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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을 고려한 창고 시스템 시뮬레이션
A Simulation for Warehouse considering Traffic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2 no.4, 2013년, pp.119 - 128  

백종관 (서일대학교 산업시스템경영과) ,  고효헌 (삼성전자(주) 온양사업장 QE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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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창고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대형 창고의 경우 창고의 물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대형 창고의 경우 트럭이나 운반 장비의 이동 경로 및 이동 횟수, 입출고 시간과 같은 많은 요소들이 물류 흐름에 영향을 준다. 또한 각 이동 장비들은 물류 흐름에서 상호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런 많은 요소들이 서로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창고의 동선을 어떻게 설계하느냐는 아주 중요하면서 어려운 문제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해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규모 창고 시스템을 짓기 위해 몇 가지 대안 레이아웃 중에서 가장 적당한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ARENA Ver. 11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need to consider a number of technical constraints to build new warehouses. In particular, it is essential to assure that the flow of trucks is smooth and seamless even in large size warehouses. The flow of trucks in warehouses are subject to, for instance, the routes of trucks, the frequency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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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뮬레이션에서는 도크용 제품과 벌크 제품의 비율을 다음 두가지 비율로 모의실험하고자 한다. 80 : 20(도크용 제품 : 벌크 제품), 60 : 40(도크용 제품 : 벌크 제품) 현재 상황에서는 80 : 20이지만 제품의 생산 비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비해서 모의실험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2절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각 모형에 대해 두 가지 상황에 대해 실험하였다. 도크용 제품과 벌크용 제품의 비율이 80 : 20 인 상황과 60 : 40 인 상황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해 분석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동선에서 발생하는 간섭 현상의 수를 분석하고자 한다.
  • 주어진 결과를 볼 때 미래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동선을 변경한 모형이 유리하지만 동선을 변경한 모형은 저장공간이 줄어드는 단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장 공간을 줄이지 않고 도크용 트럭과 벌크용 트럭의 동선을 분리하는 모형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 차량 출입을 위한 게이트웨이 수를 결정하는 연구는 Baek and Shin(2009)에서 선행과제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고가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차량의 동선을 결정한다.
  • 시뮬레이션의 진행을 알려주는 시계가 중앙에 배치되었고 이동 차량과 정차 및 발차 차량 간의 간섭 횟수를 시뮬레이션에서 볼 수 있도록 표시하였다. 또한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는 차량의 수와 작업이 끝난 차량의 수를 표시하고 창고 안에서 작업 중인 차량의 수도 표시하였다. 차량의 간섭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곳은 차량이 정차하거나 발차하는 곳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대규모 창고에서 차량의 동선에 따른 창고의 성능을 파악하여 창고가 가장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차량의 동선을 결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ARENA Ver.
  • 도크용 제품과 벌크용 제품의 비율이 80 : 20 인 상황과 60 : 40 인 상황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해 분석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동선에서 발생하는 간섭 현상의 수를 분석하고자 한다. 모의실험은 각 대안 모형에 대해 두 가지 상황에서 30일 동안 수행하였으며 아침 6시부터 저녁 6시까지 창고에 진입한 차량에 대해서 수행하였다.
  • 라이너 작업장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창고 외부 대기 공간을 이동시켰다. 이 대안은 라이너 작업을 트럭 대기 공간과 같이 활용하여 트럭이 대기하면서 라이너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기본 모형과의 성능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설계되었다.
  • 차량의 동선을 결정하기 위해 각 제품별로 도크를 할당하고 할당된 도크의 상황에 맞게 차량 간 간섭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동선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 된다. 주어진 창고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대안이 되는 여러 레이아웃의 동선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간섭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레이아웃을 결정하고자 한다.
  • 이는 시장의 상황과 공장의 상황에 따라 하루에 들어오는 트럭의 수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창고를 건설할 때 여유분을 확보해두기 위해서이다. 창고를 건설한 후 시장 상황에 맞게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요가 늘어 생산량이 늘었을 경우를 미리 대비해 창고를 설계하고자 한다.
  • 이 모형은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전에 수학적인 분석을 통해 설계된 창고의 모습을 나타낸다. 하지만 수학적으로 예측할 수 없는 간섭현상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분석을 하고 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창고를 설계할 수 있도록 본 연구 수행하였다. Fig.

