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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관리 행동치료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ime Management Behavioral Therapy Program on Self-Esteem, Stress Coping of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517 - 526  

이연덕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원주기독병원) ,  황기철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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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활시설에서 도움을 받고 있는 학교부적응 청소년 8명을 대상으로 16주간의 시간관리 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자아존중감 검사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적용하여 중재전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시간관리 행동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적극적 대처방식과 소극적 대처방식의 점수 모두 중재 전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단기간의 프로그램 중재효과에서도 스트레스 적극적 대처방식이 유의하게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간관리 행동치료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ime management behavioral therapy program on self-esteem, stress coping of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8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who were helped in living facilities. Time management behavioral therapy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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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현아[29]는 전통적 시간 관리의 패러다임에서는 ‘효율’과 ‘능률’, ‘컨드롤’, ‘더 빨리, 더 열심히, 더 많이’를 중요시하였으나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목표의 실현을 위하여 ‘무슨 일을 왜 하느냐’로 시간관리의 양상이 질적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하였다[21].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시간관리 행동치료 프로그램에서는 청소년들이 가치있게 생각하고 흥미 있어 하며 청소년 스스로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들을 시간대별로 청소년 스스로 계획하게 하는 인간 작업 모델(MOHO : Model of Human Occupation)에 근거한 작업 질문지의 내용과 스스로 자신의 수행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행동치료의 자기기록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생활시설에서 도움을 받고 있는 학교부적응 청소년 8명을 대상으로 16주간의 시간관리 행동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자아존중감 검사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적용하여 중재전후 변화의 비교분석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청소년기의 인격 형성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생활 환경은 가정과 학교일 것이다. 가정은 인격 형성의 기본적 토대이며, 학교는 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으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여러 가지 사회적 삶을 배우고 익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이다[10]. 학교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보내는 장소이고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를 보내는 사회환경이므로 학교생활의 부적응은 청소년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 특성들을 보이게 되는 것을 학교부적응이라고 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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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무엇이 있나? 청소년 비행의 원인으로는 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을 들 수 있다. 환경적 요인에는 가정, 학교, 사회 환경 등이 포함되며 개인적 요인에는 도덕성 발달,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등이 포함된다[31].
학교부적응 청소년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은 문제를 정확히 지각하고 관련된 해결정보를 종합하여 검토하고 예측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문제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결책을 선택하여행하는 계획력이나 책임감이 부족하거나 결여되어있는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14]. 문제해결에서 스트레스 대처 방법이 부적절하여 조금만 어려운 상황에 부딪혀도 자포자기하거나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러한 태도는 문제해결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부적응 청소년에게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교육하는 것이 요구된다[10].
낮은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수 있는가? 학교부적응 현상의 여러 가지 원인 중의 하나인 낮은 자아존중감은 청소년들의 가족문제, 또래관계의 어려움, 학업성취의 실패 등과 같은 문제를 야기 시키며, 심각한 우울정서를 가져온다[43].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스트레스 상황을 잘 다루지 못하고 학교부적응, 친구 관계 문제, 개인적 고립 등 많은 문제 행동을 보이게 될 가능성이 높다[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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