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인트레이서 로봇을 활용한 초등 저학년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방법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Teaching Guidance Methods to Elementary School of Low-grade Students using Line Tracer Robot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9 no.12, 2013년, pp.637 - 642  

박남제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전자제품 관련 내용(실과), 미래의 로봇의 역할(사회)이 도입되었지만, 이를 이용해서 학생들이 로봇의 특성과 기능 등 로봇에 대한 것을 배우기에는 부족하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로봇의 움직임을 프로그래밍 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로봇교육프로그램이 제안,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은 교육용 프로그래밍형 라인트레이서를 학습하여 초등학생들이 로봇을 제작하고 제어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정규 교과과정과 연계한 융합형 로봇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지도방법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includes the courses on electronic goods (Practical Course) and roles of robot in the future (Social Studies), which are not sufficient for students to learn about characteristics and functions of robots. As a complementary measure, in order to enhance log...

주제어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