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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4, 2013년, pp.25 - 40
박찬욱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실) , 이신복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김선조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학과, 릿쿄대학교 사회학연구과)
Recently, social network services (SNSs) most notably in Facebook, Twitter, Linkedin have became a worldwide sensation more than the other internet services. This study suggested social conformity theory is appropriate tools for diagnosis to rapid adoption and diffusion of SNSs. Based on previous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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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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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동조는 어떻게 분류 되는가? | 첫째, 사회적 모방 동조(social imitation conformity)이다. 사회적 모방 동조는 정보적 영향에 의해 형성되는 동조로, 정보적 영향에 의한 동조는 현실이 모호할 때 타인의 행동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다수의 판단과 의견을 객관적 현실에 관한 정보로서 받아들이려는 경향을 의미한다[1]. 특히 정보적 영향은 대중매체에 의한 유행에 영향을 받아 동조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 사회적 모방 동조는 ‘SNS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혹은 SNS를 이용하는 다수 이용자에 대한 의존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 연결동조(social connection conformity)이다. 사회적 연결 동조는 규범적 영향에 의해 형성되는 동조이다. 규범적 영향에 의한 동조는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고, 비난을 피하기 위하여 다수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것을 의미한다[1]. 행위자는 사회관계에 있어 타인들에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호의를 중요시한다. 이는 타인들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받게 될 혐오나 배척을 회피하고 다수의 의견을 동의함으로써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이에 사회적 연결 동조는 ‘이용자들이 SNS에서 조직이나 타인과의 연결을 통해 느끼는 소속감의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적 비교 동조(social comparative conformity)이다. 사회적 비교 동조는 동일시적 영향에 의해 형성되는 동조이다. 이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자 하는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 Park and Lessig[37]은 소비행동 속에서 동조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는데, 사람들은 매력을 느끼고 있는 소속집단 구성원들과 만족스러운 자기 정서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그 소속집단의 구성원들이 이용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사용함으로써 그 소속집단과 관련된 자신의 일체감을 찾으려는 성향을 가진다고 보았다. 이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비교 동조를 ‘SNS에서 표현을 통하여 조직이나 주변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려 하는 정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 |
동조란 무엇인가? | 동조(conformity)는 집단 압력의 결과로 인한 행동이나 신념의 변화[28], 혹은 개인이 타인의 반응에 맞추어 행동을 바꾸는 것 등으로 정의된다[12]. Lindzey and Aronson[31]은 동조란 사회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또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였다. | |
SNS의 이용과 확산을 더욱 촉진되는 이유는? |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싸이월드 등으로 대변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NS)에 대한 인기는 과거 등장했던 다른 어떤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것보다 뜨겁다. 거기에 애플의 아이폰을 필두로 촉발된 스마트폰의 등장은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SNS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SNS의 이용과 확산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SNS의 빠른 확산현상은 SNS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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