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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AUT 모델을 응용한 패션 증강현실(FAR) 기술수용에 관한 한국 20대 여성의 소비자 태도, 기술 사용의도 및 구매의도
Consumer Attitudes, Intention to Use Technology,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20's Women on the Acceptance of Fashion Augmented Reality (FAR) with the Application of the UTAUT Model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1, 2019년, pp.125 - 137  

조성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텍스타일.패션디자인학과) ,  김칠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termined the impact of 'Fashion Augmented Reality (FAR)' acceptance factors based on the model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on consumer attitudes, intention to use technology, and fashion product purchase intention. A survey asked participants to have an AR experience u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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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4. FAR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기술사용의 도가패션 상품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UTAUT 모델에 의한 FAR 기술수용요인 이 소비자 태도, 기술 사용의도, 패션 상 품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 2]와 같다. UTAUT 모델의 주요 변수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을 기반으로 패션에 적합한 FAR 기술수용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여러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변수인 촉진조건은 배제하고 연구를 설계하였다. 종속변수는 소비자가 패션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태도, 패션 기술 사용의도, 패션 상품 구매의도로 설정하고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패션에 UTAUT 모델을 적용한 연구는 옴니채널 서비스의 사용자 모형에 관한 연구에서 패션 쇼핑을 언급한 Joo and Lee(2016)의 선행연구 정도이며, 실용적 쇼핑 가치를 추가하여 구매의도를 밝히고자 하였다. Lim and Kim(2018)은 옴니채널 환경에서 사용자 의도에 미치는 요소를 패션 타겟이 아닌, 채널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이는 포괄적인 결과로 패션 사용자 의도라고 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 사회적 영향의 변수는 UTAUT 모델에서 기존의 주요 이론들을 복합적으로 통합하여 크게 사회적 요소(Social Factors), 이미지(Image),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으로 콘셉트 개념을 구조화하였고, 이는 패션 산업에 신기술을 적용할 때, 개인적인 욕구에 의한 사용과 사회적인 기대치와 과시성으로 인한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영향에 대한 변수가 주요 FAR 기술수용요인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소비자들의 기술수용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하여 큰 관심을 가지 고 연구에 반영하였다.
  • 이와 같은 사회적 환경 속에서 FAR 콘텐츠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기술수용이 어떠한지에 대한 관심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기 위해서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 분야에서 AR 기술수용에 관한 평가도구와 분석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고, 지속적인 마케팅 툴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세분화된 패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현재까지 패션과 관련된 기술수용연구는 대부분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이 적용된 FAR에 대한 기술수용요인들을 밝혀 궁극적으로 구매의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패션기술로서 자리잡을 수 있게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UTAUT 모델에 기반을 둔 FAR 기술수용요인을 밝히고, 이 요인들이 FAR을 사용하는 소비자태도, 기술 사용의도, 패션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영향을 연구하고자하였다. 또한, 기술사용 의도가 패션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FAR 기술수용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UTAUT 모델을 기반으로, 통합된 변수들로부터 패션 기술 하위 요인들을 추출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어졌으며, UTAUT 변수를 응용하여 FAR 기술수용요인을 도출하고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현재까지 패션과 관련된 기술수용연구는 대부분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기반으로 FAR의 기술수용요인을 유형화하고, 쇼핑 시 FAR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기술 사용의도, 패션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또한, FAR 콘텐츠 사용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패션 기술수용에 대한 하위 요인들의 영향력 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기술연구와 마케팅 기획에 차별적인 시사점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 대표적으로 인터넷 뱅킹과 UTAUT와의 관계를 알아본 Park and Park(2017)은 인터넷 뱅킹의 사용의도가 이용 행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성별, 나이, 소득 등의 수준도 혼재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새로운 기술이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받아들여지고, 거부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패션과 UTAUT 모델을 기반으로 한 소비자의 기술수용에 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패션 기술 관련 연구의 배경이 되어온 TAM의 보완된 모델인 UTAUT를 기반으로 하였다. 특히, FAR의 기술수용요인을 새롭게 밝히고 그 요인들이 패션 소비자의 태도와 기술 사용의도, 패션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했다는 점에서 좀 더 차별성을 두고자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20대 여성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이에 성별과 연령등의 추가 변수에의 한 차이는 나타내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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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핑의 효율성’은 FAR 사용에 있어 어떤 의미가 있는가? 둘째, FAR 기술수용요인 중 ‘쇼핑의 효율성’은 FAR 사용에 대한 ‘긍정적 태도’에 가장 유의하게 영향을 미 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고객은 FAR을 사용하여 실제 쇼핑에 대한 정보를 얻어 도움이 되거나, 쇼핑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등의 효율적인 요소 를 가장 긍정적으로 생각하므로, FAR 콘텐츠 개발 시 ‘쇼핑의 효율성’이 핵심 요소라는 점을 인지하고, 이를 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치가 있을 것이라 고 판단되어진다. 
증강현실이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현재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로 표현된다(“Augmented reality”, 2018). 이 용어는 Caudell and Mizell(1992)이 자기가 개발한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 기 위해 맨 처음 사용한 언어이다.
AR 기술은 소비자에게 어떤 변화를 주었는가? 소비자들은 늘 새로운 디자인이나 기술을 갈망하고 있기 때문에, 유통가에서는 제품과 새로운 기술과의 마케팅 접점을 찾고 있다. AR 기술은 소비자가 앱을 설치하면 바로 체험해볼 수 있고 옷이나 신발을 스토어에 가지 않고도 사진을 찍어 자기 얼굴과 체형에 입혀볼 수 있어서 탈의실의 개념이 사라진다. O2O(Online To Offline)를 위한 좋은 기술로서, 보완이 지속적으로 요구됨 에도 불구하고 패션계에서는 이미 다양한 마케팅 수단으로 AR을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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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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