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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 재학생의 수면의 질, 우울, 학과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연구
Correlations among Sleep Quality, Depression and Satisfaction with Enrolled in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4 no.3, 2016년, pp.93 - 100  

정경순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박의정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measure the correlations among sleep quality, depression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the students enrolled in the nursing college located in the B city. Method : 268 students enrolled in the nursing college located in the B city participated in this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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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 재학생을 대상으로 수면의 질, 우울, 학과만족도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대 재학생이 신체적, 심리적으로 보다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중재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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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가 대학생활에 잘 적응해야하는 사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우리나라 상당수의 대학생들은 대학생활의 과도기적 혼란을 겪으면서 자신의 학과에 대해 불만이 쌓이고 쉽게 적응하지 못하여 학업성적 부진 및 학업도중에 탈락 등의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조정애와 김정선, 2016). 특히 간호학과는 환자관리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신입생 때부터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여 필요한 역할과 전문능력을 함양해야 한다(김경남, 2015). 하지만 상당수의 간호대 재학생은 엄격한 교과과정, 과중한 학습량, 엄중한 행동규범,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의 실습수행, 간호사 국가 시험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등의 노출로 인해 다른 전공 대학생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유수정 등, 2014), 이는 간호학과에 대한 흥미를 잃고 적응하지 못하는 심적 갈등을 겪게 되며, 대학생활에 대한 부적응으로 이어지고(정점숙 등, 2014), 대학 졸업 후의 삶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개인의 대처능력을 초과하는 도전이나 요구에 직면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신체적, 정신적 행동반응으로 나타나는 긴장상태를 말하며(Delongis 등, 1988),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스트레스는 간호대 재학생의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Veldi 등, 2005). 수면은 인간의 필수적인 삶의 영역으로 신체적 건강을 유지시키고 심리적, 정신적 기능을 회복하게 하는 중요한 생활 행동 양상이다(Foreman & Wykle, 1995).
청소년에서 성인으로의 이행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시기가 중요한 시기인 이유는? 대학생활은 청소년에서 성인으로의 이행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시기로서 진리탐구와 인격성숙을 도모하고, 인생관과 가치관을 확립하며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독립된 존재로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이다(강지숙과 황은희, 2014). 하지만 우리나라 상당수의 대학생들은 대학생활의 과도기적 혼란을 겪으면서 자신의 학과에 대해 불만이 쌓이고 쉽게 적응하지 못하여 학업성적 부진 및 학업도중에 탈락 등의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조정애와 김정선,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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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강지숙, 황은희(2014). 일 대학 간호학과 학생의 수면의 질과 우울의 상관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1), 810- 819. 

  2. 김경남(2015). 간호대학생의 디딤돌 학습법이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학과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9(2), 193-202. 

  3. 김경희, 윤희상(2013).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신간호학회지, 22(4), 320-329. 

  4. 김계현, 하혜숙(2000). 대학생의 학과, 학부, 만족의 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1), 7-20. 

  5. 김덕진, 이정섭(2014).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 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2), 244-254. 

  6. 김소영, 임선영, 최혜미(2015).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우울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J Convergence Culture Technology, 1(4), 59-64. 

  7. 김정기, 송혜수, 연미영(2009). 한국대학생의 수면양상 일주기성 유형 및 우울 수준간의 관계에 대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4(3), 617-632. 

  8. 박영민(2015). 종합병원 간호사의 수면과 정신건강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초당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9. 보건복지부(2011) 정신질환 실태 역학조사 보고서. 보건복지부, pp. 20-21. 

  10. 양승희(2001). 일부지역 3년제 간호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10(3), 376-390. 

  11. 유수정, 송미령, 김은만(2014). 간호대학생의 우울정도 및 영향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 71-80. 

  12. 이원준, 최현주(2011). 대학생의 수면습관 및 수면장애 특성에 관한 연구. 인제논총, 6(1), 289-306. 

  13. 이화인(2008).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및 우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2(1), 97-107. 

  14. 이혜련(2005). 수면의 질 측정도구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5.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2001).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59-76. 

  16. 정미현, 신미아(2006).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 만족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170-177. 

  17. 정점숙, 정미조, 유일영(2014).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정체감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 27-36. 

  18. 정진숙, 김갑숙(2010). 대학생의 우울 수준에 따른 '자신이 좋아하는 날(FKD)' 그림검사 반응 연구. 미술치료연구, 17(3), 633-648. 

  19. 조정애, 김정선(2016).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 영향요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4), 587-595. 

  20. 채영란, 최동희, 유수정(2014). 간호대학생의 수면영향요인 분석: 건강행위와 BMI를 중심으로.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16(2), 98-104. 

  21. American College Health Association(2009). American College Health Association-National College Health Assessment II. Reference group executive summary Fall 2009. 

  22. Delongis A, Forkman S, Lazarus RS(1988). The impact of daily stress on health and mood: psychological and social resources as mediators. J Personality Social Psychol, 54(3), 486. 

  23. Foreman MD, Wykle M(1995). Nursing standard of practice protocol: Sleep disturbances in elderly patients. Geriatr Nurs, 16(5), 238-243. 

  24. Radloff LS(1977).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1), 385-401. 

  25. Shikai N, Shono M, Kitamura T(2009). Effects of coping styles and stressful life events on depression and anxiety in Japanese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Int J Nurs Pract, 15(3), 198-204. 

  26. Veldi M, Aluoja A, Vasar V(2005). Sleep quality and more common sleep-related problems in medical students. Sleep Med, 16(3), 269-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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