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창의력과 성격 간 상관 연구: 창의력 올림피아드 참가 학생을 중심으로
A Cross-Sectional Study between Creativity and Personality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677 - 7689  

표두미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 협동과정 IT심리학과) ,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  김태훈 (경남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개인의 성격은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는 데 있어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안정적인 예측 변인 중 하나이다. 하지만 성격과 창의력 간의 관계가 발달과정에서 동일한 패턴을 유지하는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권 이외의 사람들의 성격에 따른 행동 양식을 예측/설명하는 데 더욱 효율적이라고 알려진 HEXACO 성격검사를 사용하여 성인기 이전의 발달 과정에서 개인의 고유한 성격 변인과 창의적 능력 검사와의 상관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자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제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 한국대회에 참여한 초 중 고등학생 230명에 대해 성격검사인 HEXACO와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는 대안적 용법 검사(AU) 원격 연합 검사(RAT)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격 변인과 창의적 능력 검사 간의 유의미한 상관을 관찰했으며, 이러한 상관관계가 학력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ity traits have been considered as one of the stable predictors having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creativity, although there is lack of study figuring out whether those relationship keeps constant across different educational stages. Exploratory research is conducted to investigate how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창의적인 사고 중에서도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가 창의력의 핵심으로 손꼽힌 이후[15], 확산적 사고는 오랫동안 창의력과 동일한 개념으로 여겼을 정도로 창의력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나타낸 요소로, 창의력 측정 도구 중 타당성이 입증된 여러 검사들도 바로 이 확산적 사고를 측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의 대표적 하위개념인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는 타당화된 검사들을 사용하고자 한다.
  • 이렇게 경험에 대한 개방성 요인과 창의력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대학생(성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는데, 경험에 따라 점차 다져지고 견고해지는 특성을 가지는 성격[7-9]과 창의력의 관계가 여러 발달 과정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지, 혹은 학력 수준이나 연령에 따라 전혀 다른 패턴을 나타내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했을 때 성격과 창의력의 관계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또한 이러한 양상이 학력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하며, 특히 여러 연구에서 안정적인 정적 상관을 나타내 온 경험에 대한 개방성과 확산적 사고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탐색해 보고자 한다.
  • 하지만 성격이란 다양한 경험을 무수히 겪으면서 점차 다져지고 견고해지는 특질을 띠므로, 특정 경험을 겪기 전에는 이러한 양상이 전혀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7-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했을 때 성격과 창의력의 관계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또한 이러한 양상이 학력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과 성격 간의 상관관계가 발달 과정, 특히 학력 수준별로 상이한 양상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성격검사로는 6요인에 기반한 HEXACO 검사를 적용하였고, 창의력의 하위요인 중에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해 대안적 용법 검사와 원격 연합 검사를 사용하였다.
  • 유아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8,40-42], 혹은 특정 학력 수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7,10,43,44]등, 창의력과 성격 간 관계를 연구하고자 했으나 특정 연령대의 참여자들만을 연구 대상으로 포함했던 많은 선행 연구들은 연속선상에서의 변화를 포착하기 어려웠다는 공통적인 한계점에 부딪힌다. 본 연구에서는 횡단연구라는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창의력과 성격변인 간 상관을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의 대상이 특정 연령대에 국한되기보다는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자에게서 나타나는 변화 가능성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창의력의 개념에 대해 각 연구 분야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두 가지는 ‘새롭고(novel)’, ‘유용한(useful 혹은 appropriate)’ 측면이다. 창의력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적 측면에서 이득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전반적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경제적 파급력을 가지기 때문에[12, 13]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고 하겠다.
창의력에 대한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두 가지는 무엇인가? 창의력의 개념에 대해 각 연구 분야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두 가지는 ‘새롭고(novel)’, ‘유용한(useful 혹은 appropriate)’ 측면이다. 창의력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적 측면에서 이득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전반적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경제적 파급력을 가지기 때문에[12, 13]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고 하겠다.
여러 학자들이 저마다의 기준으로 창의력을 구성하는 요소를 분류하고 있는데 가장 널리 수용되는 구분은 무엇인가? 창의력의 정의와 마찬가지로, 창의력을 구성하는 요소들 역시 여러 학자들이 저마다의 기준으로 분류해보고자 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널리 수용되는 구분은 Rhodes[14]가 주장한 것으로, 그는 창의력의 측면이 창의적 과정(process), 창의적 산출물(product), 창의적인 개인(person), 그리고 창의적인 환경(press)의 4P로 구분된다고 설명하였다. 창의적 과정에 포함되는 핵심적인 개념이 바로 창의적인 사고(creative thinking)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Beth A. Hennessey, Teresa M. Amabile, Creativ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61, pp.569-598, 2010. 

