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517 - 526
이연덕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원주기독병원) , 황기철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ime management behavioral therapy program on self-esteem, stress coping of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8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who were helped in living facilities. Time management behavioral therapy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무엇이 있나? | 청소년 비행의 원인으로는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을 들 수 있다. 환경적 요인에는 가정, 학교, 사회 환경 등이 포함되며 개인적 요인에는 도덕성 발달,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등이 포함된다[31]. | |
학교부적응 청소년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 학교부적응 청소년은 문제를 정확히 지각하고 관련된 해결정보를 종합하여 검토하고 예측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문제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결책을 선택하여행하는 계획력이나 책임감이 부족하거나 결여되어있는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14]. 문제해결에서 스트레스 대처 방법이 부적절하여 조금만 어려운 상황에 부딪혀도 자포자기하거나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러한 태도는 문제해결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부적응 청소년에게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교육하는 것이 요구된다[10]. | |
낮은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수 있는가? | 학교부적응 현상의 여러 가지 원인 중의 하나인 낮은 자아존중감은 청소년들의 가족문제, 또래관계의 어려움, 학업성취의 실패 등과 같은 문제를 야기 시키며, 심각한 우울정서를 가져온다[43].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스트레스 상황을 잘 다루지 못하고 학교부적응, 친구 관계 문제, 개인적 고립 등 많은 문제 행동을 보이게 될 가능성이 높다[17][3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