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개인작인신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Undergraduate Students' Personal Agency Belief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2, 2013년, pp.634 - 643  

안윤정 (동국대학교 교양교육원) ,  서지윤 (동국대학교 교양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개인작인신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생 446명을 대상으로 정서지능과 개인작인신념에 대한 측정도구를 기준으로 설문조사 하여 빈도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선형회귀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의 정서조절, 개인작인신념의 능력신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났다. 학교 수준에 따라 정서지능의 타인정서지각과 개인작인신념의 능력신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검증되었으며 종교유무에 따라 정서지능의 타인정서지각, 정서활용에서, 개인작인신념의 능력신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정서지능과 개인작인신념간의 상관이 높게 드러났다. 정서지능의 타인정서지각, 정서활용, 정서조절이 개인작인신념의 두 하위요인인 능력신념과 맥락신념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능력신념에는 47%, 맥락신념에 22%의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대학생의 진로발달에 맞는 진로선택의 과제를 잘 수행하기 위해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개인작인신념을 높이는 다양한 동기향상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sed to examine how emotional intelligence affect undergraduate students' personal agency beliefs. For the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446 undergraduate students in metropolitan area. Data were analyzed by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rrelation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개인작인신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 특성에 따라 정서지능, 개인 작인신념의 차이를 살펴보고, 정서지능이 개인작인신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생의 정서지능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취업스트레스, 학업성취 등에 초점을 맞춘데 반해 본 연구는 정서지능과 동기의 핵심요소인 개인작인신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개인작인신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갖는 정서지능이 개인 작인신념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동기에서 정서와 개인작인신념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대학생의 전체적인 동기를 높이기 위한 정서와 개인작인 신념의 역할을 규명해내고 대학생들의 근원적인 동기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갖는 정서지능이 개인 작인신념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동기에서 정서와 개인작인신념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대학생의 전체적인 동기를 높이기 위한 정서와 개인작인 신념의 역할을 규명해내고 대학생들의 근원적인 동기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년실업의 사회 구조적 원인은 무엇인가? 3%가 직장을 구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을 만큼[2] 대학생들이 체감하는 실업의 문제는 더 심각하다. 청년실업의 문제는 대기업 위주의 구직활동, 스펙지향의 취업준비, 취업처에 대한 지나치게 높은 눈높이 등 취업준비생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고용없는 성장, 괜찮은 일자리의 감소 등 사회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3]. 이러한 상황에서 첫 직업을 선정하고 구직활동을 펼치는 등의 진로탐색 활동을 하는 대학생들은 사회로 나갈 준비를 제대로 시작하기도 전에 실망감, 패배감을 가지게 된다.
동기를 높이는데 필요한 것은? 동기는 일생동안 인간능력을 개발하는데 심리적 기초를 제공하며[5], 이러한 능력이 진로분야에서도 적용되어그 타당성이 입증되어 왔다. 이러한 동기를 높이는데 있어 자기효능감의 영향력은 인지, 행동 및 정서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입증되었다.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인간 행동의 동기적 요인으로서 중요성이 인식되었고 성취행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6, 7, 8].
동기양식의 요소들 관계에 따르면, 동기를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이러한 동기양식의 요소들 간의 관계는 그림 1과 같이 덧셈이 아니라 곱셈으로 표현된다. 이들의 관계는 복잡하고 비연속적이며 특정한 사건에서 구성요소 중에 하나라도 빠진다면 다른 요소가 제자리를 확고히 차지하고 있을지라도 실행하는데 동기화되지 않지만 세 가지 요소들이 각각 일정 정도의 수준을 유지하면 서로 시너지 효과를 통해 동기는 훨씬 높아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Felsman, D. E., Blustein, D. L., "The role of peer relatedness in late adolescent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4, pp. 279-295, 1999. DOI: http://dx.doi.org/10.1006/jvbe.1998.1664 

  2. Nam, Ja-Ryang, "Youth unemployment sentiment report", Korea Labor Institute, 2011. 

  3. Chai, Goo-Mook, "An analysis of the realities and causes of youth and new college graduate unemploy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56, No. 3 pp. 159-181, 2004. 

  4. Park, Sung-Jun, "College youth unemployment, Is there no problem to themselves?, KERI, 2007. 

  5. Ford, M. E., "Motivating humans: Goals, emotions, and personal agency beliefs". Newbury Park, CA: Sage, 1992. 

  6. Jang, Sun-Chul, "Relation between university students' personal variables, social supporting, self-efficacy belief and career decision", Agricultural Education HRD, vol. 37, No. 3, pp. 156-182, 2005. 

  7. Jin, Jun-Hyeok, "Impact of the self-efficacy, the career decision level and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of the university student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Chung-ang University, MA. Thesis, 2010. 

  8. Jung, Seung-Hun,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search self-efficacy", Kwangwoon University, MA. Thesis, 2010. 

  9. Salovey, P., & Mayer, J. D.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 9, No 3, pp. 185-211, 1990. DOI: http://dx.doi.org/10.2190/DUGG-P24E-52WK-6CDG 

  10. Ford, D. H. "Humans as self-constructing living system: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behavior and personality.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87. 

