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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대인관계 및 심리적 행복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Psychological happiness university student Division of Health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653 - 660  

지경자 (영남이공대학교 보건과학계열) ,  유진영 (수성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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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보건계열 전공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대구 지역에 소재한 일개대학교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15일부터 2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결과, 정서지능은 정서조절, 자기정서인식,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의 4개 하부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정서조절과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행복감에는 자기 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요인 중 대인관계에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은 타인 정서인식이었으며 심리적 행복감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정서활용이었다.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개선과 심리적 행복감을 보다 증진할 수 있도록 분노 조절 등의 정서조절능력과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정서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보건계열전공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은 물론 의료서비스 전문 인력으로써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삶에 대한 행복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students majoring in public health were tested with their interpersonal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impact on psychological well being, studied by identifying the factors to promote and foster the students' emotion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15, 2003 for two weeks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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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보건계열 전공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여전히 우리 사회는 IQ에 편중된 교육과 평가 속에 사람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 으로써 성공적 대학생활은 물론 삶에 대한 진정한 행복감을 갖은 사회인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정서함양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보건계열 전공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 구성요인은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정서지능 구성요인 중 자기정서 인식은 대인관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 정서지능 구성요인 중 정서조절은 대인관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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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행복감이란 무엇인가? 심리적 행복감은 신체 활동으로부터 경험되는 긍정적인 인지적-정서적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Yang(1998)[16]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심리적 행복감 측정 문항은 ‘나는 일상생활에서 항상 즐거움을 느낀다’, ‘나는 모든 일을 할 때 흥에 도취한다’, ‘나는 어떤 활동이나 활동 자체에 몰두한다’, ‘나는 항상 모든 일에 명확한 목표를 가진다’, ‘나는 모든 활동에서 성취감을 느낀다’, ‘나는 항상 내 자신을 맘껏 표현한다’, ‘나는 항상 모든 일에 만족감을 느낀다’, ‘나는 모든 일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나는 항상 정신집중이 잘된다’,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 ‘나는 매사에 항상 자신감이 있다’, ‘나는 항상 유능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모든 일에서 항상 쾌감을 느낀다’, ‘어떤 모임이건 항상 참여의식이 높다’, ‘나는 지금 가장 행복하다고 느낀 다’, ‘나는 항상 활력이 넘치는 생활을 한다’, ‘나는 주변과 항상 화목하며 살아간다’, ‘나는 어떤 일을 할 때 가끔 시간감각을 잃는다’, ‘나는 항상 진실하게 살아간다고 느낀 다’, ‘나는 실제로 살아있다는 감정을 절실히 느낀다’ 등 Likert 5점 척도 20문항을 사용하였다.
정서지수란 무엇인가? 전통적 방법인 기억력, 수리력, 암기력 등의 인지 능력 (Intelligence quotient: IQ) 만으로 인간을 평가하는 것은 무한하고도 다양한 측면을 갖고 있는 인간의 잠재 능력 개발에 큰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을 인식하면서 정서지수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EQ)를 비롯하여 도덕 지수(Moral Quotient: MQ), 엔터테인먼트지수 Entertainment Quotient: EnQ)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다양한 재능을 측정하는 지수들이 개발되고 있다[1]. 특히 정서지수(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EQ)는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ㆍ제어하고 스트레스나 좌절을 다음 일을 추진하는 추진력으로 이용하며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등을 측정한 것으로써 사회적 적응과 성공이라는 관점에서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EI)이 주목되고 있다[2].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대구 지역에 소재한 일개대학교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15일부터 2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결과, 정서지능은 정서조절, 자기정서인식,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의 4개 하부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정서조절과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행복감에는 자기 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요인 중 대인관계에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은 타인 정서인식이었으며 심리적 행복감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정서활용이었다.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개선과 심리적 행복감을 보다 증진할 수 있도록 분노 조절 등의 정서조절능력과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정서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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