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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229 - 236
정세희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손아진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차윤석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This study defined that the construct of work-family is not the opposite meaning but the construct having positive synergy effects each other. For more meaningful implications to HR partitioner in the era of smart working, Data collection was done from the manufacturing companies in Kyungsangnamdo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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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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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지원인식이란? | 조직지원인식(PO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은 구성원들이 조직에 기여하는 공헌을 인정하고 이들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조직이 노력하는 정도에 대한 구성원들의 포괄적 믿음이다(Eisenberger, Huntington, Hutchison, & Sowa, 1986). 즉, 조직지원인식은 조직이 구성원의 공헌을 가치있게 여기며 이들을 배려하는 정도에 대한 구성원이 가지는 믿음을 의미한다(오아라·박경규·용현주, 2013). 조직지원인식은 공정성, 상사의 지원, 조직의 보상과 직무 조건의 세 영역으로 구분된다(Rhoades et al. | |
조직지원인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즉, 조직지원인식은 조직이 구성원의 공헌을 가치있게 여기며 이들을 배려하는 정도에 대한 구성원이 가지는 믿음을 의미한다(오아라·박경규·용현주, 2013). 조직지원인식은 공정성, 상사의 지원, 조직의 보상과 직무 조건의 세 영역으로 구분된다(Rhoades et al., 2001). | |
구성원 삶의 질 향상 및 조직성과 제고를 위한 여러 활동들은 과거랑 비교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 최근 몇몇 대기업을 중심으로 일-가정 균형(work-family balance)을 통한 구성원 삶의 질 향상 및 조직성과 제고를 위한 여러 활동들(예: KT의 스마트워킹 제도(황인혁 & 손재권, 2010), LG전자의 Fun 경영 등)이 이루어 지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일-가정 관계가 서로 독립적이고 제로섬(zero-sum)게임으로 생각되던 과거(Guetk, Searles, & Klepa, 1991)와는 달리 상호작용 및 시너지를 통한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Greenhaus & Powell, 2006) 및 성과(Frone, 2003)를 위한 관계로 인식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조직 내 구성원들은 하루의 1/3이상의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고 있으며 퇴근 후에도 그 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Conrad, 1988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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