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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패션 어플리케이션이 즐거움,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ugmented reality fashion application on pleasur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6, 2013년, pp.810 - 826  

소지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  김선희 (김포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experience realms (entertainment, educational, escapist, and esthetic) of augmented fashion reality applications on consumers' pleasure, satisfaction, intention of reuse, and 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is based on the survey subject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스마트폰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이 구현된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내가 속한 환경의 정보를 수집․관리․활용하여 서비스나 콘텐츠를 현실공간에 증강하고, 실세계에 겹쳐진 영상을 공유하며,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개념을 말한다(Hong & Woo, 2008). 컴퓨터로 현실을 모방하는 데에 있어 한계점을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으로 극복함으로써 사용자는 가상현실보다 더 생동감 있고 향상된 몰입감과 현실감 있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사용자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에 내장된 카메라로 사람, 건물, 제품 등을 비추면 기기 스스로가 이를 식별하여 관련된 이미지나 정보를 즉각적으로 제공한다.
최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시점에서 Pine and Gilmore(1999) 의 체험경제이론에 근거하여 증강현실 패션 어플리케이션의 체험요소들이 소비자가 느끼는 즐거움, 만족, 재사용의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 결과는? 첫째, 증강현실 패션 어플리케이션 사용 시 소비자가 경험하는 엔터테인먼트와 미적 체험요소는 소비자가 느끼는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증강현실 패션 어플리케이션 사용 시 소비자가 경험하는 엔터테인먼트, 교육, 미적 체험요소는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가 체험 시 느끼는 즐거움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험 시 소비자가 느끼는 즐거움과 만족은 모두 증강현실 패션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행동의 도인 재사용의도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남성 소비자 집단은 엔터테인먼트, 미적 체험요소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여성 소비자 집단의 경우 엔터테인먼트, 미적, 현실도피적 체험요소는 즐거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교육적 체험요소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성 소비자 집단은 교육적, 미적 체험요소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여성 소비자 집단은 엔터테인먼트, 교육적, 미적 체험요소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남성 소비자가 느끼는 즐거움과 만족은 재사용의도 및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여성 소비자 집단은 만족만이 재사용의도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은 어떤 개념을 뜻하는가? 스마트폰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이 구현된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내가 속한 환경의 정보를 수집․관리․활용하여 서비스나 콘텐츠를 현실공간에 증강하고, 실세계에 겹쳐진 영상을 공유하며,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개념을 말한다(Hong & Woo, 2008). 컴퓨터로 현실을 모방하는 데에 있어 한계점을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으로 극복함으로써 사용자는 가상현실보다 더 생동감 있고 향상된 몰입감과 현실감 있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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