  2. E. J. Phares, Introduction to Personality 2nd Edition, Glenview, IL: Scott, Foresman & Co., 1986. 

  3. Robert R. McCrae, Creativity, Divergent Thinking, and Openness to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2(6), pp.1258-1265, 1987.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2.6.1258 

  4. Veena Prabhu, Charlotte Sutton, William Sauser, Creativity and Certain Personality Traits: Understanding the Mediating Effect of Intrinsic Motivat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Vol.20(1), pp.53-66, 2008. DOI: http://dx.doi.org/10.1080/10400410701841955 

  5. Paul J. Silvia, Emily C. Nusbaum, Christopher Berg, Christopher Martin, Alejandra O'Connor, Openness to Experence, Plasticity, and Creativity: Exploring Lower-Order, High-Order, and Interactive Effet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43, pp.1087-1090, 2009. DOI: http://dx.doi.org/10.1016/j.jrp.2009.04.015 

  6. Mark Batey, Adrian Furnham, Xeniya Safiullina, Intelligence, General Knowledge and Personality as Predictors of Creativity,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20, pp.532-535, 2010. DOI: http://dx.doi.org/10.1016/j.lindif.2010.04.008 

  7. Avshalom Caspi, Brent W. Roberts, Personality Development Across the Life Course: The Argument for Change and Continuity, Psychological Inquiry, An International Journal for the Advancement of Psychological Theory, Vol.12(2), pp.49-66, 2001. DOI: http://dx.doi.org/10.1207/S15327965PLI1202_01 

  8. Richard W. Robins, R. Chris Fraley, Brent W. Roberts, Kali H. Trzesniewski, A Longitudinal Study of Personality Change in Young Adulthood, Journal of Personality, Vol.69(4), pp.617-640, 2001. DOI: http://dx.doi.org/10.1111/1467-6494.694157 

  9. Brent W. Roberts, Daniel Mroczek, Personality Trait Change in Adulthood,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Vol.17(1), pp.31-35, 2008. DOI: http://dx.doi.org/10.1111/j.1467-8721.2008.00543.x 

  10. ShinDong Lee, KiMyoung Kim, The Comparison of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Personality Traits with the Levels of INtelligence and Creativit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Vol.5(2), pp.135-150, 2006. 

  11. J. P. Guilford, Creativity, The American Psychologist, 1950. DOI: http://dx.doi.org/10.1037/h0063487 

  12. R. Florida,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and How It's Transforming Work, Leisure, Community and Everyday Life (Paperback Edition), 2004. 

  13. Mark A. Runco, Creativity, p.207, Elsvier Inc., translated by Sigma Press Inc., 2009. 

  14. M. Rhodes, An Analysis of Creativity, Phi Delta Kappan, Vol.42, pp.305-310, 1961. 

  15. J. P. Guilford,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ewYork: McGraw-Hill, 1967. 

  16. S. Mednick, The Associative Basis of the Creative Process. Psychological Review, Vol.69(3), pp.220-232, 1962. DOI: http://dx.doi.org/10.1037/h0048850 

  17. E. P. Torrance,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Norms-Technical Manual Research Edition-Verbal Tests, Forms A and B-Figural Tests, Forms A and B. Princeton, NJ: Personnel Press, 1966. 

  18. YoungChae Kim, Manual of Torrance Creative Test, Korean 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Hyung-Gok R&D, 2002. 

  19. J. Baer, The Division 10 debate-Are the Torrance Tests still relevant in the 21st century?: Torrance Tests are not still relevant in the 21st century. Paper presented at the 117th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in Toronto, Canada, 2009. 

  20. C. S. Lee, A. C. Huggins, D. J. Therriault, A Measure of Creativity or Intelligence? Examining Internal and External Structure Validity Evidence of the Remote Associates Test.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Vol.8(4), 2014. DOI: http://dx.doi.org/10.1037/a0036773 

  21. Richard J. Gerrig, Philip G. Zimbardo, Psychology and Life 17th Edition, Boston: Allyn & Bacon, 2004. 

  22. William Sheldon, S. S. Stevens, The Varieties of Temperament: A Psychology of Constitutional Differences, New York: Harper, 1942. 

