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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 및 양육스타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arenting Knowledge and Parenting Style of Mothers with Infant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6, 2013년, pp.369 - 389  

서진영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이주연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양육스타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사회인구학적 변인 및 양육지식 수준에 따른 양육스타일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양육스타일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양육지식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육아정책연구소 주관으로 구성된 한국아동패널(2009) 2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누락된 응답문항이 있는 대상자를 제외한 13~18개월 영아와 26~39세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1,637개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인구학적 변인의 수준에 따라 양육스타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출생순위가 첫째아인 경우, 어머니의 학력이 고졸 이하보다 전문대졸 이상일수록, 월 평균 가구 소득이 200만원 이하보다 301만원 이상일수록 긍정적인 양육스타일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육지식 수준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타일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양육지식이 '상'인 집단이 '하'인 집단보다 긍정적인 양육스타일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양육스타일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양육지식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본 결과, 출생순위가 첫째아이고 높은 양육지식을 가진 경우, 어머니 학력이 고졸이고 낮은 양육지식을 가진 경우 다른 집단과의 상호작용효과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ing knowledg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demographic factors and parenting style.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data from 'Panel Study Korean Children(2009).' Among the original data, a sample of 1,637 mothe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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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에서 양육스타일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을 제한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이외에 다양한 변인을 추가하여 후속 연구를 할 필요가 있겠다.
  • 그러나 전술한 바와 같이 양육지식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으며, 특히 양육지식과 양육스타일 간의 관계에 대한 국내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양육스타일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는 기존의 이송은(2012)의 연구 결과인 양육에 대한 양육자의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영아기 자녀와의 관계에서 어머니가 보다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취한다고 한 연구결과와 더불어 Hess 등(2004)의 연구에서 어머니가 자신감만 높고 양육에 관한 지식이 없을수록 부정적인 양육행동을 보인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함을 알 수 있다.
  • 이러한 결과는 비록 본 연구가 양육지식과 양육스타일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것은 아니지만 어머니들의 양육지식이 단순히 지식적인 차원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자녀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인 양육관련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예측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어머니의 양육지식이 긍정적 양육 행동에 중요한 관련 요소임을 보여주며, 더불어 양육지식과 관련된 양육방식, 양육행동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해 줄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을 연구함에 있어,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양육스타일의 관계에서 양육지식이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는지를 모색하는데 연구의 주요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 주관으로 구성된 한국아동패널(2009) 2차년도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분석대상자는 13~18개월 영아를 둔 26~39세의 어머니 1,637명이었다.
  • 본 연구의 결과들은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바람직한 양육스타일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실제적인 제언을 제공한다. 즉, 정확한 양육지식에 대한 정보 제공은 사회인구학적 특징에 관계없이 영아를 키우는 모든 어머니들에게 필요하다.
  •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실시한 한국아동패널 2차년도 원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종 조사된 표본 1,63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및 양육지식이 그들의 양육스타일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자료 분석 절차를 거쳤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양육스타일에서의 차이 및 양육지식 수준에 따른 양육스타일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며, 더불어 양육스타일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양육지식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다양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특성에 따른 맞춤형 양육지식 증진방안을 제시하고, 이로써 바람직한 양육스타일의 기반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양육스타일에서의 차이 및 양육지식 수준에 따른 양육스타일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며, 더불어 양육스타일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양육지식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다양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특성에 따른 맞춤형 양육지식 증진방안을 제시하고, 이로써 바람직한 양육스타일의 기반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는 어머니들이 자녀를 바람직한 방법으로 양육하도록 돕기 위해 양육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어머니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을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양육스타일의 기반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 이와 같은 제한점들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및 양육지식과 양육스타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양육지식에 따른 양육스타일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는 어머니들이 자녀를 바람직한 방법으로 양육하도록 돕기 위해 양육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어머니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어머니의 양육지식 수준에 따라 양육스타일에 차이가 있는가?
  • 첫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스타일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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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부모들이 양육에 대한 정보를 얻을 때 발생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즉, 부모들은 물적인 양육정보 전달 체계인 TV나 인터넷, 책, 잡지 등을 통해 엄청난 양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인적인 양육정보 전달체계인 친인척과 이웃, 친구, 교사, 상담사, 의사, 간호사, 아동발달가 등을 통해서도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방대한 양의 정보 가운데 자신이 얻고자 하는 정확한 정보를 취사선택해야 하는 새로운 어려움이 야기되었으며, 이로 인해 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과거에 비해 더 어려운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김양은, 조복희, 정민자, 2007; 이주연, 이석호, 2010). 양육지식에 대한 경험적 연구에 의하면, 양육지식의 올바른 이해는 자녀의 행동에 대한 적절한 반응 및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부모의 역할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부모의 역할은 본질적인 면에서 시대에 따라 크게 다르지 않으나, 시대에 따라 부모역할의 중요도나 강조되는 내용은 다소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과거의 예비 부모들은 부모가 된 후에도 부모로서 부족한 부분을 윗세대나 다른 가족 구성원으로부터 도움 받을 수 있었다(박수연, 2005).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화로 인해 가족 간의 관계망이 줄어들고 윗세대와의 교류 및 친인척과의 교류가 약화됨에 따라, 과거 대가족 사회에서 윗세대가 아랫세대와 함께 생활하며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었던 육아기술이나 정보를 윗세대로부터 전승받는 기회가 적어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양육의 책임이 전적으로 부모에게 부과되었으며 이는 현대사회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가 처한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현대사회에서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으나, 특히 양육지원의 단절로 인한 양육의 어려움은 가족 관계망 이외의 경로를 통해 양육정보 및 지식, 그리고 양육지원을 얻음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경우, 해당 시기는 대개 그들의 인생주기에서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부모 됨의 초기단계일 수 있기 때문에 ‘부모’라는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는데 많은 정보와 지식을 필요로 한다(이주연, 이석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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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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