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대인관계 및 심리적 행복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Psychological happiness university student Division of Health원문보기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보건계열 전공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대구 지역에 소재한 일개대학교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15일부터 2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결과, 정서지능은 정서조절, 자기정서인식,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의 4개 하부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정서조절과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행복감에는 자기 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요인 중 대인관계에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은 타인 정서인식이었으며 심리적 행복감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정서활용이었다.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개선과 심리적 행복감을 보다 증진할 수 있도록 분노 조절 등의 정서조절능력과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정서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보건계열전공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은 물론 의료서비스 전문 인력으로써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삶에 대한 행복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여겨진다.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보건계열 전공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대구 지역에 소재한 일개대학교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15일부터 2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결과, 정서지능은 정서조절, 자기정서인식,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의 4개 하부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정서조절과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행복감에는 자기 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요인 중 대인관계에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은 타인 정서인식이었으며 심리적 행복감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정서활용이었다.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개선과 심리적 행복감을 보다 증진할 수 있도록 분노 조절 등의 정서조절능력과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정서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보건계열전공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은 물론 의료서비스 전문 인력으로써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삶에 대한 행복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여겨진다.
In this research, students majoring in public health were tested with their interpersonal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impact on psychological well being, studied by identifying the factors to promote and foster the students' emotion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15, 2003 for two weeks u...
In this research, students majoring in public health were tested with their interpersonal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impact on psychological well being, studied by identifying the factors to promote and foster the students' emotion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15, 2003 for two weeks using only students majoring in Public Health. Factor analysis,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 regulation, self-emotional awareness, emotions, taking advantage of others and emotional awareness was divided into four sub-factors. Emotional regulation and emotional advantage and recognition had a positive impact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emotional self-awareness. Emotional impact showed a positive advantage. On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factors that influence others and emotional awareness was highest in the psychological process. Students improve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promote a more psychological well being as the emotion of anger and ability to set goals and to motivate efforts to strengthen the emotional awareness is more important. College students studying in Department of Health Services, as well as medical professionals provide better health care services for the sake of happiness that can inspire a systematic program development and is considered to require constant attention.
In this research, students majoring in public health were tested with their interpersonal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its impact on psychological well being, studied by identifying the factors to promote and foster the students' emotion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15, 2003 for two weeks using only students majoring in Public Health. Factor analysis,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 regulation, self-emotional awareness, emotions, taking advantage of others and emotional awareness was divided into four sub-factors. Emotional regulation and emotional advantage and recognition had a positive impact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emotional self-awareness. Emotional impact showed a positive advantage. On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factors that influence others and emotional awareness was highest in the psychological process. Students improve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promote a more psychological well being as the emotion of anger and ability to set goals and to motivate efforts to strengthen the emotional awareness is more important. College students studying in Department of Health Services, as well as medical professionals provide better health care services for the sake of happiness that can inspire a systematic program development and is considered to require constant at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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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보건계열 전공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사회는 IQ에 편중된 교육과 평가 속에 사람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 으로써 성공적 대학생활은 물론 삶에 대한 진정한 행복감을 갖은 사회인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정서함양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보건계열 전공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1.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 구성요인은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1-2. 정서지능 구성요인 중 자기정서 인식은 대인관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1-1. 정서지능 구성요인 중 정서조절은 대인관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1971)[14]이 개발한 대인관계변화척도(Relationship Change Scale)를 번안하여 수정한[15] 것을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4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시행한 후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심리적 행복감은 신체 활동으로부터 경험되는 긍정적인 인지적-정서적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Yang(1998)[16]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지하고 조절할 수 있는 정서 지능 측정은 Wong과 Law(2002)[13]가 개발한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나는 내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잘 이해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관찰하는데 뛰어나다’, ‘나는 항상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나는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는 사람이다’, 내 친구의 행동을 보면 그 친구의 정서를 알 수 있다‘ 등 Likert 7점 척도 16문항을 사용하였다.
조사의 편의를 고려하여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 대구지역 일개 대학교 보건계열 대학생 중 편의표본추출방법에 의해 선정된 25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자들에게 사전에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으며 동의를 구한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4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시행한 후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4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시행한 후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250명의 본 조사 설문지 중응답이 불성실한 11부를 제외한 239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5월 15일부터 5월 30일까지였다.
250명의 본 조사 설문지 중응답이 불성실한 11부를 제외한 239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5월 15일부터 5월 30일까지였다.
조사의 편의를 고려하여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 대구지역 일개 대학교 보건계열 대학생 중 편의표본추출방법에 의해 선정된 25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자들에게 사전에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으며 동의를 구한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Cronbach-α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1학년 보다는 2, 3학년이, 종교가 없는 경우 보다는 종교가 있는 경우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1학년 보다는 2, 3학년이, 종교가 없는 경우 보다는 종교가 있는 경우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심리적 행복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정서지능의 요인분석결과를 통해 확인된 정서조절, 자기 정서인식, 정서활용, 타인 정서인식이 심리적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검정결과 정서 조절 t값 3.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여학 생보다는 남학생이, 1학년 보다는 2, 3학년이, 종교가 없는 경우 보다는 종교가 있는 경우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요인 중 정서 조절,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이 대인관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은 타인 정서인식이었다. 이는 국내 · 외의 선행연구에서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동기화와 정서 조절이 대인관계를 예측하는 중요 변인이라고 본 연구결과[4, 5, 7-9] 와 일치한다 할 수 있다.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심리적 행복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요인 중 정서조절과 정서활용 요인이 대학생들의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행복감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정서활용이었다.
