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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기업 공급자관계의 협력활동이 중소기업의 생산역량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llaboration of Large Enterprises in Supplier Relationship on Manufacturing Capability and Performance of SM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1, 2013년, pp.265 - 278  

김정대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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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기업의 공급자관계(SR, Supplier Relationship)의 협력활동이 중소기업의 생산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국내 대기업 215개사의 협력업체의 응답결과를 SPSS 21.0 및 AMOS 21.0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요인 적재치를 이용한 개념 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를 사용하였다. 협력활동과 생산활동 수행도는 협력업체의 생산역량과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 대기업과의 수급단계를 조절변수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대기업의 협력활동이 협력업체의 생산역량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수급단계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소 차이를 보여주었다. 1차협력업체의 경우, 대기업의 협력활동이 생산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며, 2 3차협력 업체의 경우, 협력활동에 의한 영향은 유의하지 않으며, 생산역량과 기업성과는 생산활동수행도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우리사회의 핵심과제로 남아있는 중소기업의 경영 및 생존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 대 중소기업 상생에 기반한 내실있는 대기업의 협력활동과 정부의 동반성장정책을 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동반성장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how does collaboration activities of large company's Supplier Relationship(SR) effect on manufacturing capability and performance of a SMEs. In this research, there are many ways to analyze data. The methods used in the study are hypothesis testing and empirical testing based on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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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과의 수급관계를 조절변수로 고려하여 1차 협력업체 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업체까지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이들 협력업체들을 어떠한 방식과 내용으로 지원하여야하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대상은 대기업과 관련을 맺고 있는 1차·2차·3차 협력 중소제조업체이며, 대기업 공급자관계의 협력활동이 이들 중소협력업체의 생산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그리고 끝으로 넷째, 대기업의 협력활동이 중소협력업체의 생산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수급단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협력업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에는 대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대기업 공급자관계의 협력활동요인을 찾아내고, 이들 요인들이 협력업체의 생산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협력업체의 내부역량으로써 생산활동프로그램 수행도를 영향요인으로 함께 고려한다.
  • 이를 위해 협력업체의 내부역량으로써 생산활동프로그램 수행도를 영향요인으로 함께 고려한다. 그리고 이러한 상관관계에 조절효과를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수급관계를 조절변수로 고려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연구들을 참고하여 협력업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업의 협력활동의 구성개념을 공동기술개발 참여, 기술이전‧기술정보 제공, 생산기술 및 공정관리 지원, 인력파견 및 교육훈련, 상호 커뮤니케이션, 수요 및 생산정보의 공유, 생산설비 및 장비구입 등을 위한 자금지원, 장기적 거래관계 유지의 8가지 항목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 경영상황과 생산현장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생산담당 관리자 등 중간관리자 이상 응답하도록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6월 부터 8월 까지 2개월간 수집되었으며 총 250업체가 응답하였다.
  • 본 연구의 관심사는 대기업과의 수급단계(1차, 2차, 3차 협력업체)에 따라 협력업체의 생산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협력활동→생산역량, 생산활동수행도→생산역량, 생산역량→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수급단계에 따라 다를 것이라는 것을 검정할 때, 협력업체가 조절변수(moderating variable)에 해당한다.
  • 본 연구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의 내실있는 대기업의 공급자관리와 정부의 동반성장정책이 복합적으로 운영 될 수 있는 실질적인 동반성장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의 내실있는 대기업의 공급자관리와 정부의 동반성장정책이 복합적으로 운영 될 수 있는 실질적인 동반성장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협력업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에는 대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대기업의 공급자관리의 협력활동요인을 찾아내어 이들 요인들이 협력업체의 생산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협력업체의 내부적 역량으로써 생산활동수행도를 고려하였다.
  • 본 연구는 대기업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중소협력업체들이 인식하고 있는 대기업의 협력활동과 협력업체의 생산활동프로그램 수행도를 중심으로 생산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조절변수로써 대기업과의 수급단계(1차 협력업체, 2차협력업체, 3차협력업체)를 고려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3: 생산역량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대기업의 협력활동이 협력업체의 생산역량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수급단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2: 생산활동프로그램 수행도는 생산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생산활동프로그램 수행도가 생산역량에 미치는 영향은 수급단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6: 생산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수급단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1: 대기업의 협력활동은 협력업체의 생산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대기업의 협력활동은 협력업체의 생산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한편 협력업체간의 분석결과는 [Table 16]과 같다. 가설4는 대기업의 협력활동이 생산역량에 미치는 영향은 협력업체에 따라 다를 것이다. 라는 것으로 1차와 3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1차와 2차, 2차와 3차 사이에는 협력활동이 생산역량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없다.
  • 가설5에서, 생산활동수행도가 생산역량에 미치는 영향이 수급단계에 따라 다를 것으로 가정하였으나, 1차와 2차, 2차와 3, 1차와 3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설6은 생산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수급단계에 따라 다를 것이다. 이는 1차와 2차, 2차와 3차, 1차와 3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협력업체들 간에 생산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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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간 협력을 통한 가치를 재창출하는 사례로 어떤 것이 소개되는가? Norman and Ramirez(1993)는 공급자가 하나의 가치창출시스템으로서 가치를 재창출하는 사례로서 IKEA를 들고 있다. 이케아는 공급자와의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맺고, 공급자가 글로벌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지원과 설비의 대여, 세계적인 품질수준 달성에 필요한 조언 제공,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원자재 구입에 대한 정보나 새로운 파트너의 소개 등 공급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협력활동을 한다. 오중선 등(2008)은 협력적 관계를 의사소통, 신제품개발시 협력, 협력적 문제해결, 전략구매, 공급자개발 등의 차원으로 구분하고, 공급업자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기업환경의 글로벌화로 어떤 점이 더 중요시 되는가? 최근 기업환경의 글로벌화에 따라 개별기업 간 경쟁에서 기업 네트워크 간 경쟁구조로 변함에 따라 개별기업의 자체 역량보다는 기업 간 협력네트워크의 역량이 중요시 되고 있다. 따라서 대기업의 경쟁력은 자사의 제품개발 및 조립역량 뿐 아니라, 소재와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중소기업의 역량도 기업 간 경쟁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부의 노력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히 협력업체의 경우, 대기업과의 유기적 협력관계 구축이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력체계구축이 안정적인 국가발전을 위한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정부는 2006년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 2010년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동반성장전략 추진대책’ 2013년 동방성장위원회의 ‘성과공유제 관리시스템’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해소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영 및 생존 과 관련된 문제들은 여전히 우리사회의 핵심과제로 남아있다. 그 동안 기업간 협력에 관한 연구가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주로 구매기업의 관점에 초점을 두었으며, 또한 1차 협력업체에 국한된  협력 및 지원과 관련된 연구들로서 이는 상생협력, 동반성장관점에서의 중소기업 활성화의 성과를 높이는 데는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3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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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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