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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1, 2019년, pp.125 - 137
조성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텍스타일.패션디자인학과) , 김칠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This study determined the impact of 'Fashion Augmented Reality (FAR)' acceptance factors based on the model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on consumer attitudes, intention to use technology, and fashion product purchase intention. A survey asked participants to have an AR experience u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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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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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의 효율성’은 FAR 사용에 있어 어떤 의미가 있는가? | 둘째, FAR 기술수용요인 중 ‘쇼핑의 효율성’은 FAR 사용에 대한 ‘긍정적 태도’에 가장 유의하게 영향을 미 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고객은 FAR을 사용하여 실제 쇼핑에 대한 정보를 얻어 도움이 되거나, 쇼핑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등의 효율적인 요소 를 가장 긍정적으로 생각하므로, FAR 콘텐츠 개발 시 ‘쇼핑의 효율성’이 핵심 요소라는 점을 인지하고, 이를 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치가 있을 것이라 고 판단되어진다. | |
증강현실이란?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현재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로 표현된다(“Augmented reality”, 2018). 이 용어는 Caudell and Mizell(1992)이 자기가 개발한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 기 위해 맨 처음 사용한 언어이다. | |
AR 기술은 소비자에게 어떤 변화를 주었는가? | 소비자들은 늘 새로운 디자인이나 기술을 갈망하고 있기 때문에, 유통가에서는 제품과 새로운 기술과의 마케팅 접점을 찾고 있다. AR 기술은 소비자가 앱을 설치하면 바로 체험해볼 수 있고 옷이나 신발을 스토어에 가지 않고도 사진을 찍어 자기 얼굴과 체형에 입혀볼 수 있어서 탈의실의 개념이 사라진다. O2O(Online To Offline)를 위한 좋은 기술로서, 보완이 지속적으로 요구됨 에도 불구하고 패션계에서는 이미 다양한 마케팅 수단으로 AR을 활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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