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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이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매개변인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and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Mediation Effect of Teachers'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Child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6, 2013년, pp.547 - 557  

양희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childcare centers. The subjects were 479 teachers employed in childcare center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Ques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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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직시민행동의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해 볼 때, 2012년 새롭게 시작되는 5세 누리사업 및 2013년 확장되는 3-5세 누리사업의 성공적 초석은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의해 영향 받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교사 자신의 개인 외적 요인(환경적 요인)과 개인 내적 요인(개인적 요인) 측면에서 각각 탐색해보고 변인 간 관계를 규명해 봄으로써 새롭게 변화하는 유아 보육 및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과 교사의 조직시민행동간 관계를 살펴보되, 이를 교사 자신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적 효과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매개효과는 Baron과 Kenny(1986)의 매개 효과 검증 절차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과 교사의 조직시민행동간 관계를 살펴보되, 이를 교사 자신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적 효과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매개효과는 Baron과 Kenny(1986)의 매개 효과 검증 절차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문제는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단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대구 경북 지역 내 어린이집에 재직 중이면서, 보수교육이나 승급교육을 위해 대학 내 교육원에 등록한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 교사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 만 5세 유아 대상의 누리과정 사업이 2012년 3월 전격 실시된 이후 매년 대상 아동이 확장될 예정인 가운데 연령별 누리과정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 근무하는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교사의 자발적 업무 수행 활동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에 공헌하는 개인의 자발적이고 자유재량적 행동인 조직시민행동을 기초로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변인 및 변인 간 관계 규명을 통해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479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과 교사 자신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측면에서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모델을 기초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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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리자의 리더쉽은 어떤 유형이 있는가? 조직의 환경적 요인과 관련하여 관리자의 리더쉽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관리자의 리더쉽은 거래적, 변혁적 리더쉽(Burns, 1978), 거래적, 변혁적 리더쉽 외에 자유방임적 리더쉽(Bass & Avolio, 1995), 서번트 리더쉽(Greenleaf, 1970) 등 다양하게 유형화되고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관리 유형과 정의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관리자의 리더쉽은 조직원들의 동기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서번트 리더쉽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Greenleaf(1970)에 의해 제안된 서번트 리더쉽은 조직의 목표달성과 비전을 위해 조직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보다, 진정성을 가지고 조직원의 욕구를 채워 주려하며, 조직원의 성장과 발전을 우선시하는 리더쉽이다. 따라서 조직원들로부터 호의적 반응을 유도하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서번트 리더쉽은 조직 몰입이나 직무 만족 등과 같은 조직성과(Choi, 2005; Hur & Joung, 2009)나 조직시민행동(Choi, 2008; Ehrhart, 2004; Kim & Song, 2011; Tak & Son, 2012)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직시민행동이란 무엇인가?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OCB)이란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에 공헌하는 개인의 행동이지만, 조직의 공식적인 보상 시스템에서 직접적으로 또는 구체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자발적이고 자유재량적 행동을 말한다(Bateman & Organ, 1983; Organ, 1988; Smith et al., 1983). 즉 직무에 명시된 업무 수행 외의 조직 공헌 행동(Organ, 1990, 1997)으로, 과업이나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조직의 기능을 촉진하기위해 조직구성원이 수행하는 자율적 행동(Lee & Allen, 2002; Organ, 1997)을 말한다. 이러한 조직시민행동은 외부 환경이 변화할 때, 조직의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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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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