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이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매개변인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and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Mediation Effect of Teachers'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Childcare Cente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6, 2013년, pp.547 - 557  

양희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childcare centers. The subjects were 479 teachers employed in childcare center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Ques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구 경북 지역 내 어린이집에 재직 중이면서, 보수교육이나 승급교육을 위해 대학 내 교육원에 등록한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 교사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과 교사의 조직시민행동간 관계를 살펴보되, 이를 교사 자신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적 효과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매개효과는 Baron과 Kenny(1986)의 매개 효과 검증 절차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문제는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단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조직시민행동의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해 볼 때, 2012년 새롭게 시작되는 5세 누리사업 및 2013년 확장되는 3-5세 누리사업의 성공적 초석은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의해 영향 받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교사 자신의 개인 외적 요인(환경적 요인)과 개인 내적 요인(개인적 요인) 측면에서 각각 탐색해보고 변인 간 관계를 규명해 봄으로써 새롭게 변화하는 유아 보육 및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과 교사의 조직시민행동간 관계를 살펴보되, 이를 교사 자신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적 효과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매개효과는 Baron과 Kenny(1986)의 매개 효과 검증 절차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만 5세 유아 대상의 누리과정 사업이 2012년 3월 전격 실시된 이후 매년 대상 아동이 확장될 예정인 가운데 연령별 누리과정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 근무하는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교사의 자발적 업무 수행 활동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에 공헌하는 개인의 자발적이고 자유재량적 행동인 조직시민행동을 기초로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변인 및 변인 간 관계 규명을 통해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479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과 교사 자신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측면에서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모델을 기초로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리자의 리더쉽은 어떤 유형이 있는가? 조직의 환경적 요인과 관련하여 관리자의 리더쉽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관리자의 리더쉽은 거래적, 변혁적 리더쉽(Burns, 1978), 거래적, 변혁적 리더쉽 외에 자유방임적 리더쉽(Bass & Avolio, 1995), 서번트 리더쉽(Greenleaf, 1970) 등 다양하게 유형화되고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관리 유형과 정의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관리자의 리더쉽은 조직원들의 동기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서번트 리더쉽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Greenleaf(1970)에 의해 제안된 서번트 리더쉽은 조직의 목표달성과 비전을 위해 조직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보다, 진정성을 가지고 조직원의 욕구를 채워 주려하며, 조직원의 성장과 발전을 우선시하는 리더쉽이다. 따라서 조직원들로부터 호의적 반응을 유도하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서번트 리더쉽은 조직 몰입이나 직무 만족 등과 같은 조직성과(Choi, 2005; Hur & Joung, 2009)나 조직시민행동(Choi, 2008; Ehrhart, 2004; Kim & Song, 2011; Tak & Son, 2012)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직시민행동이란 무엇인가?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OCB)이란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에 공헌하는 개인의 행동이지만, 조직의 공식적인 보상 시스템에서 직접적으로 또는 구체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자발적이고 자유재량적 행동을 말한다(Bateman & Organ, 1983; Organ, 1988; Smith et al., 1983). 즉 직무에 명시된 업무 수행 외의 조직 공헌 행동(Organ, 1990, 1997)으로, 과업이나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조직의 기능을 촉진하기위해 조직구성원이 수행하는 자율적 행동(Lee & Allen, 2002; Organ, 1997)을 말한다. 이러한 조직시민행동은 외부 환경이 변화할 때, 조직의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volio, B. J. & Bass, B. M. (1988). Transformational leadership, charisma, and beyond. In J. G. Hunt, B. R. Baliga, H. P. Dachler, & C. A. Schriesheim (Eds.), Emerging leadership vistas(pp. 29-49).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2. Bass, B. & Avolio. B. (1995). MLQ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Redwood City, CA: Mind Garden. 

  3. Barbuto, J. E., Jr. & Wheeler, D. W. (2006). Scale development and construct clarification of servant leadership.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31(3), 300-326. 

