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어촌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충북지역 기숙형중학교 사용자 만족도 조사 연구
A Survey Study on the User's Satisfaction at the Boarding Middle School following the Merger and Abolition of Small School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6, 2013년, pp.11 - 20  

이화룡 (공주대 건축학부) ,  조창희 (한국교육개발원) ,  김진구 (공주대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decrease in birth rate and reduction of population, many schools in rural area have brought about the r decrease of number of student, and environment of education have became deteriorated. Accordingly, small schools be required improvement, and it should be altered placement of s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숙형 중학교의 설립 목적은? 그래서 정부에서는 소규모학교에 대한 통폐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기숙형 중학교는 교육환경 개선뿐 만아니라, 원거리 통학, 빈곤층, 다문화가정, 조손가정, 사교육비 절감 등의 문제를 국가적 측면에서 해결하고자 설립되고 있다.
농어촌지역의 학생수 감소에 따른 농어촌 소규모화가 불러일으키는 문제는? 농어촌지역의 학생수 감소에 따른 농어촌 소규모화가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농어촌 소규모화는 학급당 학생수가 적어 복식 수업이 불가피하고 상치교사가 발생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가 저하되고 교육환경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소규모 학교는 학급편제, 교직원 인사․배치, 업무분장 등 학교경영상 어려움이 많으며, 교원 업무부담 가중 등 교육여건 악화로 도․농간 학력 격차를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소규모학교에 대한 통폐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이 받는 비판은? 그러나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은 ‘농촌 교육의 악순환 구조를 더욱 고착화시키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소규모학교 통폐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전라남도에서는 소규모학교 살리기 등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Lee, Heyong, The problems and proposes for improving the small schools in rural area.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0. 

  2. Jung, Il-Hwan, The study on the measures for vitalizing the management of the integrated schools,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0. 

  3. Choe, Jun-Yul, The report on the analysis of merging status and the improving directions for small school in rural area, ministry of Education, 2007. 

  4. Lee, Hwa-Ryong, The study on space composition and reuse of old school after merging the small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9, 20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