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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4, 2013년, pp.49 - 63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what effect knowledge management factors have on cooperative organizational culture regarding knowledge sharing depending on workplace types and occupations in order to seek for solution to increase efficiency and effects of knowledge management in the hospital org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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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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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조직구성원들 간에 지식공유를 원활히 하기 위한 의사소통의 방해요인 중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무엇인가? | 이도연[7]은 병원조직은 지식경영을 통해 체계적인 지식기반을 획득할 수 있으며, 지식경영은 조직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유할 수 있게해 줌으로써 병원조직 전체에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를 창출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신경주[8]와 서영준 등[9]은 병원조직구성원들 간에 지식공유를 원활히 하기 위한 의사소통의 방해요인에 대해 ‘부서 간 또는 직종 간 장벽’이 의사소통의 방해요인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 |
병원조직이 가진 특성은 무엇인가? | 병원조직은 다양한 전문직종으로 구성되어 각 분야별 고유업무의 역량을 필요로 하면서 하나의 조직으로서 유기적인 협조가 이루어져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병원조직은 각자의 전문성을 중시하다보니 일상적인 업무수행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은 형식지로 표출되지 않은 암묵지로서 말이나 글로 정확하게 표현되지는 않지만, 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익숙한 지식이나 기량으로 존재하는 경향이 강해 어떤 다른 조직보다도 방대한 암묵지를 보유하고 있는 조직이다[7]. | |
병원조직이 지식경영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 첫째, 의료기관의 종류에 따라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병원조직의 본연의 업무나 목적을 위해서는 부서나 직종을 병원전체로 포괄적으로 연계하여야 하겠지만,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는 직무특성에 따라 각각의 직종이나 부서별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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