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의 차이와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 among College Students' Department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nd the Influence on Career Stres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557 - 568  

유은영 (광주보건대학교 보건행정과) ,  양유정 (초당대학교 의약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 진로스트레스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가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생 824명을 대상으로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 진로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 진로스트레스는 학년, 연령, 학교성적, 입학동기, 교우관계,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과 만족도 하위요인 교과만족도, 관계만족도, 일반만족도, 인식만족도는 연령, 성별, 학교성적, 입학동기, 교우관계,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진로성숙도 하위요인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 타협성은 학년, 연령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진로성숙도와 학과만족도는 진로스트레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가 낮을수록 진로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가 진로스트레스와 상관관계임을 의미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과만족과 진로성숙이 낮은 상태로 유지하는 대학생을 위한 적극적인 지도와 교육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 among college students' department satisfaction, career maturity, and career stress, an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on career stress. A survey was done among 824 college students using the scales on depar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신이 선택한 전공학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돕고, 바람직한 진로선택을 위한 능력을 길러주며,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자 시행되었다.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 진로스트레스의 수준과 차이를 조사하고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가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대학생들의 현 상태를 파악하고 진로지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한편 올바른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신이 선택한 전공학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돕고, 바람직한 진로선택을 위한 능력을 길러주며,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자 시행되었다.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 진로스트레스의 수준과 차이를 조사하고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가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대학생들의 현 상태를 파악하고 진로지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한편 올바른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로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대졸자 평균 취업률은? 2013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졸자 평균 취업률은 2012년에 비해 0.2% 하락한 59.3%로 나타났다. 대학을 졸업한 많은 젊은 인재들이 취업을 하지 못하고 실업자로 전전하고 있는 것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1].
대학을 졸업한 많은 젊은 인재들이 어떤 상태인 것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인가? 3%로 나타났다. 대학을 졸업한 많은 젊은 인재들이 취업을 하지 못하고 실업자로 전전하고 있는 것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1]. 이렇게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대학생의 심적 부담은 더욱 커지고, 많은 학생들이 대학입학 후 학과에 대한 불만족이나 부적응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한 심각한 고민과 갈등, 불안을 겪고 혼란을 느끼고 있는[2] 현실이다.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 진로스트레스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가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이를 위해 대학생 824명을 대상으로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 진로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 진로스트레스는 학년, 연령, 학교성적, 입학동기, 교우관계,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과 만족도 하위요인 교과만족도, 관계만족도, 일반만족도, 인식만족도는 연령, 성별, 학교성적, 입학동기, 교우관계, 건강상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진로성숙도 하위요인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 타협성은 학년, 연령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진로성숙도와 학과만족도는 진로스트레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가 낮을수록 진로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가 진로스트레스와 상관관계임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G. H. Jang, H. K. Lee, H. J. Jeong, Major part of a Student's Learning Whether the Department of Health and the Department of the School. J. Kor. Soc. Hygienic Sciences Vol. 14, No. 2, pp.137-146, 2008. 

  2. J. H. Lee, A Study on Department Satisfaction, Career Maturity, and Career Stress of College Student.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Department of School Counselli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8. 

  3. E. S. Sim, Gender, Class, and Major Differences in Career Maturity and Student 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3. 

  4. S. K. Kim, Life Stress in Freshman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0. No. 2. pp. 215-237. 2003. 

  5. K. H. Lee, J. M. Kw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electing Majors and Their Achievement in College Lif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2. pp. 95-112. 1996. 

  6. Betterncourt, B. A., Charlton, K., Eubanks, J., & Kernahan, C. Development of Collective Selfesteem among Students : Predicting Adjustment to College.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 No. 13. pp. 213-222. 1999. 

  7. Goldman, C.S & Wong, E.H. Stress and the college student, Education. Vol. 117. No. 4. pp.578-604. 1997. 

  8. Loeb, R., & Magee, P. Changes in attitudes and self-perceptions during the first two tears of college,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3 pp.348-355, 1992. 

  9. Tolbert, E. L. Counseling for career development (2nd ed). Boston: Houghton Miffin, 1980. 

  10. Y. M. Sung,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Counseling for the Coping of Career Stress.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Sogang National University. 2007. 