3.2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정
정서지능 측정 도구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문항 선택기준인 고유값(eigen value)은 1.0 이상, 요인 적재치는 0.4 이상을 기준으로 탐색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4개 구성요인의 총 분산 설명력은 68.09%였다<표 2>.
정서지능의 구성요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Cronbach-α 값이 정서조절 0.856, 자기 정서인식 0.865, 정서활용 0.799, 타인정서인식 0.774로 4개 구성요인 모두 신뢰성 계수가 0.6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의 Cronbach-α 값은 0.904, 심리적 행복감은 0.934인 것으로 나타나 문항 제거 없이 모두 사용하였다.
정서지능 요인 중 대인관계에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은 타인 정서인식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5>. 회귀모형 전체에 대한 적합성 검정결과 F=16.356, 유의확률 0.001 이므로 유의수준 5%에서 회귀모형은 적합함을 알 수 있으며,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약 48.6%였다. 회귀계수 유의성 검정을 토대로 한 유의한 영향요인을 포함한 회귀식은 다음과 같다.
회귀모형 전체에 대한 적합성 검정결과 F=18.549, 유의확률 0.001 이므로 유의수준 5%에서 회귀모형은 적합함을 알 수 있으며,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약 51.7%였다. 회귀계수 유의성 검정을 토대로 한 유의한 영향요인을 포함한 회귀식은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편의 표본추출에 의한 횡단적 접근법이라는 것과 일개 교를 대상으로 한 점 그리고, 그 수가 충분하지 않은 점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보건 계열 대학생들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봄으로써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정서 지능 함양과 제고의 필요성을 파악한 점과 교육적 측면에서 특히 중점을 두고 살펴야 하는 정서 지능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는 점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행복감이란 무엇인가?
심리적 행복감은 신체 활동으로부터 경험되는 긍정적인 인지적-정서적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Yang(1998)[16]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심리적 행복감 측정 문항은 ‘나는 일상생활에서 항상 즐거움을 느낀다’, ‘나는 모든 일을 할 때 흥에 도취한다’, ‘나는 어떤 활동이나 활동 자체에 몰두한다’, ‘나는 항상 모든 일에 명확한 목표를 가진다’, ‘나는 모든 활동에서 성취감을 느낀다’, ‘나는 항상 내 자신을 맘껏 표현한다’, ‘나는 항상 모든 일에 만족감을 느낀다’, ‘나는 모든 일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나는 항상 정신집중이 잘된다’,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 ‘나는 매사에 항상 자신감이 있다’, ‘나는 항상 유능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모든 일에서 항상 쾌감을 느낀다’, ‘어떤 모임이건 항상 참여의식이 높다’, ‘나는 지금 가장 행복하다고 느낀 다’, ‘나는 항상 활력이 넘치는 생활을 한다’, ‘나는 주변과 항상 화목하며 살아간다’, ‘나는 어떤 일을 할 때 가끔 시간감각을 잃는다’, ‘나는 항상 진실하게 살아간다고 느낀 다’, ‘나는 실제로 살아있다는 감정을 절실히 느낀다’ 등 Likert 5점 척도 20문항을 사용하였다.
정서지수란 무엇인가?
전통적 방법인 기억력, 수리력, 암기력 등의 인지 능력 (Intelligence quotient: IQ) 만으로 인간을 평가하는 것은 무한하고도 다양한 측면을 갖고 있는 인간의 잠재 능력 개발에 큰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을 인식하면서 정서지수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EQ)를 비롯하여 도덕 지수(Moral Quotient: MQ), 엔터테인먼트지수 Entertainment Quotient: EnQ)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다양한 재능을 측정하는 지수들이 개발되고 있다[1]. 특히 정서지수(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EQ)는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ㆍ제어하고 스트레스나 좌절을 다음 일을 추진하는 추진력으로 이용하며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등을 측정한 것으로써 사회적 적응과 성공이라는 관점에서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EI)이 주목되고 있다[2].
보건계열 대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대구 지역에 소재한 일개대학교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15일부터 2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결과, 정서지능은 정서조절, 자기정서인식,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의 4개 하부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정서조절과 정서활용, 타인정서인식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행복감에는 자기 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요인 중 대인관계에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은 타인 정서인식이었으며 심리적 행복감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정서활용이었다. 대학생들의 대인관계 개선과 심리적 행복감을 보다 증진할 수 있도록 분노 조절 등의 정서조절능력과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정서활용 능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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