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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4, 2013년, pp.233 - 24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workers' knowledge sharing on knowledge sharing and innovation behavior in general hospitals. This study is based on factors of knowledge sharing such as incentives, reciprocal benefits, behavioral control, and subjective norm, CEO's sup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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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행동이론에서 강조한 점은 무엇인가? | 첫째, 우리나라 병원 근로자의 지식공유 의도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행동통제력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jzen(1991)에 따르면, 계획행동이론은 인간이 손쉽게 실행할 수 있는 행위가 아닌 경우에는 그 행위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지각된 행동 통제력(perceived behavioral control)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18]. 즉 병원에서의 동료 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지식은 마음만 먹으면 쉽게 할 수 있는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숙련된 과정이나 전문성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
혁신행동이란 무엇인가? | 또한 병원이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하고 생존할 수 있으려면 결국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혁신행동이 중요한 원천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혁신행동은 자신의 업무역할과 집단 또는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의도적으로 창조, 도입, 적용하는 활동을 말한다[3]. 즉 혁신의 기초는 아이디어이고 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수행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 때문에 개인의 혁신행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혁신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병원 근로자의 지식공유 의도와 혁신행동에 IT시스템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둘째, 병원 근로자의 지식공유 의도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IT 시스템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IT 시스템은 지식경영의 핵심요소로써 적은 비용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혁신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다[19]. 그리고 IT 시스템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의 용이성을 핵심변수로 보고 이용자들이 간단하고 쉬운 시스템의 사용과 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가 유용하다고 느낄수록 시스템의 이용이 높아진다고 하였다[20][21][2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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