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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
The Verification of Mediating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Intention to Change Jobs and the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1 no.5, 2013년, pp.527 - 535  

조혜숙 (구립수호천사어린이집) ,  조성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plays a mediating role between their intention to change jobs and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82 childcare teachers in Seoul. The instruments for this study were Di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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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해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원장의 감성리더십 중 공감형성능력의 설명력이 22%로 가장 많았고,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중 동료교사와의 관계, 원장운영 방식, 보육업무 등이 9%의 설명력을 지님으로써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31%의 높은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해보는데 목적을 두고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산출된 결과에 따라 논의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셋째,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들이 매개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공감형성능력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간에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원장운영방식 만이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
  • 이상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관계를 살펴봄에 있어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이들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감성리더십을 지닌 원장의 효율적인 어린이집 운영을 통해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추고, 이에 대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의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영유아에게 보다 효율적인 어린이집 운영을 통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주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와 함께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공감형성능력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의 하위변인인 원장 운영방식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를 공변량을 통해 살펴보았다. Tabl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원장의 공감형성능력은 직무만족도의 원장운영방식에 미치는 경로의 직접효과(b=.

가설 설정

  • 둘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해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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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리더십이란 무엇인가? Goleman 등[5]은 감성지능을 훌륭한 리더십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하는 요인이라고 주장하면서 조직 안에서 전체 종사자의 공감과 호응을 높일 수 있는 감성지능만이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설명을 기초로 감성리더십은 리더 자신의 확고한 인식 및 평가와 더불어 자기관리능력이 우수하고, 사회적 인식능력과 사회적 관계관리능력을 발휘하여 구성원의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감성능력으로 정의된다. 이는 개인적 능력과 사회적 능력으로 구분한다.
감성리더십을 구분하는 개인적 능력과 사회적 능력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개인적 능력과 사회적 능력으로 구분한다. 개인적 능력은 감성적 자기 인식능력, 정확한 자기평가능력, 자기확신능력인 자기인식(selfawareness) 능력과 감성적 자기제어능력, 개방성, 적응력, 성취력, 진취성, 낙천성인 자기관리(self-management)능력을 포함하며, 사회적 능력은 감정이입능력, 조직적인 인식능력, 서비스능력인 사회적 인식(social-awareness)능력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능력, 다른 사람을 이끌어주고 영향을 미치는 능력, 변화를 촉진하는 능력, 유대감 형성력, 팀워크와 협동을 이끌어내는 능력인 관계관리(relationship management)능력을 포함한다[6].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관련하여 유치원교사 대상의 연구결과, 유치원교사는 원장이 발휘하는 감성리더십 중 사회적 역량을 높게 인식하였다.
보육서비스의 개선과 관련하여 우수한 보육교사의 확보가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보육서비스의 개선과 관련하여 우수한 보육교사의 확보는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3]. 아무리 좋은 보육시설과 환경 및 보육과정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적자원인 보육교사가 없다면 양질의 보육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2012년부터 5세 누리과정의 도입과 0-2세아에 대한 보육비 지원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어린이집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업무는 더욱 과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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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ae, J. A. (2009). The effect of the leadership of facility director on the teaching efficacy and job transfer intent of childcare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Korea. 

  2. Cho, S. Y. (2005).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1), 69-79. 

  3. Cho, S. Y., Baik, E. J., Kim, H. G., Kwon, Y. H., & Chung, J. N. (2010). Preliminary study for validation of development of Korea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Scal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8(5), 89-100. 

  4. Cho, S. Y., Baik, E. J., Kim, H. G., Kwon, Y. H., & Chung, J. N. (2011). Study for validation of the Korea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Scale (K-CTJS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2), 1-10. 

  5. Goleman, D., Boyatzis, R. E., & Boston, A. M. (2002). Primal leadership: Realizing the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6. Goleman, D., Boyatzis, R. E., & Boston, A. M. (2003). Primal leadership: Realizing the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S. H. Chang, Trans.). Seoul: Chungrim.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7. Hong, K. J. (2002). A comparative study on developing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re' teache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1, 287-325. 

  8. i-sarang homepage. (n.d.). Retrieved April 10, 2013 from http://www. childcare.go.kr/ 

  9. Jeong, K. (2007). Effects of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10. Kim, J. R., & Cho, H. J. (2012). The effects of daycare center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emotional leadership of principals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ir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8(1), 65-83. 

  11. Kim, M. (2011). Mediating effect of the LMX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emotionally intelligent leadership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2. Kim, M. H., & Yang, S. K. (2011). Mediating effect of the LMX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emotionally intelligent leadership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1), 57-81. 

  13.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1). 2012 Korea dictionary of occupations. Seoul: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14. Lee, J., & Park, J.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agroup conflict and turnover intention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atisfaction: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employees.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4(1), 75-102. 

  15. Mun, M. S.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child-care teachers' departure intentions and their work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6. Park, H. S., & Kim, J. J. (2011).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center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perceived by childcare teachers and the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awareness of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3), 121-135. 

  17. Pyo, K. S., & Hwang, Y. Z.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s of child care teachers in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Moderating effects of leadership of directo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6, 1-23. 

  18. Scottish Executive Education Department. (2002). Early education and childcare plans 2001-2004: Guidance to partnerships. Edinburgh: Scottish Executive. 

  19. Seo, H., & Song, S. H. (2010). The relation between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s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4), 145-169. 

  20. Yun, S. (2011). The effect of servant leadership on the group loyalty of childcare teacher: Focused on mediated effect of duty satisfaction and group absorp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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