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8 no.2, 2015년, pp.77 - 88  

최정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창조인재교육개발단) ,  김은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an increasing interest in 'Flipped Learning,' an IT-based learner-centered teaching-learning method corresponding to meet the paradigm of the future education. For smooth Flipped Learning, there are three steps in total: a pre-class should precede; then, in the structur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에 대하여 내용 타당도가 확보되었다. 그러나 완전한 모형을 구현하기 위하여 모형의 평점 결과 외에 전문가들의 세부적인 제언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었는데, 그것을 위한 목적으로 검사 시 내용 수정이 필요한 부분도 함께 제시하게 하였다. 그 결과 1차 모형에서 수정해야 할 제언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았다.
  • 본 연구는 Flipped Learninge] 체제적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고 실제 공학계열 수업에 모형을 적용하여 활용가능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Flipped Learning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문헌연구와 전문가 FGI를 실시하였으며 양적.
  •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에서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연구를 토대로 전문가협의체를 운영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전문가집단은 Flipped Learning을 경험한 공과대학 교수자 4명과 교육공학 전공 교수설계전문가 2명, 대학 내 적용확산하기 위한 학사관계자 1명, 그리고 e-러닝 콘텐츠 교수설계개발전문가 1명으로 총 8명이 참여하였다.
  • 특히, 공학교육교과의 경우에는 이론 중심, 이론과 실습 병행, 실습중심 등의 다양한 수업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Flipped Learning운영방식을 획일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랐다. 이를 보완하고 자본 연구에서는 수업의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여 , PARTNER 모형 내에서 유연하게 선택적 적용할 수 있는 수업설계의 초안을 제시하였다.
  •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모형의 요인을 도출하고자 여러 문헌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모형에 필요한 구성요인들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 그러나 기존의 선행되었던 Flipped learning의 교수학습모형의 단계는 객관주의 관점에 입각한 교수자 중심의 일반적인 교수설계모형으로 ADDIE(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순서에 따르는데 이는 Flipped learning만이 갖는 수업의 사태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미래교육 패러다임에 부합되는 학습자 중심 수업을 실현하고자 Flipped Learning의 수업구조를 감안하여 차별화된 Flipped Learning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고 그 모형에 입각한 공과대학 수업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Q4: 교수의 직접 강의와 비교할 때 플립러닝이 교과 내용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가?
  • Q5 : 팀 프로젝트 수행이 DB설계 과정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 그렇기 때문에 전체 'PARTNER'모형의 절차를 따르되, 필요시 선택적으로 유연하게 단계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백희.김병홍(2014).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 수업 방안 연구, 37권 0호, 우리말학회, 141쪽-166쪽. 

  2. 나일주.홍성연(2003). 가상학습공동체 형성 과정 모형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19(2), 101-122. 

  3. 범수균 외(2012). UNIST e-Education 사례 연구. 역전학습 모형. 2012 이러닝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2. 4. 

  4. 이종연.박상훈.강혜진.박성열 (2014), Flipped learning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12권 9호, 한국디지털정책학회, 313-323쪽. 

  5. 이지연.김영환.김영배 (2014),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수업의 적용사례. 교육공학연구. 30(2), 163-191. 

  6. 범수균.최정빈(2012). Flipped learning 컨설팅 개요. http://beum.com.ne.kr/FL_consulting/FL_consulting.htm 

  7. Bates, S., &Galloway, R. (2012).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 UK. 

  8. Cole, J. E & Kritzer J. B. (2009). Strategies for success: Teaching an online course. Rural Special Education Quarterly, 28(4), 36-40. 

  9. Davies, R. S., Dean, D. L., & Ball, N. (2013),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1, 563-583. 

  10. Dangler M. (2008), Classroom active learning complemented by on online discussion forum to teach susstainability.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32(3), 491-494. 

  11. Dianna, L. N. , Kenneth, A. C., Meghan, M. D, & Jessica, M. L. (2013), Flipping STEM Learing: Impact on Students' Process of learning and Faculty Instructional Activities,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113-131. 

  12. Enfield, J .(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7(6), 14-27. Retrieved December 31, 

  13. Eric Mazur, Can We Teach Computers to Teach?, Computer in physics, Feb. 1991. 

  14. Frederick, J. C., & Milton, S. (2013), Triumphs and Tribulations of the Flipped Classroom: A High School Teacher's Perspective,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91-112. 

  15. Gecer, A., & Dag, F. (2012), A blended learning experience. Educational Sciences: Theory and Practice, 12(1), 438-442. 

  16. Heather D. H., Bethany K. B. F., & Aaron S. R.(2013),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a Flipped Course Design.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23-46. 

  17. Johnson, D. W., & Johnson, R. T. (1995). Creative controversy Intellectual challenge in the classroom(3rd ed.). Edina, MN: Interaction Book Company. 

  18. krueger, R.A.(1998). Focus groups interviewing: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2nd ed). St. paul, MN. 

  19.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20. Lori, O., Laura J. P., & Neal, S.(2013), A Teaching Model for the college Algebra Flipped Classroom,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47-70. 

  21. Louis Deslauriers, Ellen Schelew, Carl Wieman(2011). "Improved learning in a Large-Enrollment Physics Class", Science. VOL 332. 

  22. Papadopoulos, C.. & Roman A. S. (2010), Implementing an inverted classroom model in engineering statistics: Initial results.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Statistics. Proceedings of the 40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Washington, DC. October 2010.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1109/FIE.2010.5673198 

  23. Roseth, C. J., Johnson, D. W., Johnson. R. T. (2008). Promoting early adolescents' achievement and peer relationships: The effects of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134, 223-246. 

  24. Slavin, R. E. (1995).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nd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25. Strayer, J. F.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15, 171-193. 

  26. Warter-Perez, N., & Dong, J. (2012). Flipping the classroom: How to embed inquiry and design projects into a digital engineering lecture. Proceedings of the 2012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Pacific South West Section Conference, USA. 

  27. University of Queensland Teaching and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n.d.) How do I get started? retrieved December 17, 2014. from https://www.uq.edu.au/tediteach/flipped-classroom/how-to-start.html#staff-support 

  28.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 (n.d.) What is the Flipped learning? retrieved December 27, 2014. from http://ctl.utexas.edu/teaching/flipping-a-class/how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