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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스포츠 관여도가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한 태도와 스포츠웨어 브랜드 자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nsumers' sports involvement on their attitudes to sports sponsorship of sportswear,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6, 2013년, pp.921 - 937  

황춘섭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최미현 (경희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ortswear brands in particular have been intensely competing to get an opportunity to prove the value of their new technology and products through sports sponsor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sports involvement, the attitude toward sports sponsorship carried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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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접근방법과 목적, 관점에 따라 브랜드 자산이 구분되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재무적 관점보다는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브랜드 자산을 측정하고자, Aaker(1991), Park and Srinivasan(1994), Keller(1993)의 모델을 기반으로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를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지식 및 지각된 품질과 가치를 포함하는 개념의 지각된 품질, 브랜드 충성도의 3개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충성도를 행동적 차원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스포츠를 매개로 하여 일종의 감정적 애착이 표현된 태도적 차원으로 해석하여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로 간주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재무적 관점보다는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브랜드 자산을 측정하고자, Aaker(1991), Park and Srinivasan(1994), Keller(1993)의 모델을 기반으로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를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지식 및 지각된 품질과 가치를 포함하는 개념의 지각된 품질, 브랜드 충성도의 3개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충성도를 행동적 차원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스포츠를 매개로 하여 일종의 감정적 애착이 표현된 태도적 차원으로 해석하여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로 간주하였다.
  • 더욱이,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하여 스포츠 스폰서십이 국내 소비자들에게 어느 정도 익숙해져 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면 스포츠 스폰서십의 마케팅적 목표 달성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스포츠 관여도와 스포츠 스폰서십 태도 및 스포츠웨어 브랜드 자산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4. 브랜드 자산이 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소비자의 스포츠 관여도가 스포츠 스폰서십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스포츠 관여도가 스포츠 이벤트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스포츠 관여도가 스폰서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스포츠 이벤트 태도가 브랜드 인지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3. 스포츠 이벤트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스포츠 이벤트 태도가 브랜드 품질 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스폰서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스포츠웨어 브랜드 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스폰서에 대한 태도가 브랜드 인지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스폰서에 대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스폰서에 대한 태도가 품질 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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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 스폰서십과 광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스포츠 스폰서십과 광고의 가장 큰 차이점은, 광고는 메시지를 광고주가 직접 결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데 반해, 스폰서십은 기존에 만들어진 스포츠 이미지를 스폰서 브랜드와 연결 지어야 한다는 점이다(Meenaghan, 2001).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두 대상을 어떻게 연결시키는지는 스포츠 스폰서십의 효율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관여란 무엇인가요? 사회 심리학에 의하면 관여는 개인이라는 관여 주체와 사회적 문제라는 관여 주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사회문제에 노출된 개인이 이 문제를 수용 또는 거부하는데 있어 준거점으로 이용하는 ‘가치체계의 중심점(Central of the Value System)’이다(Cha, 1985). 관여는 특정 자극이나 상황에 의해 유발되며, 소비자의 인지과정과 행동과정을 활성화하고, 추진하고, 방향 지우는 일종의 동기 상태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Havitz & Mannell, 2005). 스포츠는 사회의 한 현상이며 스포츠 관여란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지각하는 스포츠에 대한 중요성의 정도나 관심도로 정의할 수 있으며, 단순히 스포츠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이상으로, 스포츠라는 현상에 관련한 사회적 행위의 의미를 갖는다(Bennett et al.
스포츠 마케팅의 요소 3가지는 무엇인가요?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태도는 스포츠 마케팅의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다. 스포츠 마케팅의 3대 요소는 첫째, 선수와 팀을 포함하는 스포츠 이벤트, 둘째, 관중, 팬 등의 스포츠 소비자, 셋째, 스포츠 스폰서이다. 이들 삼자는 각기 서로에게 가치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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