  23. Frank J. Sulloway, Born to Rebel: Birth Order, Family Dynamics, and Creative Lives, New York: Pantheon Books, pp.653, 1996. 

  24. Robert R. McCrae, Paul. T. Costa Jr, A Five-Factor Theory of Personality,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Vol.2, pp.139-153, 1999. 

  25. Paul T. Costa Jr, Robert R. McCrae, Four ways five factors are basic,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3(6), pp.653-665, 1992.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2)90236-I 

  26. Kibeom Lee, Michael C. Ashton,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HEXACO Personality Inventory,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39(2), 2004. DOI: http://dx.doi.org/10.1207/s15327906mbr3902_8 

  27. Tae-Yong Yoo, Kibeom Lee, Michael C. Ashton,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HEXACO Personality Inventory,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18(3), pp.61-75, 2004. 

  28. Kibeom Lee, Michael C. Ashton & Reinout E. de Vries, Predicting Workplace Delinquency and Integrity with the HEXACO and Five-Factor Models of Personality Structure, Human Performance, Vol.18(2), pp.179-197, 2005. DOI: http://dx.doi.org/10.1207/s15327043hup1802_4 

  29. James C. Kaufman, Creativity and Confidence: Price of Achievement? American Psychologist, p.375, 2002. 

  30. SunYong Sung, JinNam Choi, Do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ffect individual Creativity? The Moderating Role of Extrinsic Motivatio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37(7), pp.941-956, 2009. DOI: http://dx.doi.org/10.2224/sbp.2009.37.7.941 

  31. Mark A. Runco, Creativity, p.372, Elsvier Inc., translated by Sigma Press Inc., 2009. 

  32. Edwin C. Selby, Emily J. Shaw, John C. Houtz, The Creative Personality, Gifted Child Quarterly, Vol.49(4), pp.300-314, 2005. 

  33. Dean Keith Simonton, Creativity: Cognitive, Personal, Developmental, and Social Aspects, American Psychologist, Vol.55(1), pp.151-158, 2000.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151 

  34. HyoHee Lim, SeungHyung Jung, OhYoen Kim, Ji-Bum Chung, YoonSu Baek, A Study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Type and the Creativity of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Vol.10(1), pp.53-65, 2010. 

  35. JeongMi Park, younoak Yu, Relations of Creativity and Creative Personality Trait of Five-Year-Old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2(2), pp.21-34, 2006. 

  36. InSoo Choe, HyunJoo Lee, Hwasun Lee, Relationship among Creativity,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Based on CIS(Creativity Inventory for young Students), Holland and RAven Tes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9(1), pp.135-157, 2005. 

  37. Jong-Hyun Lee, The Mediating Role of Motivation in its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Task and Contextual Performance, The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2009. 

  38. Wook Jeong, A Function of Self-Esteem: A Cross- Cultural Perspective,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4. 

  39. John H. Flavell, Patricia H. Miller, Scott A. Miller, Cognitive Development, 4th Edition, Korean Language edition, p199, Sigma Press Inc, 2003. 

  40. Bijvoet-van Den Berg, Simone, and Elena Hoicka, Individual Differences and Age-Related Changes in Divergent Thinking in Toddlers and Preschooler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50(6), pp.1629-1639, 2014. DOI: http://dx.doi.org/10.1037/a0036131 

  41. YooNa Song, InSoo Cho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laity Type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the Creative personal Traits of Childre,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15(1), pp.49-71, 2008. 

  42. Youngoak Yu,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by the TCT-DP in Korea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6(2), pp.53-70, 2003. 

  43. Francesca Gino, Dan Ariely, The Dark Side of Creativity: Original Thinkers Can Be more Dishone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02(3), pp.445-459, 2011. DOI: http://dx.doi.org/10.1037/a0026406 

  44. Wei-Lun Lin, Kung-Yu Hsu, Hsueh-Chih Chen, Jenn-Wu Wang, The Relations of Gender and Personality Traits on Different Creativities: A Dual-Process Theory Account.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Vol.6(2), pp.112-123, 2012. DOI: http://dx.doi.org/10.1037/a002624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