가설 설정

  • 4. 벌크 제품은 트럭에 싣기 위해 50분이 소요된다.
  • 4. 탱크벌크용 트럭은 라이너 준비 작업이 없이 바로 무게 검사 장소(⑤)로 이동한다.
  • 6. 시벌크용 트럭과 탱크벌크용 트럭은 벌크 제품을 싣기 전에 라이너 작업을 하는지의 차이가 존재한다. 시벌 크용 트럭을 위한 라이너 준비 작업은 15분 소요된다.
  • 9. 차량의 도착시간은 포아송 분포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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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창고 물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특히 대형 창고의 경우 창고의 물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대형 창고의 경우 트럭이나 운반 장비의 이동 경로 및 이동 횟수, 입출고 시간과 같은 많은 요소들이 물류 흐름에 영향을 준다. 또한 각 이동 장비들은 물류 흐름에서 상호 영향을 받게 된다.
창고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수는? 창고의 크기는 부지의 제약조건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 있으며 배치해야할 공간도 이미 결정되어 있다. 주어진 창고에서 결정해야할 중요한 변수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있으며 창고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수는 차량 출입을 위한 게이트웨이의 수, 차량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차량 동선의 결정 등이다. 차량 출입을 위한 게이트웨이 수를 결정하는 연구는 Baek and Shin(2009)에서 선행과제로 연구되었다.
물류 이동을 위한 동선 확보가 청고 설계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 이유는? 창고 내의 물류 흐름은 창고에 보관된 저장물의 입출고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입출고가 빈번한 창고인 경우에는 물류 흐름에 따라 창고의 성능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저장용 창고가 아닌 최근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물류 창고의 경우 이동을 위한 임시 저장소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입고와 출고가 빈번할 수밖에 없으며 물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저장 용량을 크게 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물류 이동을 위한 동선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창고의 설계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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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ek, J.K. and Shin, H.J., "A Simulation for Warehouse Traffic using ARENA",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Vol. 9, No. 1, pp. 95-108, 2009. 

  2. Cheon, S.K., Prabbu, R., Andres, N., Jang, B.C. and Eom, Y.G., "Simulation Modeling of Automotive Component Manufacturing Plant Using ARENA Software", Fall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164-1170, 2004. 

  3. Jang, J.A. and Noh, C.K., "A basic study on the solution to Traffic indigestion at the high-demand season in the vicinity of Mokpo port with Arena",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43-48, 2004. 

  4. Kang, J.Y., Lee, H.C. and Um, I.S., "A Study for Design Optimization of an Automated Distribution Center using the Simulation and Metamod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15, No. 3, pp. 103-114, 2006. 

  5. Lee, C.W. and Lim, Y.C., "Simulation Analysis of a Underground Rail Haulage System Using SIMAN", The Korean Society of Mineral and Energy Resources Engineers, Vol. 28, No. 5, pp. 339-347, 1991. 

  6. Lim, J.M., Kim, K.S. and Sung, K.S., "Determination of the Optimal Configuration of Operation Policies in an Integrated-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 Using the Taguchi Method and Simulation Experiments", IE Interfaces, Vol. 11, No. 3, pp. 23-40, 1998. 

  7. Noh, S.T., Yi, K.S. and Choi, Y.K., "Simulation of MultiAgent-based Emergency Medical System Using ARENA", Conference Proceeding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4, No. 2(B), pp. 408-413, 2007. 

  8. Ok, C.H., Kim, D.S., Gong, J.S. and Seo, Y.H., "Study on Integrated Storage Systems for Automobile Produc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21, No. 2, pp. 91-101, 2012. 

  9. Seila, Ceric and Tadikamalla, "Applied Simulation Modeling", Thomson Brooks Cole, 2003. 

  10. Yoon, M.Y., Leem, S.H. and Um, W.S., "Supply Chain Management Decision Making With Arena", Spri ng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pp.750-754, 2002. 

  11. Yun, Y.S., Seo, S.C. and Lee, S.C., "Productivity Analysis of a Car Parts Assembly Line Using a 3D Simulation Too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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