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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집단치료놀이가 유치원 종일반 유아의 자아탄력성, 또래유능감 및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acher-led Group Theraplay on Ego Resilence, Peer Competenc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mong Full-day Kindergarten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299 - 320  

김경은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전공) ,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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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종일반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유능감 및 교사-유아 관계의 증진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유아 14명이며 7명은 실험집단, 7명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 유아에게 매회 50분씩 10회기에 걸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집단치료놀이 실시 전과 후를 비교하고자 자아탄력성 척도, 또래유능감 척도, 교사-유아 관계 척도(STRS :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를 교사가 평정하였다. 자료분석은 각 집단별 사전-사후검사를 분류하여 채점한 후 맨휘트니(Mann-Whitney)검증과 윌콕슨(Wilcoxon)검증을 실시하였다.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종료 후 실험집단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유능감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교사-유아 관계에서 친밀감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반면에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아무런 변화도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develop and evaulate the effectiveness a group theraplay program for teachers than can boost full-day kindergarteners' ego resilence, peer competenc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 total of 14 children attending a full-day kindergarten located in Seoul were the subject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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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의 목적을 또래 집단에서의 안정감과 신뢰감을 경험하여 또래집단구성원간의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하며, 또래를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부정적인 정서를 이완하고 표출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돕고 자기 조절능력향상을 위해 계획하고 진행하였다. 이는 종일반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오후 재편성 혼합반을 경험하면서 교실과 학급, 교사의 변화에 수용하고 긍정적으로 적응해나가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 있는 교사에게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종일반활동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훈련된 교사의 치료적 접근이 교사-유아 관계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유아가 변화의 모습을 보이는 과정과 또래와 관계를 맺고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의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치원 종일반 유아를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가 종일반 교육활동에 적용하여 유아의 자아탄력성, 또래유능감 증진 및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으로 실험집단은 유치원에 재원 중인 종일반 유아 7명, 통제집단 유아 7명이다.
  • 본 연구는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치원 종일반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유능감 및 교사-유아 관계를 증진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세부적인 목표는 첫째, 교사와 유아의라포를 형성하여 교사와의 친밀감을 향상시킨다.
  • 따라서 접촉을 통한 개입활동 및 양육활동과 약한 도전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와의 친밀감 및 애착증진을 도모하며 또래와의 사교성이 증진하도록 하였다. 3회기에서 5회기까지를 중기Ⅰ단계로 구성하였다.
  • 이 단계에서는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위한 구조적 활동 및 도전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또래와의 친사회성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9회기에서 10회기까지를 종결단계로 구성하였다.
  • 이 단계에서는 부정적 정서표출을 통한 긍정적인 자아인식형성을 위한 구조적 활동과 도전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가 자신의 요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독립적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하도록 하였다. 6회기에서 8회기까지를 중기Ⅱ단계로 구성하였다.
  • 이 단계에서는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증진시키며 종결을 위한 심리적 준비를 하는 단계로 또래와의 협동능력을 기르고 자기조절 능력향상 도모하는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자아탄력성 및 또래유능감을 향상시키고 교사-유아 관계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단기별 활동내용은 <표 3>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 있는 교사에게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종일반활동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훈련된 교사의 치료적 접근이 교사-유아 관계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유아가 변화의 모습을 보이는 과정과 또래와 관계를 맺고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의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유아의 양육 기능을 보완하는 치료적 교육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유치원 종일반 교사에 의한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조기 중재 프로그램 도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 첫째, 프로그램 구성 측면에서 종일반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의 목적을 또래 집단에서의 안정감과 신뢰감을 경험하여 또래집단구성원간의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하며, 또래를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부정적인 정서를 이완하고 표출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돕고 자기 조절능력향상을 위해 계획하고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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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일제란? 최근 유아기 자녀를 둔 기혼여성의 취업률이 증가하고, 가족과 사회구조의 변화 및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유아교육기관 내의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우리나라 유아교육법 제2조에 따르면 유치원에서의 1일 3~5시간의 교육과정을 반일제, 1일 5~8시간의 교육과정을 시간 연장제, 1일 8시간 이상의 교육과정을 종일제라고 정의한다(교육부, 2000). 2004년 1월 제정된 유아교육법 제 1조 3항에서는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지원 항목을 명시하였으며, 서울시 교육청에서도 유아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는 ‘통합형 취학전 교육’ 에듀케어(Edu-care)라는 유아교육정책을 입안하고 실시함에 따라 유치원 종일제 교육은 양적으로 크게 팽창하였다.
유치원 종일반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유치원 종일반은 반일 반에 비하여 좀 더 편안하고 균형 잡힌 학습경험을 제공하며, 많은 시간 동안 친구나 교사와의 상호작용기회 및 흥미 있는 활동을 더 심화시킬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김미경, 2000). 그러나 선행연구에 따르면 가정을 떠나 긴 시간동안 타인과 함께 지내야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삶은 유아에게 문제행동 및 심리적 어려움 뿐 만 아니라 발달상의 심각한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종일반 내에서 유아들은 심리적 불안감을 경험하며(배지희, 이봉선, 탁옥경, 2005), 반일반 유아에 비해 문제행동이 더 많이 일어나고(장영숙, 고선희, 2005), 유치원 운영시간에 따라 종일반 유아는 시간 연장제 유아들에 비해 불안 행동, 위축행동과 같은 문제행동들이 나타나고 있다(박영미, 2009).
유치원 종일반의 장점은 무엇인가? 2004년 1월 제정된 유아교육법 제 1조 3항에서는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지원 항목을 명시하였으며, 서울시 교육청에서도 유아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는 ‘통합형 취학전 교육’ 에듀케어(Edu-care)라는 유아교육정책을 입안하고 실시함에 따라 유치원 종일제 교육은 양적으로 크게 팽창하였다. 유치원 종일반은 반일 반에 비하여 좀 더 편안하고 균형 잡힌 학습경험을 제공하며, 많은 시간 동안 친구나 교사와의 상호작용기회 및 흥미 있는 활동을 더 심화시킬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김미경, 2000). 그러나 선행연구에 따르면 가정을 떠나 긴 시간동안 타인과 함께 지내야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삶은 유아에게 문제행동 및 심리적 어려움 뿐 만 아니라 발달상의 심각한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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