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관련요인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6, 2014년, pp.509 - 517  

이미련 (동명대학교 간호학과) ,  남문희 (대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로,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 및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설계는 서술적 상관관계연구로, 연구기간은 2013년 6월 5일부터 6월 20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G시에 소재하는 K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306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대인관계, 가족기능, 자아분화 및 의사결정유형간의 상관관계를 검정한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는 가족기능, 자아분화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대상자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은 자아분화, 가족기능이었다. 결론적으로 자아분화와 가족기능은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gre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characteristics. This descriptive correlation study conducted visit-surveys with organized questionnaires and sampled 306 nursing students. Data was analyzed by t-tests, A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에게 대인관계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대인관계증진을 위한 중재가 부족한 상황이다[13]. 그리하여 본 연구는 중재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인관계관련 요인으로서 가족기능, 자아분화, 의사결정유형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정도를 파악하고, 그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증진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으로 가족기능, 자아분화 및 의사결정 유형변인을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높은 자아분화와 가족기능은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로,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와 관련요인을 밝히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에게는 어떠한 기술이 요구되는가? 특히 간호대학생은 고도의 전문지식과 숙련된 간호기술 뿐만 아니라 임상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대상자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대인관계기술이 요구된다. 무엇보다도 졸업이전 간호실습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자들을 만나게 됨으로 재학시 대인관계능력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대인관계는 졸업후 임상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대인관계가 나이,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이유로 무엇이 있는가? 나이에 있어서, 20세에서 21세와 22세 이상이 19세 이하에 비하여 대인관계 정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학년에 있어서 3, 4학년이 1, 2학년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대인관계를 보였다. 이는 고등학교 시기까지 대학입시를 목표로 하는 획일적이고 수동적인 생활에서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대학생활을 통해 다양한 경험들을 하게 되면서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나이가 한 살 더 많아지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대인관계 정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Song과 Jang[25]은 대학생활시기에 성취해야 하는 주된 발달상의 과제는 부모와의 관계, 의미있는 타인과의 관계를 적절하게 형성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대인관계란 무엇이고, 대인관계는 우리에게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는가? 대인관계는 사회적 존재인 인간의 기본적 욕구로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긴장, 불안 등 부정적 정서와 부적응적인 행동이 유발되는 등 인간의 적응적 삶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3].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이 사회적 관계에서 대인관계를 잘 맺고, 더 나아가 장차 간호대상자와 바람직한 조력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Noller, P., Callan, V. J.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nature of their Communication with parents.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Vol. 19, No. 4, pp. 349-362, 1990. 

  2. Thomas, R. Health Communication. New York: Springer, 2006. 

  3. M. H. Kim, A Study on family system,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2004. 

  4. H. Y. Yoon, The impact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on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university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internalized sha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2013. 

  5. S. M. Hwang, H. J. Bang, J. E. Shin, The relations among male college students attachment, parent's attachment and student's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 15, No. 1, pp. 67-86, 2010. 

  6. S. J, Lee, The relationship of self-differentiation of university students and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2012. 

  7. S. M. Yoon, A study on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dysfunctional career thought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010. 

  8. J. W. Park, M. S. Choi,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2009. 

  9. I. S. Kim, Effects of college students'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attachment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0. 

  10. S. C. Nam, The effect of perceived parenting behaviors and self differentiation on adolescents' interpersonal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2004. 

  11. Y. K. Kang, The effects of vommunication with patents on adolesc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2. 

  12. S. H. Sok, D. S. Shin, K. B. Kim, Original articles: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5, No. 4, pp. 475-481, 2006. 

  13. M. H. Kim, The effects of MBTI based self growth program on ego identity, self 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5. 

  14. M. A. Kang,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tyl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on interpersonal relations tend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2. 

  15. H. S. Kim, The effects of the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based on R.E.B.T on the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career attitude maturity scale and decision making patterns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unkuk University. 2001. 

  16. Guerney, B. G.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 therapy, problem prevention, and enrichment.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Vol. 39, No. 9, pp. 84-85, 1977. 

  17. S. M.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 s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Vol. 19, pp. 195-204, 1980. 

  18. Noller, P., Seth-Smith, M., Bouma, R. & Schweutzer, R. "Parent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family functioning: A comparison of clinic and non-clinic families", Journal of Adolescence, 15(1), 101-114, 1992. 

  19. Y. S. Kim, Y. J. Jeon, S. Y. Kim, Family assessment Handbook. Seoul: Hakjisa, 2003. 

  20. S. J. Yang, A study of the influence of the family function and self-differentiation of college students on the consciousness of cohabitation before marri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unsan National University. 2012. 

  21. Bowen, M.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 New York: Jason Aronson. 1982. 

  22. S. B. J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fferentiation and dysfunction al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989. 

  23. Harren, V. A. A model of career decision making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14, No. 2, pp. 119-133, 1979. 

  24. H. J. Go, A study on the effect of carceer counseling on Korean college students' decision making styles and on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2. 

  25. J. A. Song, J. S. Jang, A research about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 for a correlation between community College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s and vamily function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5, No. 1, pp. 119-144, 2010. 

  26. E. H. Lee, The relationships of self-differentiation with personal relations and behavio rproblems in adolescence: The mediating effect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08. 

  27. M. H. Lee, Effect of family functioning of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94. 

  28. G. S. Shin, Children's perceived competences and the tendency of interpersonal relations in the children by family cohesion & adapt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1. 

  29. H. S. Kim, The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and ego-resilience on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ability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013. 

  30. J. Su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fication and interpersonal problems: Mediated by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