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반성 판단에서 자기해석이 조건부화와 절감효과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lf-Construal on Conditionalization and Discounting Effect in Contingency Judgment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4 no.4, 2013년, pp.323 - 338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  김태훈 (경남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원인과 결과 간의 연결 강도에 관한 추정인 인과 추론에는 다수의 처리기제가 다른 처리 시점에 관여하며 따라서 이들 각각에 민감하게 작용하는 개인차 변인은 상이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조건부화와 절감 현상은 하나의 결과에 다수의 잠재원인이 존재할 경우 특정 원인과 결과 간의 인과 강도를 추정할 때 일어나는 주요현상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맥락 민감도와 관련된 개인차 변인인 자기 해석을 조작하여 조건부화와 절감 현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독립적 자기 조건과 상호의존적 자기 조건 간에는 조건부화 정도의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상호의존적 자기 조건이 더 높은 절감 현상을 보였으며 이는 조건부화와 절감 현상이 각기 다른 처리 기제임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ultiple process mechanism in causal reasoning, which is estimation of the causal strength between cause and result. Further, because these mechanisms operate on different time phase during causal reasoning, it is highly possible that different individual difference factors are relat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자기 해석 수준을 실험적으로 조작하여 인과 추론의 기제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인과 추론 과정에서 개인차 변인의 영향을 보다 구체적이고 정밀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기존에 서양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사용된 개인차 변인인 자기 해석 수준을 조작하고 이 조작이 인과 추론의 기제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개인차 변인과 인과 추론 간의 개별적 관련성을 탐색할 것이다.
  • 또한 이를 통해 인과 추론 과정에서 개인차 변인의 영향을 보다 구체적이고 정밀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기존에 서양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사용된 개인차 변인인 자기 해석 수준을 조작하고 이 조작이 인과 추론의 기제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개인차 변인과 인과 추론 간의 개별적 관련성을 탐색할 것이다. 만약 이 개인차 변인의 조작 효과가 특정 인과추론 기제에서만 확인된다면 이는 기존 연구들과 대비되는 결과로 해석될 것이다.
  • 따라서 조건부화와 절감 현상 모두에서 차이를 보인 서양 문화권의 연구와는 다른 결과가 관찰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자기 해석 수준을 실험적으로 조작하여 인과 추론의 기제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인과 추론 과정에서 개인차 변인의 영향을 보다 구체적이고 정밀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해석은 최소한 6개의 하위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분명히 구분되는 요인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러나 자기 해석은 성격의 구성개념으로 보기에는 지나치게 많은 하위 요인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자기 해석의 실험적 조작은 그것이 무엇이든 정확히 어떤 하위 변인에 영향을 미쳤는가가 불확실하다[2]. 실제로 기존 연구들에 의하면 자기 해석은 최소한 6개의 하위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분명히 구분되는 요인들로 자율성(autonomy), 개인주의(individualism), 행동적 일관성(behavioral consistency), 자기 우선성 (primacy of self), 집단 존중감(esteem for group), 관계적 상호의존성(relational interdependence) 등이 있다[8]. 이로 인해 자기 해석의 실험적 조작 연구가 한국과 같은 다른 문화권에서 이루어질 경우 자기 해석의 하위요인에 다른 방식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조건부화와 절감 현상이란? 원인과 결과 간의 연결 강도에 관한 추정인 인과 추론에는 다수의 처리기제가 다른 처리 시점에 관여하며 따라서 이들 각각에 민감하게 작용하는 개인차 변인은 상이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조건부화와 절감 현상은 하나의 결과에 다수의 잠재원인이 존재할 경우 특정 원인과 결과 간의 인과 강도를 추정할 때 일어나는 주요현상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맥락 민감도와 관련된 개인차 변인인 자기 해석을 조작하여 조건부화와 절감 현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았다.
인과 추론은 특히 원인과 결과의 존재 및 부재 정보를 사용해서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사건들 간의 관계를 판단하는 인과 추론은 특히 원인과 결과의 존재 및 부재 정보를 사용해서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추론자는 발생한 사건의 인과 관계를 판단할 때, 고려 가능한 원인과 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결과의 빈도에 따라 판단을 내린다는 것이다. 이를 수학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