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 청소년의 또래애착에 대한 부모의 통제적 양육행동과 자아탄력성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 : 2010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The Main and Interaction Effects of Control Parenting and Early Adolescents' Ego-Resiliency on Peer Attachment : Focusing on the Data of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1 no.6 = no.126, 2013년, pp.1 - 9  

이미숙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민하영 (Department of Child Studie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control parenting, early adolescents' ego-resiliency and peer attachment. The subjects were 2,346 1st-year middle school students from all over the country.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2010)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학교 입학과 더불어 경험하는 또래관계의 질이 건강한 학교생활적응을 예측하는 의미있는 변인(Lee & Kim, 2008)이라는 사실을 고려할 때, 초기 청소년의 자기 강점이라 할 수 있는 자아탄력성 계발 프로그램은 또래애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일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자아탄력성의 고유적 개념을 기반으로 위기적 환경, 스트레스 환경이라 할 수 있는 부모의 통제적 양육행동만을 토대로 또래애착에서의 자아탄력성 역할을 조명하였다. 이 점은 이 연구가 갖는 학문적 강점이면서 동시에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 ’ 등의 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는 ‘매우 그렇다(1점)’, ‘그런 편이다(2점)’, ‘그렇지 않은 편이다(3점)’, ‘전혀 그렇지 않다(4점)’ 의 4점 리커트 척도로 이루어졌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각 문항을 역산 처리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탄력성이 높음을 의미하도록 하였다. 문항간 신뢰도 Cronbach's α는 .
  • 특히 자아탄력성의 발휘가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상황이라 할 수 있는 역경이나 스트레스 상황을 전제로 또래애착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를 찾아보는 것은 더욱 어렵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기능적 특성에 기반하여, 스트레스 환경이라 할 수 있는 제한적이고 거부적인 부모의 통제적 양육행동 안에서 나타나는 자아탄력성과 또래애착 간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중재적 또는 조절적 역할을 의미하는 완충적 영향은 통계적으로 상호작용효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통해 초기 청소년의 또래애착에 대한 부모의 통제적 양육행동과 자아탄력성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Figure 1]과 같은 연구 모형과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예를 들어 Schaefer(1959)는 부모의 양육방식을 ‘애정’의 반대 축에 ‘적대’를, ‘자율’의 반대 축에 ‘통제’를 제시하였으며, Rohner and Khaleque(2005)도 수용-거부, 자율-통제가 양육방식을 형성하는 가장 핵심적 차원이라 지적하면서, 통제는 엄격함, 규율, 규제, 지시, 제한 등의 부정적 의미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도 부모의 통제적 양육행동을 부모의 양육방식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측면을 표상하기 위한 조작적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교 입학은 무엇을 뜻하는가? 중학교 입학은 ‘1318’로 상징되는 청소년기의 공식적 입문을 뜻한다. 청소년기에 공식적으로 입문한 중학교 1학년의경우 2차 성징에 의한 생물학적 변화 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 변화도 경험한다.
청소년기에 공식적으로 입문한 중학교 1학년의경우 2차 성징에 의한 생물학적 변화 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 변화도 경험하는 이유는? 청소년기에 공식적으로 입문한 중학교 1학년의경우 2차 성징에 의한 생물학적 변화 뿐 아니라 사회적 관계 변화도 경험한다. 학교생활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족 내 부모 중심의 애착관계가 학교 내 친구 중심의 애착관계로 확장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은 부모와 강한 애착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Kerns, Tomich, & Kim, 2006).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스트레스나 역경 또는 위협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행동 및 정서 문제를 보이지 않고 보다 건강하게 적응해가는 사람들의 특성을 자아탄력성의 개념으로 설명(Kremen & Block, 1998; Luthar, Cicchetti, & Becker, 2000; Rutter, 2007)한 것처럼 높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제한적이고 권력적인 부모의 양육행동에서도 적응적 또래애착이 나타날 수 있는 것도 개인 내적 인성 특성인 자아탄력성이 역할하기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와 같은 역경 상황에 처했음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안정을 잃지 않고 역경을 극복하면서 성공적 적응을 도모하도록 하는 개인 내적 능력(Block & Block, 1980; Block & Kremen, 1996; Klohnen, 1996)을 말한다. Block and Block(1980)에 의해 제안된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 상황이나 위협적 상황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행동적 또는 정서적 문제 없이 적응적 모습을 나타내는 인간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이다(Block & Block, 1980; Block & Kremen, 1996; Klohnen, 1996; Block,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Allen, J. P., Porter, M. McFarland, C., McElhaney, K. B. & Marsh, P. (2007). The relation of attachment security to adolescents' paternal and peer relationships, depression, and externaliz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78(4), 1222-1239. 

  2.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3. 

  3. Armsden, G. C., McCauley, E., Greenberg, M. T., Burke, P. M., & Mitchell, J. R. (1990).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 early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 683-697. 

  4. Berndt, T. J., Hawkins, J. A., & Jiao, Z. (1999). Influences of friends and friendships on adjustment to junior high school. Merrill-Palmer Quarterly, 45, 13-41. 

  5. Block, J. (2002). Personality as an affect-processing system. Mahwah, NJ: Erlbaum. 

  6. Block, J. H., & Block, H.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pp. 33-101). Hillside, NJ: Erlbaum. 

  7.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8. Brown, B. B. & Klute, C. (2006). Friendships, cliques, and crowds. In G. R. Adams, & M. D. Berzonsky(Eds.), Blackwell handbook of adolescence(pp. 330-348). Oxford, UK: Blackwell Publishing. 

  9.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Vol. 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Basic Books. 

