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목적지의 브랜드자산, 자아일치성, 애착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Brand Equity, Corporate personality, Attachment and Consumer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313 - 320  

서경도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이정은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 관광목적지의 브랜드자산과 자아일치성간에 유의한 관계와 브랜드자산이 애착과 행동의도에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첫째, 관광목적지의 브랜드자산은 관광객 자아일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의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브랜드자산은 자아일치성에 이미지와 충성도만이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관광목적지의 자아일치성은 관광객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아일치성은 애착에 대하여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셋째, 관광목적지의 애착은 관광객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애착은 행동의도에 대하여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of tourism destination brand equity and self-consistent interstellar significant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brand equity and behavioral intention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n the relationship. First, the tourism destination brand equity of the self-consistent sex tourists will ha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 국내의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과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면 관광목적지에 대한 브랜드자산 가치측정(김철원, 2001; 이태희, 2001; 이태희, 2003; 이태희·정민채, 2005; 이태희·한혜숙; 2005)과 관광지 의인화 및 브랜드개성(고동우, 2005; 한지훈·이승곤, 2008),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의 관한 연구(류재숙, 2008) 브랜드자산과 자아일치성의 조절에 관한 연구(이정은, 2011), 관광활동체험과 브랜드 자산의 연구(이정은, 2012) 등의 연구 등이 있으며 아울러 브랜드 퍼스넬리티의 선행변수와 그에 대한 결과로서 브랜드자산 요소가 제시된 하동현(2005)의 연구와 브랜드자산과 방문객 의사결정의 영향관계를 밝힌 노용호·조록환·김경남(2006) 연구와 관광목적지의 가격과 브랜드 비용, 선택속성에 따른 브랜드자산과의 관계를 규명한 손삼호(2006)가 있지만 자아일치성을 선행변수로 하여 애착을 매개로 한 연구는 목적지의 브랜드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지역의 브랜드 강화활동을 위해 필요한 연구다. 따라서 관광목적지의 브랜드자산과 자아일치성간에 유의한 관계와 브랜드자산은 애착과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며 자아일치성과 브랜드자산의 관계와 브랜드자산과 애착간의 관계를 지금까지 파악하지 않은 관계를 파악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관광객이 관광행동을 하게 되는 주요한 원인 중에서 브랜드자산, 자아일치성, 애착, 행동의도간의 관계에 있어서 핵심은 자아일치성과 애착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했다. 그러나 상호간의 관계가 양적인관계보다 질적인 관계의 규명이 관광객의 행동에 좀 더 명확하게 규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판단된다.
  • 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브랜드자산, 자아일치성, 애착,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구조적인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관광목적지의 브랜드자산과 자아일치성 간에 유의한 관계와 브랜드자산은 애착과 행동의도에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 부산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해운대, 광안리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관광목적지의 브랜드자산(이미지, 인지, 품질, 충성도)과 자아일치성간에 유의한 관계와 자아일치성은 애착(정체성, 결속성, 종속성)과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가설1. 관광목적지의 브랜드자산은 관광객 자아일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관광목적지의 자아일치성은 관광객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아일치성은 애착(정체성, 결속성, 종속성)에 대하여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 따라서 자아일치성과 애착간의 관계는 상호간 두 개념 간에 관계는 상호불가분한 관계로서 관광목적지와 자신이 일치하는 측면이 더욱 더 해당 관광목적지에 대하여 더 암시적이며 묵시적으로 강력한 결속 관계가 유지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관광목적지의 애착은 관광객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애착(정체성, 결속성, 종속성)은 행동의도에 대하여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산업의 효과는? 관광산업은 정부가 수립한 이래로 표면적이든, 내면적이든 중요한 산업으로서 인식하고 있다. 관광산업의 효과는 홍보효과, 일자리창출 등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관광객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은 지역의 정체성 확보를 통하여 관광목적지 특유의 이미지 창출과 지역 간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1].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광객유치를 통해 어떠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관광산업의 효과는 홍보효과, 일자리창출 등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관광객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은 지역의 정체성 확보를 통하여 관광목적지 특유의 이미지 창출과 지역 간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1]. 이러한 지역의 정체성의 확보하는 방법 중 여러 가지 방법들이 요구가 되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지역의 브랜드화를 통해 지역의 이미지 창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관광객의 자아개념은 어떻게 설명이 가능한가? 그러나 관광객의 자아개념은 개인의 자아와 일치하는 브랜드에 대한 선택이나 구매의도를 설명하는 다차원의 개념으로서[5] 설명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아지각과 일치하는 제품을 선택하고 자아지각과 일치하지 않는 제품을 거절한다는 이론을 가지고 있다.[6] 결과적으로 자아이미지와 일치한다는 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행동을 수반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