  4.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5. Bateman, T. S. & Organ, D. W. (1983). Job satisfaction and the good soldier: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employee "citize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 587-595. 

  6.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7. Chang, J. Y. & Choi, H. B. (2007). The mediating effect of autonomous moti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0(2), 113-133. 

  8. Choi, C. H. (1994). The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its relationships with organizational justice and individualism-collectivism disposi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University, Korea. 

  9. Choi, D. J. (2008).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uperior-organizational fi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Korea. 

  10. Choi, N. R. (2005). The study on servant-Leadership for the welfare of the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Journal of Family Welfare, 10(2), 79-93. 

  11. Conger, J. A. & Kanungo, R. N. (1998). Charismatic leadership in organizations. Thousand Oaks, CA: Sage. 

  12. Dennis, R. S. & Bocarnea, M. (2005). Development of the servant leadership assessment instrument.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6(8), 600-615. 

  13. Ehrhart, M. G. (2004). Leadership and procedural justice climate as antecedents of unit-level organizational citizen behavior. Personnel Psychology, 57(1), 61-94. 

  14. Eisenberger, R., Huntington, R., Hutchison, S. & Sowa, D. (1986).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 500-507. 

  15. Greenleaf, R. K. (1970). Servant leadership: A journal into the nature of legitimate power and greatness. New York: Paulist Press. 

  16. Han, J. H. (2011). Impact of the intermediate of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Korea Contents Society, 11(9), 302-314. 

  17. Hur, Y. R. & Joung, S. Y. (2009). The effects of servant leadership on preschool teachers' satisfaction with their human relationship, job and work environmen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2), 91-110. 

  18. Kim, D. W.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 focus on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of local government employees. The Korea Local Administration Review, 26(2), 159-182. 

  19. Kim, J. K. & Song, B. J.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ant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Focus on the mediating role of empowerment.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15(2), 51-72. 

  20. Kwon, I. S. & Choi, Y. K. (2011). A study on the antecedents of job engagement and psychological conditions as the mediators.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8(4), 113-133. 

  21. Lee, D. J. & Kim, J. S. (2011). An empirical study on information privacy in rganizations-measurement model validation.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8(3), 81-103. 

  22. Lee, J. H. (2010). A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op executives' servant leadership level perceived by social worker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OCB).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2(2), 307-328. 

  23. Lee, K. & Allen, N. J. (2002).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workplace deviance: The role of affect and cogni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 131-142. 

  24. Liden, R. C., Wayne, S. J., & Sparrowe, R. T. (2000). An examination of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the relations between the job,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work outcom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 407-416. 

  25. Min, H. Y.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depression on psychological empowerment by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5), 1-12. 

  26. Organ, D. W. (1988).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27. Organ, D. W. (1990). The subtle significance of job satisfaction. Clinical Laboratory Management Review, 4, 94?98. 

  28. Organ, D. W. (1997).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construct clean-up time. Human Performance, 10, 85?97. 

  29. Smith, C. A., Organ, D. W., & Near, J. P. (1983).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nature and anteceden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8, 655?663. 

  30. Spreizer, G. M. (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 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3), 1442-1465. 

  31. Spreitzer, G. M. (1996). Soc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2), 483-504. 

  32. Tak, J. K. & Son, D. S. (2012). The effect of servant leadership on employee behaviors: Mediating effects of supervisory trust and organizational trust.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5(2), 373-395. 

  33. Thomas, K. W. & Velthouse, B. A. (1990).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4), 666-681. 

  34. Wang, H., Law, K. S., Hackett, R. D., Wang, D. X. & Chen, Z. X. (2005). Leader-member exchange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followers'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8(3), 420-432 

  35. Yoo, Y. S., Hur, Y. H., Park, S. S., Shim, D. S. & Yang, D. M. (2009).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in-role behavio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innovative behavior.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6(2), 107-127. 

  36. Youn, J. Y. (2006).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ervant leadership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and turnover intention from teacher's perspective.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5, 227-2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