  11. Young, R., A., & Valach, L. "Interpretation and action in career counseling". In Savickas, M., L., & Walsh, W., B.(Eds), Handbook of career counselling theory and practice. Palo-Alto: Davis-Black, 1996. 

  12. Lee, Sook-Jeong,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need for competence and stress on the lev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19, No. 1 pp. 53-69, 2012. 

  13. Lim, Hye-Sung,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 stress", Konyang University, MA. Thesis, 2011. 

  14. Jung, Seung-Hun & Kim, Keum-Mi,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search self-efficacy", The Korea Journal of Counselling, vol. 11, No. 2, pp. 739-753, 2010. 

  15. Yoo, Na-Hyun & Lee, Gi-Hack, "The effects of attachment,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vol. 17, No. 2, pp. 451-466, 2005. 

  16. Bandura, A. "Human agency: The rhetoric and the reality", American Psychologist, 46, pp.157-162, 1991.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46.2.157 

  17. Chapman, M., Skinner, E. A., & Baltes, P. B., "Interpreting correlation between children's perceived control and cognitive performance:Control, agency, or means-ends beliefs?". Developmental Psychology, 26, pp. 246-253, 1990.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6.2.246 

  18. Gurin, P., & Brim, O. G., Jr. "Change of self in adulthood: The example of sense of control". In P. B. Baltes & O. G. Brim, Jr.(Eds.), Life-span development and behavior, New York: Academic Press, 6, pp. 281-334, 1984. 

  19. Bandura, A.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pp.122-147, 1982.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37.2.122 

  20. Chong, W. H, "The role of self-regulation and personal agency beliefs: A psycho educational approach with asian high school students in Singapore". The Journal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vol. 30, No. 4, pp. 343-361, 2005. DOI: http://dx.doi.org/10.1080/01933920500184964 

  21. Chong, W. H, "The role of personal agency beliefs in academic self-regulation: An asian perspective",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vol. 28, No. 1, pp. 63-76, 2007. DOI: http://dx.doi.org/10.1177/0143034307075681 

  22. Haney, J., & Lempe A., T. "Profiling the personal agency belief patterns of K-12 science teachers", Natio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an Diego, CA, April, 1998. 

  23. Gale, J. "Science education in context: An exploration of urban elementary teachers' personal agency belief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ducational Studies, Emory University, 2011. 

  24. Love, R. L., Ford, M. E., & Chase, C. "Social level and satisfaction as predictors of personal agency beliefs in adolescenc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992. 

  25. An, Yoon-Jung, "The effects of job management characteristics, organizational culture, performance appraisal on workers' personal agency beliefs", Kyonggi University, Ph.D Thesis, 2010. 

  26. An, Yoon-Jung & Kim, Mi-Kyoung, "The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personal agency beliefs by personal goals and change perception",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5, No. 2, pp. 87-213, 2012. 

  27. An, Yoon-Jung, Oh, Hyun-Joo & Kim, Mi-Kyoung, "The effects of university satisfaction on undergraduate students' personal agency belief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4, No. 4, pp. 151-171, 2011. 

  28. Vondracek, W. F., & Kawasaki Tomotsugu, "Toward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adult career, development theory and intervention". Handbook of Vocational Psychology, NJ: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 111-142, 1995. 

  29. Lazarus, R. S. &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30.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Emotional intelligence". In R. J. Sternberg(Ed.), Handbook of intelligence(2nd ed., 396-42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DOI: http://dx.doi.org/10.1177/1462474500002002013 

  31. Choi, Ji-Hyun,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Yonsei University, MA. Thesis, 2008. 

  32. Kim, Jong-Un & Park, Sung-Sil,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career barriers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career decision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4, No 4, pp. 209-229, 2012. 

  33. Brown, C., George-Curram, R., & Smith, M. L.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career commitment and decision-making proces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 11, No. 4, pp. 379-392, 2003. DOI: http://dx.doi.org/10.1177/1069072703255834 

  34. Tak, Jin-Kook, "Employees in service organizations differences in job stressors by sex and job posit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9, No. 3, pp. 729-741, 2004. 

  35. Jung Eun-Sil, "The Infuence of propensity of religion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on the subjective well-being", Hanyoung Theological University, MA. Thesis, 2011. 

  36. Wong, C., & Law, K. S.,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attitude and performance: An exploratory study. Leadership Quarterly, vol. 13, pp. 243-27, 2002. DOI: http://dx.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37. Lee, Su-Mi, Cho, Kyung-Ja, & Kim, Hye-Ri,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 16, No. 3 pp. 131-147, 2009. 

  38. Lee, Gwang-He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ttachment, emotional intelligence,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making in university students", Dankook University, Ph.D Thesis, 2008. 

  39. Bak, Mi-Soo, "The difference in forgiveness and empathy as functions of gender and religion in the college students", Dankook University, MA. Thesis, 2009. 

  40. Moon, Sung-Sil,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nse of humor on their interpersonal skills and self-efficacy", Myungji University, MA. Thesis, 2010. 

  41. Lee, Joong-He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undergraduate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MA. Thesis, 2006. 

  42. Kim, Yeon Sook,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mindfulness,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s in undergraduate students", Dankook University, Ph.D Thesis,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