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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목적지의 자원매력, 오락적 체험, 러브마크, 애착 간의 구조적 관계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resource attraction, entertainment experience, love mark and attachment in tourist destin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261 - 268  

서경도 (광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  이정은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관광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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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목적지의 자원매력, 오락적 체험, 러브마크, 애착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시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각의 연구개념에 대해 이론연구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도출 후 실증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인구비례표본출로 전국단위로 비대면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25.0과 AMOS25.0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론연구와 실증연구로 나타난 연구결과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관광목적지의 자원매력은 관광객의 체험간 영향 관계는 정(+)의 관계를 맺고 있었다. 체험과 러브마크와의 영향 관계는 정(+)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체험과 애착 간의 관계에서도 정(+)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그러나 러브마크와 애착 간 관계는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고 있었다. 관광목적지의 자원매력, 오락적 체험, 러브마크, 애착 간에 긍정적이며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선 지역적 특성이 그대로 투영된 만큼 지역적 정서, 의미, 그 외 많은 그것이 함께하고 있다. 관광자원으로서 새로운 자원의 관광행동을 위한 목적도 있지만, 지역적 색(色)을 반영하고 있으므로 지역문화, 역사 유용한 자료이기에 보호, 보존 및 적극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설문조사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기준으로 표본으로 전국단위로 연구가 되었으나 연차적인 조사로 관광객 특성의 변화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resource attraction, entertainment experience, love mark, and attachment of tourist destinations. A theoretical study was conducted on each research concept to achieve the proposed research purpose. Based on this, an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after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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