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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항만의 실측조사 기반 해상교통혼잡도 평가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of Marine Traffic Congestion based on Survey Research in Major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5 = no.58, 2013년, pp.483 - 490  

유상록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초영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  박성현 (목포해양대학교)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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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전국 무역항 중 입항 선박이 많은 주요 4개 항만을 선정하여 10일간의 AIS 실측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측 조사로 산출한 주요항만의 피크시간 혼잡도는 시간당 평균혼잡도 보다 약 3.8~5.7배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Port-MIS 통계자료로 울산항 본항의 해상교통혼잡도를 평가한 선행연구 사례에서 피크시간 혼잡도가 시간당 평균혼잡도 보다 약 1.7배 높은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 현 항로의 교통특성을 왜곡하는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해상교통혼잡도를 평가할 때에는 Port-MIS 통계자료보다 실측조사를 기반으로 해상교통혼잡도를 산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AIS measured data for ten days by selecting the four main ports with many ships arriving in the national ports. The peak time congestion of the main ports, calculated by survey research, was about 3.8-5.7 times higher than the hourly average congestion. This is very diff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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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Port-MIS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해상교통혼잡도를 평가한 선행연구 사례를 살펴보고, 실측조사를 기반으로 해상교통혼잡도를 산출한 후 상호 비교·분석하여 실측조사를 통한 피크시간 혼잡도 적용의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 하지만, 실측조사 기간이 모집단에 가까운 표본 조사가 이루어 졌는지에 대한 검증의 한계가 있고, 항만별 표준선박과 점용영역의 장직경 및 단직경을 적용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어 향후 연구 과제로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 대상을 전국 항만으로 넓혀 시간당 평균혼잡도와 피크시간 혼잡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회귀식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Port-MIS 통계자료로 해상교통혼잡도를 평가한 기존의 방법과 실측조사를 기반으로 산출한 결과를 상호 비교하여 실측조사를 통한 피크시간 혼잡도 적용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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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혼잡도란? 해상교통혼잡도는 대상 해역의 교통 용량을 조사하여 현재 및 미래에 대상 해역 항로가 해상교통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개념이다. 해상교통혼잡도는 해사안전법에 따라 해상교통안전진단 시행지침에 이를 평가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선박 통항의 혼잡한 상황을 수치로 나타내고 항로의 해상교통특성을 분석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실용교통용량은 어떤 용량인가? 실용교통용량은 기본교통용량에서 기상상태, 선박항행의 자유성, 교통체계에 따라 정해지는 서비스 수준과 실선박의 통항 가능 용량으로부터 정해지는 용량이다. 즉 실용교통용량은 실제 허용 가능한 교통량의 한도로 기본교통용량의 25 % 수준이다(Fujii, 1981).
범퍼 모델을 이용한 해상교통혼잡도는 무엇을 비교하여 평가하는가? 범퍼 모델을 이용한 해상교통혼잡도는 항로가 수용할 수 있는 실용교통용량과 실제 해상교통량과의 비교로 이뤄진다. 즉, 현재 또는 장래의 항만 입·출항 선박의 척수와 크기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해상교통량(QT, Traffic volume)을 추정하여 항로가 수용할 수 있는 실용교통용량(QP, Practical traffic volume)과 비교한 후 해상교통혼잡도(TC, Traffic congestion)를 평가한다. 해상교통혼잡도는 교통 조사를 바탕으로 구한 실제 해상교통량을 실용교통용량으로 나누어 그 값을 백분율하여 최종 해상교통혼잡도 값을 얻게 되며 다음 식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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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Fujii, Y.(1966), Navigational Taffic Phenomena on Narrow Straits on the Navigational Traffic Capacity - Part1. Influence of Tidal Current on the Effective Area of Ships, National Maritime Research Institute Report, Vol. 3, No. 5, pp. 43-52. 

  2. Fujii, Y., K. Watanabe, K. Tanaka, K. Yamada and H. Miyagi(1966a), On the Navigational Traffic Capacity - PartI Effective Area of Small Boats, National Maritime Research Institute Report, Vol. 3, No. 2, pp. 1-16. 

  3. Fujii, Y., K. Watanabe, K. Tanaka, K. Yamada and M. Sekii(1966b), On the Navigational Traffic Capacity - PartII Effective Area of Large Ships, National Maritime Research Institute Report, Vol. 3, No. 2, pp. 17-26. 

  4. Fujii, Y., K. Watanabe, K. Tanaka, K. Yanada and M. Seki(1967), Effective Area of Medium-Sized Ships, Journal of Navigation, Vol. 38. No. 5, pp. 15-20. 

  5. Fujii, Y.(1981), Marine Traffic Engineering, Haemun press, pp. 111-112. 

  6. Gong, I. Y. and C. S. Yang(2005), A Review on the Estimation of Traffic Capacity and Operating Rate of a Fairway,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2005 Spring Conference, Vol. 29, No. 1, pp. 231-235. 

  7. Inoue, K.(1973), Detection Days and Level of Marine Traffic Volume, Japan Institute Navigation, No. 50, pp. 1-8. 

  8. Jeong, J. Y., Y. S. Park and J. S. Park(2006), A Study on the Ship's Domain in the Restricted Water(I), Proceedings of KINPR Autumn Conference, Vol. 30, No. 2, pp. 5-7. 

  9. Koo, J. Y.(1997a), Evaluation of Congestion due to Traffic Volume in Narrow Channel - On Gaduk Channel according to Busan New Port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21, No. 2, pp. 19-40. 

  10. Koo, J. Y.(1997b), Evaluation of Traffic Congestion in Channels within Harbour Limit - On Channels in Ulsan New Port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Port Research, Vol. 11, No. 2, pp. 173-189. 

  11. Koo, J. Y. and K. T. Yeo(2001), Evaluation of Congestion in the Entrance Channels - A Comparative Study on the Entrance Channels of Major Ports in Korea, Journal of Koran Shipping, Vol. 33, pp. 113-129. 

  12. Lee, Y. S. and Y. J. Ahn(2013), A Study on the Standard Ship's Length of Domestic Trade Port, Journal of the Korean Sc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2, pp. 164-170. 

  13. Park, Y. S., J. Y. Jeong and J. S. Kim(2010), A Study on the Minimum Safety Distance between Navigation Vessels based on Vessel Operator's Safety Conscious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4, pp. 401-406. 

  14. SK Gas(2011),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Report of SK 3 Wharf and SK Gas Wharf Expansion, Chapter 6, pp. 5-26. 

  15. Statistical Yearbook of MLTM(2012), Statistics of Vessels Arriving at Korean Ports by Weight Class, p. 358. 

  16. Um, H. C., W. J. Jang, K. M. Cho and I. S. Cho(2012),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and the Improvement of a Technology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5, pp. 416-422. 

  17. Yeo, K. T., H. G. Lee, S. M. Soak and C. Y. Lee(1998), A Simulation Study on the Marine Traffic Congestion in Pusan Port, Journal of Korean Port Research, Vol. 12, No. 2, pp.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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