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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따라 SNS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사회적 동조성(Social Conformity)을 중심으로
I Use SNS, Because You Use SNS. The Effect of Social Conformity on Social Network Service Stickines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4, 2013년, pp.25 - 40  

박찬욱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실) ,  이신복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김선조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학과, 릿쿄대학교 사회학연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ocial network services (SNSs) most notably in Facebook, Twitter, Linkedin have became a worldwide sensation more than the other internet services. This study suggested social conformity theory is appropriate tools for diagnosis to rapid adoption and diffusion of SNSs. Based on previous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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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제시된 동조성에 대한 충족은 SNS에 대한 이용자들의 결속을 일으킬 것으로 보고, SNS에 대한 이용자들의 결속을 지속적 결속, 규범적 결속, 감성적 결속의 세 가지 종류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SNS 결속이 SNS에 대한 이용자들의 집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핌으로써 SNS의 확산현상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얻을 수 있었던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SNS 이용시에 나타나는 이용자들의 행동도 온라인 동조 측면에서 접근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SNS 동조를 다음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SNS를 통하여 충족시킬 수 있는 이용자들의 동조 욕구를 고찰함으로써 SNS의 확산현상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향후 SNS의 기능개발과 활용 측면에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실무와 학문분야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SNS를 통하여 충족시킬 수 있는 이용자들의 동조 욕구를 고찰함으로써 SNS의 확산현상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향후 SNS의 기능개발과 활용 측면에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실무와 학문분야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SNS를 통한 사회적 모방동조성이 높을수록 SNS에 대한 지속적 결속이 높을 것이다.
  • H1-2:SNS를 통한 사회적 연결동조성이 높을수록 SNS에 대한 지속적 결속이 높을 것이다.
  • H1-3:SNS를 통한 사회적 비교동조성이 높을수록 SNS에 대한 지속적 결속이 높을 것이다.
  • H2-1:SNS를 통한 사회적 모방동조성이 높을수록 SNS에 대한 규범적 결속이 높을 것이다.
  • H2-2:SNS를 통한 사회적 연결동조성이 높을수록 SNS에 대한 규범적 결속이 높을 것이다.
  • H2-3:SNS를 통한 사회적 비교동조성이 높을수록 SNS에 대한 규범적 결속이 높을 것이다.
  • H3-1:SNS를 통한 사회적 모방동조성이 높을수록 SNS에 대한 정서적 결속이 높을 것이다.
  • H3-2:SNS를 통한 사회적 연결동조성이 높을수록 SNS에 대한 정서적 결속이 높을 것이다.
  • H3-3:SNS를 통한 사회적 비교동조성이 높을수록 SNS에 대한 정서적 결속이 높을 것이다.
  • H4:SNS에 대한 지속적 결속이 높을수록 해당 SNS에 대한 집착의도가 높을 것이다.
  • H5:SNS에 대한 규범적 결속이 높을수록 해당 SNS에 대한 집착의도가 높을 것이다.
  • H6:SNS에 대한 정서적 결속이 높을수록 해당 SNS에 대한 집착의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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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동조는 어떻게 분류 되는가? 첫째, 사회적 모방 동조(social imitation conformity)이다. 사회적 모방 동조는 정보적 영향에 의해 형성되는 동조로, 정보적 영향에 의한 동조는 현실이 모호할 때 타인의 행동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다수의 판단과 의견을 객관적 현실에 관한 정보로서 받아들이려는 경향을 의미한다[1]. 특히 정보적 영향은 대중매체에 의한 유행에 영향을 받아 동조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 사회적 모방 동조는 ‘SNS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혹은 SNS를 이용하는 다수 이용자에 대한 의존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 연결동조(social connection conformity)이다. 사회적 연결 동조는 규범적 영향에 의해 형성되는 동조이다. 규범적 영향에 의한 동조는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고, 비난을 피하기 위하여 다수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것을 의미한다[1]. 행위자는 사회관계에 있어 타인들에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호의를 중요시한다. 이는 타인들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받게 될 혐오나 배척을 회피하고 다수의 의견을 동의함으로써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이에 사회적 연결 동조는 ‘이용자들이 SNS에서 조직이나 타인과의 연결을 통해 느끼는 소속감의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적 비교 동조(social comparative conformity)이다. 사회적 비교 동조는 동일시적 영향에 의해 형성되는 동조이다. 이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자 하는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 Park and Lessig[37]은 소비행동 속에서 동조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는데, 사람들은 매력을 느끼고 있는 소속집단 구성원들과 만족스러운 자기 정서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그 소속집단의 구성원들이 이용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사용함으로써 그 소속집단과 관련된 자신의 일체감을 찾으려는 성향을 가진다고 보았다. 이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비교 동조를 ‘SNS에서 표현을 통하여 조직이나 주변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려 하는 정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동조란 무엇인가? 동조(conformity)는 집단 압력의 결과로 인한 행동이나 신념의 변화[28], 혹은 개인이 타인의 반응에 맞추어 행동을 바꾸는 것 등으로 정의된다[12]. Lindzey and Aronson[31]은 동조란 사회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또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였다.
SNS의 이용과 확산을 더욱 촉진되는 이유는?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싸이월드 등으로 대변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NS)에 대한 인기는 과거 등장했던 다른 어떤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것보다 뜨겁다. 거기에 애플의 아이폰을 필두로 촉발된 스마트폰의 등장은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SNS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SNS의 이용과 확산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SNS의 빠른 확산현상은 SNS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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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김재숙, 송경자, 고순화, 이경희, "규범적 및 정보적 영향에 의한 여대생의 의복 동조성 연구", 충남생활과학연구지, 제14권(2001), pp.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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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llen, N. J.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Vol.63, No.1(1990), pp.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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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Asch, S. E., Effects of group pressure upon the modification and distortion of judgments, Groups, Leadership, and Men. S., (1951), pp. 22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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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Berry, J. W., "Independence and conformity in subsistence-level societ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 (1967), pp.415-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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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erry, J. W. and R. C. Annis, "Ecology, culture and psychological different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Vol.9, No.3(1974), pp.173-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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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Schwartz, S. H., "Cultural dimensions of values:Towards an understanding of national differences",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1994), pp.85-119. 

  41. Sherif, M., The psychology of social norms, Harper and brothers, 1936. 

  42. Walker, M. B. and M. G. Andrade, "Conformity in the Asch task as a function of ag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 136, No.3(1996), pp.367-372. 

  43. Wieselquist, J., C. E. Rusbult, C. A. Foster, and C. R. Agnew, "Commitment, pro-relationship behavior, and trust in clos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7, No.5(1999), pp.942-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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