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병원 지식근로자의 지식공유 의도와 혁신행동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ers' Knowledge Sharing Intention and Innovation Behavior in General Hospital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4, 2013년, pp.233 - 241  

이현숙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workers' knowledge sharing on knowledge sharing and innovation behavior in general hospitals. This study is based on factors of knowledge sharing such as incentives, reciprocal benefits, behavioral control, and subjective norm, CEO's sup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종합병원을 모델로 하여 먼저, 지식공유요인이 지식공유 의도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한 다음, 지식공유의 개인적 요인과 조직적 요인이 지식공유 의도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위의 실증적인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병원조직에서 근로자들의 지식공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확대방안들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획행동이론에서 강조한 점은 무엇인가? 첫째, 우리나라 병원 근로자의 지식공유 의도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행동통제력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jzen(1991)에 따르면, 계획행동이론은 인간이 손쉽게 실행할 수 있는 행위가 아닌 경우에는 그 행위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지각된 행동 통제력(perceived behavioral control)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18]. 즉 병원에서의 동료 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지식은 마음만 먹으면 쉽게 할 수 있는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숙련된 과정이나 전문성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혁신행동이란 무엇인가? 또한 병원이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하고 생존할 수 있으려면 결국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혁신행동이 중요한 원천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혁신행동은 자신의 업무역할과 집단 또는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의도적으로 창조, 도입, 적용하는 활동을 말한다[3]. 즉 혁신의 기초는 아이디어이고 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수행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 때문에 개인의 혁신행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혁신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병원 근로자의 지식공유 의도와 혁신행동에 IT시스템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병원 근로자의 지식공유 의도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IT 시스템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IT 시스템은 지식경영의 핵심요소로써 적은 비용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혁신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다[19]. 그리고 IT 시스템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의 용이성을 핵심변수로 보고 이용자들이 간단하고 쉬운 시스템의 사용과 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가 유용하다고 느낄수록 시스템의 이용이 높아진다고 하였다[20][21][22][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V. Wardhania, Adi Utarinib, J. P. van Dijkc, Doeke Postc, J. W. Groothoffcet(2009), Determinants of quality management systems implementation in hospitals, Health Policy, Vol.89;239-251. 

  2. T. Bodenheimer, K. Grumbach(2012), Understanding Health Policy: A Clinical Approach, 6th ed. McGraw Hill Medical, New York, p.231. 

  3. A. West, J.L. Farr(1989), Innovation and Creativity at Work: Psychological and Organizational Strategies, New York, John Wiley & Sons, pp.3-13. 

  4. Kankanhalli, Tan, Kwok-Kee(2005), Contributing Knowledge to Electronic Knowledge Repositori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MIS Quarterly, Vol.29(1);113-145. 

  5. G.W. Bock, R.W. Zmud, Y.G. Kim, J.N. Lee(2005), Behavioral Intention Formation in Knowledge Sharing: Examing the Roles of Extrinsic Motivators, Social-Psychological Forces and Organizational Climate, MIS Quarterly, Vol.29(1);87-111. 

  6. M.M. Wasko, S. Faraj(2005), Why Should I Share Examining Knowledge Contribution in Networks of Practice, MIS Quarterly, Vol.29(1);35-57. 

  7. G. Chandler, C. Keller, D.W. Lyon(2000), Unraveling the Determinants and Consequences of an Innovation-supportive Organizational Cultur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25;59-76. 

  8. B. Van Den Hooff, J.A. Ridder(2004), Knowledge Sharing in Context: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ommittment, Communication Climate and CMC Use on Knowledge Sharing,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8(6);117-130. 

  9. W.D. Lin(2008), The Effect of Knowledge Sharing Model,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4;1508-1521. 

  10. I.C. Hsu(2008), Knowledge Sharing Practices as a Facilitating Factor for Improv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rough Human Capital: A Preliminary Test,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5;1316-1326. 

  11. T.M. Amabile, R. Conti, H. Coon, J. Lazenby, M. Herron(1996), Assessing the Work Environment for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9(5);1154-1184. 

  12. H.H. Tan, B. Zhao B.(2003), Individual and Perceived Contextual-level Antecedents of Individual Technical Information Inquiry in Organizations,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137(6);597-621. 

  13. H. Lee, B. Choi(2003), Knowledge Management Enablers, Process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 Integrative View and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0(1);179-228. 

  14. Y.J. Yeh, S.Q. Lai, C.T. Ho(2006), Knowledge Management Enablers: A Case Study,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106(6);793-810. 

  15. A.I. Al-Alawi, N.Y. Al-Marzooq, Y.F. Mohammed(2007), Organizational culture and knowledge sharing: critical success factors,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11(2);22-42. 

  16. L. Reyes, L. J. Black, A. M. Cresswell, T.A. Pardo(2008), Knowledge-sharing and Trust in Collaborative Requirements Analysis, System Dynamics Review, Vol.24(3);265-297. 

  17. S.G. Scott, R.A. Bruce(1994),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formativeness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7;580-607. 

  18. I. Ajzen(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2);179-211. 

  19. M. Alavi, D.E. Leidner(2001),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Conceptual Foundations and Research Issues, MIS Quarterly, Vol.25(1);107-136. 

  20. D.A. Adams, R.R. Nelson, P.A. Todd(1992),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16(2);227-247. 

  21. V. Venkatesh(2000), Determinants of Perceived Ease of Use: Integrating Contro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December, Vol.11(4);342-365. 

  22. Y.M. Chae, K.W. Cho, H.S. Kim, C.B. Park(2011), Evaluation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Based on the Performance Reference Model,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1);1-13. 

  23. J.Y. Choi, M.S. Ko, H.S. Lee(2011), Factors Affecting Use Satisfaction with Hospital Information System of Hospital Administrator,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3);157-168. 

  24. T.H. Davenport, L. Prusak(1998),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p.240. 

  25. J. Darroch, R. MaNaughton(2002), Examining the Link between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s and Type of Innovation, Journal of Intellectual Capital, Vol.13(3);210-2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