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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299 - 320
김경은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전공) ,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This research aims to develop and evaulate the effectiveness a group theraplay program for teachers than can boost full-day kindergarteners' ego resilence, peer competenc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 total of 14 children attending a full-day kindergarten located in Seoul were the subject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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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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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일제란? | 최근 유아기 자녀를 둔 기혼여성의 취업률이 증가하고, 가족과 사회구조의 변화 및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유아교육기관 내의 종일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우리나라 유아교육법 제2조에 따르면 유치원에서의 1일 3~5시간의 교육과정을 반일제, 1일 5~8시간의 교육과정을 시간 연장제, 1일 8시간 이상의 교육과정을 종일제라고 정의한다(교육부, 2000). 2004년 1월 제정된 유아교육법 제 1조 3항에서는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지원 항목을 명시하였으며, 서울시 교육청에서도 유아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는 ‘통합형 취학전 교육’ 에듀케어(Edu-care)라는 유아교육정책을 입안하고 실시함에 따라 유치원 종일제 교육은 양적으로 크게 팽창하였다. | |
유치원 종일반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유치원 종일반은 반일 반에 비하여 좀 더 편안하고 균형 잡힌 학습경험을 제공하며, 많은 시간 동안 친구나 교사와의 상호작용기회 및 흥미 있는 활동을 더 심화시킬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김미경, 2000). 그러나 선행연구에 따르면 가정을 떠나 긴 시간동안 타인과 함께 지내야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삶은 유아에게 문제행동 및 심리적 어려움 뿐 만 아니라 발달상의 심각한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종일반 내에서 유아들은 심리적 불안감을 경험하며(배지희, 이봉선, 탁옥경, 2005), 반일반 유아에 비해 문제행동이 더 많이 일어나고(장영숙, 고선희, 2005), 유치원 운영시간에 따라 종일반 유아는 시간 연장제 유아들에 비해 불안 행동, 위축행동과 같은 문제행동들이 나타나고 있다(박영미, 2009). | |
유치원 종일반의 장점은 무엇인가? | 2004년 1월 제정된 유아교육법 제 1조 3항에서는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지원 항목을 명시하였으며, 서울시 교육청에서도 유아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는 ‘통합형 취학전 교육’ 에듀케어(Edu-care)라는 유아교육정책을 입안하고 실시함에 따라 유치원 종일제 교육은 양적으로 크게 팽창하였다. 유치원 종일반은 반일 반에 비하여 좀 더 편안하고 균형 잡힌 학습경험을 제공하며, 많은 시간 동안 친구나 교사와의 상호작용기회 및 흥미 있는 활동을 더 심화시킬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김미경, 2000). 그러나 선행연구에 따르면 가정을 떠나 긴 시간동안 타인과 함께 지내야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삶은 유아에게 문제행동 및 심리적 어려움 뿐 만 아니라 발달상의 심각한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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