이내 음식점과 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183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여자 대학생들의 소셜커머스를 통한 음식점과 식품 구매속성이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소셜커머스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조건을 모색하고, 향후 소셜커머스 시장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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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를 활용하는 것을 총칭하며(김철환 2010), 이 용어는 2005년 야후의 장바구니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 같은 사이트를 통하여 처음 소개되었으며, 2008년 미국 ‘그루폰(Groupon)’이라는 업체가 성공을 거둔 이후 SNS에 기반을 둔 업체가 많이 생겨났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과 SNS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새로운 소비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소셜커머스와 일반 온라인 쇼핑몰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속성(attiribute)은 상품이 가진 특징을 의미하고, 이러한 속성들의 묶음을 상품이라 할 수 있으며(Kotler 등 1996), 소셜커머스를 통한 제품 구매 시에는 오프라인과는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속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소셜커머스와 일반 온라인 쇼핑몰과의 차이점은 온라인 공동구매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단기간에 사람들을 모아 가격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제품의 할인율, 실제가격,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이용고객 후기, 오락성이 강조된다(Gu & Jang 2012). 인터넷 이용자들이 다양한 사이트를 방문한 뒤 이용 경험을 통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분석한 결과, 사이트의 오락성, 정보성, 구조성, 디자인을 제시하였다(Eighmey & McCordb 1998).
소셜커머스가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를 활용하는 것을 총칭하며(김철환 2010), 이 용어는 2005년 야후의 장바구니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 같은 사이트를 통하여 처음 소개되었으며, 2008년 미국 ‘그루폰(Groupon)’이라는 업체가 성공을 거둔 이후 SNS에 기반을 둔 업체가 많이 생겨났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과 SNS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새로운 소비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티켓몬스터(Ticket monster, 이하 티몬), 쿠팡(Coupang), 위메이크프라이스(We Make Price, 이하 위메프), 그루폰 코리아(Groupon Korea, 이하 그루폰) 등의 사이트가 성장을 주도하면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소셜커머스 시장이 단기간에 큰 폭의 성장을 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You JH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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