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4, 2013년, pp.191 - 204
정하윤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권정옥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is intended to identify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448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ie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트레스 관리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많은 대학생들이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갈등과 방황, 혼돈으로 인해 좌절과 슬픔, 불안과 우울을 호소하고 있지만[3], 작은 좌절도 극복하지 못할 만큼의 낮은 자아존중감과 정서적 취약성으로 인해 강박증, 우울, 불안, 대인예민증 등의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1]. 이와 같이 스트레스는 적절하게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긴장이나 불안, 우울 등의 심리적 장애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좌절이나 방황, 약물남용 등의 행동장애 내지는 적응장애와 두통, 위궤양, 고혈압, 심장병 등의 신체적 질환까지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1][4][5]. | |
정신건강이란 무엇인가? | 정신건강이란 인간의 심리적 기능이 어느 정도 정상적인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써 인간 정신기능의 생리적·심리적·사회적 측면이 상호 심각한 갈등없이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사회집단과 현실적 적응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6]. 그리고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평가하는 개념으로써[7], 스트레스와 더불어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이다[8]. | |
간호대학생이 간호전문인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학생 때부터 전문적인 지식을 지니고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건강한 정신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많은 문헌들에서 간호대학생들은 일반적인 대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 외에도 간호학과가 갖는 특수성으로 인해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엄격한 교과과정, 과중한 학습량, 꽉 찬 학사일정, 엄중한 행동규범, 개인의 심리적 요인, 과제물, 간호학에 대한 지식과 기술, 조직체계가 다른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의 실습수행, 환자에 대한 책임감, 간호사로서 직업관과 가치관을 확립, 취업 및 국가고시에 대한 압박감 등에 대한 어려움과 강도 높은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이로 인해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감마저 느끼게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1][4][9][10]. 이러한 스트레스는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며,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 하지 못한다면 결국 간호사 되기를 포기 하게 하거나[11], 좋은 간호사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12].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이 추후 임상현장에서 환자 및 대상자들에게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전문인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생 때부터 전문적인 지식을 지녀야 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건강한 정신을 가져야 한다[5]. |
H.S. Cho(2009),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Tendencies in Nursing Students, The Academy Society of Parent child Health, Vol.12(1);3-14.
M. Gong, Y.J. Kang(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llege Life Stresses on the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Focus on the College of Pyongtaek City,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Vol.19(1);1-22.
Y.J. Son, E.Y. Choi, Y.A. Song(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18(4);345-35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44635&cid528&categoryId528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84017&cid522&categoryId1225
H. Moon, M.J. Jung, J.Y. Kim(2011), Mediating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19(3);253-260.
J.Y. Park(2011). Stress, Stress Response and Influencing Factors on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Seonam University, pp.1-37.
D.A. Girdano(1979), Controlling Stress and Tension: A Holistic Approach,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Inc. pp.347.
H.R. Kim(201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pp.50-51.
S.O. Kim(2010),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Focused on Depression and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Inje University, pp.1-3.
C.D. Kim, K.O. Oh, T.S. Kim(2008), A Comparative Study on the Stress, Coping Method, and Mental Health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Chin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7(1);75-84.
M. Rosenberg(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s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p.347.
L.R. Derogits, R.S. Lipman, L. Covi(1973), SCL-90-An Outpatient Psychiatric Rating Scale-Preliminary Report, Psychopham Bull, Vol.9;13-28.
J.H. Kim, G.I. Kim(1984), Korean Version of the SCL-90-R Standardization, Mental Health Research, Vol.2;278-311.
H. Ybrandt, K. Armeliu(2010), Peer Aggression and Mental Health Problems: Self-Esteem as a Mediator Peer Aggression and Mental Health Problems: Self-Esteem as a Mediator,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Vol.31;146-163.
M.H. Jung, M.A, Shin(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2);170-177.
G.S. Lee(2009), Impact of College Students' Emotional Experience on Their Mental Health: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pp.1-5.
R.C. Kessler, R.H. Price, C.B. Wortman(1985), Social Factors in Psychopathology: Stress, Social Support, and Coping Processe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36;531-5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