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 영향 요인
Factors Affecting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587 - 595  

조정애 (춘해보건대학교) ,  김정선 (춘해보건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학과만족도 향상을 위한 재학생들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학교 적응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B U 시 소재 4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235명으로,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 학과만족 정도를 설문지로 측정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10월 16일부터 11월 25까지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Scheff{\acute{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전체적 영향요인은 25.3%였으며, 가장 높은 관련요인은 간호전문직관으로 19.9%로 가장 설명력이 높았다. 그 다음으로 자아탄력성을 추가하였을 때 24.4%, 교우관계를 추가 하였을 때 25.3%의 설명력을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과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전문직관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전략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the development of an educational program and a school adaptation program both of which aim to improve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The participants were 235 nursing students at four different colle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이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간호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여 전공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간호대학생들이 추후 간호사로써의 전문직업인으로 역할 갈등이나 현실충격을 완화 할 수 있도록 교육이나 중재프로그램 제공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이 학과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여 학과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학과만족도에 대한 주요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 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자아탄력성, 간호전문직관이 학과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은 진로결정의 중요한 시기인데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학생들은 어떠한가? 대학생활은 진로결정의 중요한 시기로, 우리나라 대학생들 대부분은 입한 후 전공 및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며 직업인으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갖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5]. 하지만 상당수의 학생들이 개인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대학에 진학한 결과 자신의 전공과 적성간의 불일치 등의 이유로 학생들은 자신의 학과에 대해 불만이 쌓이고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를 보이고 있다[6].
간호사는 어떠한 인력인가? 간호사는 환자관리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 인력이며[1-2], 이러한 역할을 대비하기 위해 신입생 때부터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여 필요한 역할과 전문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3-4]. 대학생활은 진로결정의 중요한 시기로, 우리나라 대학생들 대부분은 입한 후 전공 및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며 직업인으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갖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5].
간호학과 학생들이 간호대학에 어떤 이유로 진학한 경우가 많은가? 간호학과 학생들의 경우도 자신들의 진로고민이나 결정과 상관없이 고등학교 성적에 맞추거나 미래 취업정도를 확인하여 간호대학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다[7]. 선행 연구[8]에서도 간호대학생의 학과 선택동기는 취업률이 높아서 3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J. H. Kim, J. E. Song, S. K. Lee, S, K. Heo, Y. H. Sung, J. E. Lee,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Clinical Nurses -A Preliminary Study for an Education Program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80-89,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80 

  2. O. S. Lee, M. O. Gu, M. J. Kim,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6, pp. 3902-3910,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6.3902 

  3. K. Y. Yang, J. R. Lee, B. N. Park,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freshmen enrolled in nursing at junior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5-13,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05 

  4.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5, pp. 2937-294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5.2937 

  5. J. H. Lim,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Nursing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Ego-resilience, and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6, No.4, pp. 2273-3284, 2014. 

  6. E. Y. Yu, Y. J. Yang, "A Study on the Difference among College Students' Department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nd the Influence on Career Str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No.12, pp. 557-568, 2013. DOI: http://dx.doi.org/10.14400/JDPM.2013.11.12.557 

  7. J. J. Suk, J. M. Jo, Y. I. Young,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ei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pp. 27-36,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27 

  8. D. J. Kim,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Department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3. 

  9. E. K. Mun,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urnout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2. 

  10. J. E. Ko, M. H. Kim, E. J. Kim, H. J. Kim, J. E. Eom, H. A. Lee, N. R. Jang, D. E. Jang,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Vol.45, pp. 29-44, 2010. 

  11. Y. S. Ham, H. S. Kim,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9, No.3, pp. 363-373, 2011.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3.363 

  12.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3, No.3, pp. 285-292, 2007. 

  13.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5, pp. 2178-218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14. J. H. Block, J. Block, "The role of ego-contro al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13, pp. 39-101, 1980. 

  15. O. H. Lee,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9, No.1, pp. 29-57. 2012. 

  16. H. M. Kwon,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2015. 

  17. D. J. Oh, C. J. Choi, B. E. Kwon, Y. H. Park, "The Effects of Image of Nurses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 No.1, pp. 64-72, 2005. 

  18. E. C. Klohn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pp. 1067-1097,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5.1067 

  19. H. J. Park, "Perceived Stress, Coping Process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master's thesis, Korean University, 1997. 

  20. Y. M. Kwon, E. J. Yeun O. H. A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Vol.15, No.3, pp. 1091-1100, 2005. 

  21. M. H. Ki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View of Nursing as Professionalism".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08. 

  22. T. J. Jang.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5. 

  23. L. A. Braskamp, S. L. Wise, D. D. Hengstler,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1, pp. 494-498, 1979.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71.4.494 

  24.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 No.1, pp. 7-20, 2000. 

  25.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4. 

  26. D. Barron, E. West, R. Reeves, "Tied to the job: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Vol.12, No.1, pp. 46-51, 2007. DOI: http://dx.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27. S. A. Ji, H. J. Mun, S. S. Han, M. S. Kim, S. B. Kwon, "Nursing Management 1", Sumunsa: Seoul, pp.24-54, 2000. 

  28. J. 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ungshin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