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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1 no.5, 2013년, pp.527 - 535
조혜숙 (구립수호천사어린이집) , 조성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plays a mediating role between their intention to change jobs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82 childcare teachers in Seoul.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D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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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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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Goleman 등[5]은 감성지능을 훌륭한 리더십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하는 요인이라고 주장하면서 조직 안에서 전체 종사자의 공감과 호응을 높일 수 있는 감성지능만이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설명을 기초로 감성리더십은 리더 자신의 확고한 인식 및 평가와 더불어 자기관리능력이 우수하고, 사회적 인식능력과 사회적 관계관리능력을 발휘하여 구성원의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감성능력으로 정의된다. 이는 개인적 능력과 사회적 능력으로 구분한다. | |
감성리더십을 구분하는 개인적 능력과 사회적 능력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는 개인적 능력과 사회적 능력으로 구분한다. 개인적 능력은 감성적 자기 인식능력, 정확한 자기평가능력, 자기확신능력인 자기인식(selfawareness) 능력과 감성적 자기제어능력, 개방성, 적응력, 성취력, 진취성, 낙천성인 자기관리(self-management)능력을 포함하며, 사회적 능력은 감정이입능력, 조직적인 인식능력, 서비스능력인 사회적 인식(social-awareness)능력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능력, 다른 사람을 이끌어주고 영향을 미치는 능력, 변화를 촉진하는 능력, 유대감 형성력, 팀워크와 협동을 이끌어내는 능력인 관계관리(relationship management)능력을 포함한다[6].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관련하여 유치원교사 대상의 연구결과, 유치원교사는 원장이 발휘하는 감성리더십 중 사회적 역량을 높게 인식하였다. | |
보육서비스의 개선과 관련하여 우수한 보육교사의 확보가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보육서비스의 개선과 관련하여 우수한 보육교사의 확보는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3]. 아무리 좋은 보육시설과 환경 및 보육과정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적자원인 보육교사가 없다면 양질의 보육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2012년부터 5세 누리과정의 도입과 0-2세아에 대한 보육비 지원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어린이집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업무는 더욱 과중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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