  11. J. H. Lee, S. T. Lim, The Moderating Effects of College Students' Career Maturity on the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of Major and Career Stres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3. pp. 133-146. 2011. 

  12. G. H. Kim, H. R. Kim, J. H. Son, S. G. Lee, J. S.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 Student Schievement Course. Student Research Journal. Vol. 30. No. 1 pp. 18-37. 1995 

  13. K. A. Lee, N. H. Yoo, E. K. Lee, J. H. Jeon, K. H. Lee,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Personality Types and Major Satisfa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Related Variables. Korea Journal of Psychology Vol.16 No.1 pp.107-121, 2004. 

  14. E. K. No, Identifying Latent Classes in University Students' Career Anxiety Changes and Testing Risk Factors.b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1. pp. 133-149. 2011. 

  15. S. J. Choi, Potential Growth Model on the Relationship among factors that influence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selection of university, career anxiety and career choice dissatisfaction. Third Korean Education Employment Panel conference Researches. pp. 401-432. 2007. 

  16. Super, D. E. Applications fo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fo Vocational Behavior. Vol. 22. pp. 63-81. 1957. 

  17. Gribbons, W. D., and P. R. Lehnes. Relationship among measures of readiness for Vocational Plann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1. pp. 13-20. 1964. 

  18. D. W. Jang, J. H. Park, D. J. No, Y. S. Lee, A Study on Plans for Departmental Adjustment Guidance for College Students with Major-Aptitude Discordance. Student Guidance Study, 14 Chonbuk National University Student Guidance Center. pp. 109-154. 1996. 

  19.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9. 

  20. Crites, J. O. Theory and research handbook for the CMI. Monterey, CA: McGraw-Hill. 1978. 

  21. H. O.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er Maturity Levels of Korean Adolescents andthe Related Variables. Ph.D. dissertation. Konkuk National University. 1989. 

  22. B. H. Kim,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1. 

  23. S. H. wang,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of College Students and College life, and the Relationship.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Yonsei National University. 2003. 

  24. Arnold, K & Denny, T. The lives of academic lives : The career aspirations of male and female valedictorians and salutatoria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fo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linois. 1985. 

  25. Farmer, H. S, Model for career and achievement motivation for women and me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2. pp. 363-390. 1985. 

  26. M. J. Kim, B. H. Kim, The Effect of Anxie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Career Decision Level. Career Education Research Journal. Vol. 20 No. 1. pp. 13-25. 2007. 

  27. E. R. Son,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Female College Student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1. 

  28. M. S. Min, H. R. Heo, H. M. Kim, Policy Issues and Support of University Status for the Transition to the World of Occupation of Female Students. Women's studies forum. Vol. 20. No. 2. pp. 265-269. 2002. 

  29. H. S. Lee, Y. S. Son, M. K. Kim, A Study of Developing Check List on College Students' Problem and Problem-solving Behavior. Student Life Research Vol. 25 pp. 42-103, 1989 

  30. N. Y. K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Stress,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Konkuk National University. 2011. 

  31. S. H. Kim, The Relationship of College Student's Career-related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 The Moder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Attitude Maturity.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2011. 

  32. D. Y. Kim, A Study on Students' Campus Life Satisfaction : The Case of College of Medicine, Inje University. Inje Journal. Vol. 20. No. 1. pp. 237-259, 2005. 

  33. Seoul National University Student Guidance Cen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Freshmen Characteristics Survey Report. 2001. 

  34. M. J. Jo, The Effects of Career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on Job-Seeking Anxiety and Stress. Journal of Career and Employment Services Study. Vol. 5. No. 2. pp. 47-60. 2010. 

  35. H. R. Lee, S. M. Kim, M. S. Cheun, S. K. Choi, A Structural Analysis of Career Stress, Career Barriers, Career Development,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Education Research Journal. Vol. 21. No. 4. pp. 59-80. 2008. 

  36. Y. R. Kang, The Influence of Jobs seeking Stress on Their Career Maturity Dance Majoring Students.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Dankuk National University.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