  10. Bowlby, J. (1979). The making and breaking of affectional bonds. London: Tavistock. 

  11. Bowlby, J. (1982). Attachment: Attachment and loss Vol. I(2nd ed.). New York: Basic Books. 

  12. Chang, S., Song, S., & Cho, M. (2011). The effects of mobile phone dependency,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ttachment to peer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2), 431-451. 

  13. Chung, A. & Yoo, S. (2008). Relationship of perceived stress and ego resilience to interpersonal problems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8, 139-160. 

  14. Dekovic, M. & Meeus, W. (1997). Peer relations in adolescence: Effects of parenting and adolescents' self concept. Journal of Adolescence, 20(2), 163-176. 

  15. Gallarin, M. & Alonso-Arbiol, I. (2012). Parenting practices, parental attachment and aggressiveness in adolescence: A predictive model. Journal of Adolescence, 35(6), 1601-1610. 

  16. Granot, D. & Mayseless, O. (2001). Attachment security and adjustment to school in middle childhood.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5(6), 530-541. 

  17. Herman-Stahl, M. & Petersen, A. C. (1996). The protective role of coping and social resources for depressive symptoms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5, 733-753. 

  18. Howell, K. H. (2011). Resilience and psychopathology in children exposed to family violence.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16, 562-569. 

  19. Huh, M. (2000).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University, Seoul. 

  20. Jun, H. & Lee, K. (2002). The effects of early attachment history with mother on adolescent attachment formation and stress percep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9(2), 191-210. 

  21. Kerns, K. A., Tomich, P. L., & Kim, P. (2006). Normative trends in children's perceptions of availability and utilization of attachment figures in middle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15, 1-22. 

  22. Kim-Cohen, J., Moffitt, T. E., Caspi, A., & Taylor, A. (2004). Genetic and environmental processes in young children's resilience and vulnerability to socioeconomic deprivation. Child Development, 75(3), 651-668. 

  23.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24. Kremen, A. M. & Block, J. (1998). The roots of ego-control in young adulthood: Links with parenting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 1062-1075. 

  25. Laible, D. J., Carlo, G., & Raffaelli, M. (2000). The differential relations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to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 45-59. 

  26. Lansford, J. E., Malone, P. S., Stevens, K. I., Dodge, K. A., Bates, J. E., & Petit, G. S. (2006).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s: Factors underlying resilience in physically abused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8, 35-55. 

  27. Lee, K. & Kim, M. (2008). A validation study of the school adjustment scale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1), 27-40. 

  28. Lee, W. & Jang, 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sibling and friends relationships and 5-factor personality trait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4), 1-18. 

  29. Luthar, S. S., Cicchetti, D., & Becker, B.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71(3), 543-562. 

  30. Meeus, W, Oosterwegel, A., & Vollebergh, W. (2002) Parental and peer attachment and identity development in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25(1), 93-106. 

  31. Na, S. & Ahn, M. (2011). Parental emotional bond and adult attachment: The mediating role of ego-resiliency and psychological separation.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6(3), 331-355. 

  32. Neils, S. M. & & Rae, G. (2009). Brief report: Peer attachment i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ce, 32(2), 443-447. 

  33. Nickerson, A. B. & Nagle, R. J. (2004). The influence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s on life satisfaction in middl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Social Indicators Research, 66, 35-60. 

  34. Noom, M. J., Dekovic, M., & Meeus, W. (1999). Autonomy,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during adolescence: A double-edged sword? Journal of Adolescence, 22(6), 771-783. 

  35. Page, T. & Bretherton, I. (2001). Mother-and father-child attachment themes as represented in the story completions of preschoolers in postdivorce families: Linkages with teacher ratings of social competence.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3, 1-29. 

  36. Park, J., Moon, J., Lee, M., & Kang, W. (2001). The influence of parenting style on adolescents' self esteem,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Proceedings book of the 1st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187-200. 

  37. Park, K. (2003). Analysis of variance and regression analysis. Seoul: HakJiSa. 

  38. Pike, A. & Atzaba-Poria, N. (2003) Do sibling and friend relationships share the same temperamental origins? A twin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4(4), 598-611. 

  39. Rohner, R. P. & Khaleque, A. (2005). Handbook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4th ed). Storrs, CT: Rohner Research Publications. 

  40. Rutter, M. (2007). Resilience, competence, and coping. Child Abuse & Neglect, 31, 205-209. 

  41.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9, 226-235. 

  42. Seoul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1995). Terminology dictionary on education. Seoul: Howdongseal. 

  43. Shek, D. T. L. (2008). Perceived parental control in Chinese adolescents in Hong Kong: A three-year longitudinal study. The Open Family Studies Journal, 1, 7-16. 

  44. Song, M. & Kim, S. (2012). The relationship among peer attachment, ego-resilience and mobile phone dependency in middle school students. Forum for Youth Culture, 32, 65-89. 

  45. Stocker, C. & Dunn, J. (1990). Sibling relationships in childhood: Links with friendships and peer relationship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8, 227-244. 

  46. Sroufe, L. A., Egeland, B., Carlson, E., & Collins, W. A. (2005). Placing early attachment experiences in developmental context. In K. E. Grossmann, K. Grossmann, & E. Waters (Eds.), The power of longitudinal attachment research: From infancy and childhood to adulthood(pp. 48-70). New York: Guilford Publications. 

  47. Werner, E. & R. Smith. (1992). Overcoming the odds: Highrisk children from birth to adulthood. New 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48. Wilkinson, R. B. & Walford. W. A. (1998). The measurement of adolescent psychological health: One or two dimension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7(4), 443-455. 

  49. Yang, B. (2002). Understanding and utilizing of multivariate data analysis. Seoul: HakJiSa. 

  50. Yoo, S., Hong, S., & Choi, B. (2002).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ttachment, and existential spirituality between family risks and adapt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393-4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