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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학생들의 손씻기 교육 후 태도 유형에 관한 주관성 연구
A Study on the Subjectivity about Nursing Student's Attitude after Hand Washing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621 - 630  

김윤정 (배재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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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손씻기와 관련된 교재, PPT 자료 그리고 실습을 통해 교육한 후 대상자들의 손씻기에 대한 태도유형을 파악하여 간호교육 및 간호실습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방법은 Q방법론을 적용하였고, 2012년 10월 8일부터 10월 15일까지 간호학과 2학년 20명을 P표본으로 하여, 대상자들에게 Q표본을 9점 Q표본 분포도상에 강제분포하도록 하고 수집된 자료는 PC QUANL program에 의한 주인자 분석법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손씻기 태도에 대한 유형은 3가지로 분류되었다. 3가지 유형은 아이겐값 1.0이상인 것으로 하였고, 유형별 변량은 40.41%, 10.14%, 그리고 6.11%로 전체 누적변량은 56.67%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제 1유형은 손씻기 횟수 증가형, 제 2유형은 손씻기 교육 필요성 인식형, 제 3유형은 손씻기 후 건조형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손씻기 교육 후 태도에 대한 유형분류 의미는 간호교육과 간호실습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개별화된 중재 전략도 다르게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fter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through texts on hand washing, PPT materials and practices, will investigated the types of the subjects' attitude toward hand washing and attempt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for nursing education and nursing practice program. As the methods of this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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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손씻기와 관련된 연구들은 병원감소를 위해 병원의 간호사, 의사, 환자들을 상대로 한 보건위생 관련 연구에 집중되었으며, 의료인이 될 간호학과 학생들의 손씻기와 관련된 논문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간호학과 학생들의 손씻기 태도 유형을 조사하여 손씻기 교육 및 건강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간호학과 학생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손씻기 태도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이를 통해 학교에서의 손씻기 교육및 건강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간호학생들의 손씻기 생활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시도하였다.
  • 그 이유는 Q 방법론이 대상자 개개인이 지닌 주관성 구조에 의해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손씻기 교육 후 태도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Q방법론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학과 학생들의 손씻기 교육 후 태도 유형을 구분하고 각 유형별 특성과 유형별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태도 유형은 각 개인의 내면의 것들이 반영된 것이므로 태도유형의 주관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Q방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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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에 대한 유해세균의 예방 특징은? 우리가 살아가는 주변에는 항상 많은 세균들이 있으며, 그 속에서 많은 유해세균에 노출된 상태로 생활을 하고 있다. 특히, 손은 신체 가운데 각종 유해 세균과 일차 적으로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위로 질병의 70%는 손씻기를 통해 예방이 가능하지만[1], 손의 청결 및 올바른 손씻기 방법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으며, 정확하게 수행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에 옮기는 사람도 많지 않다.
손씻기란? 손씻기란 손의 표면을 강하고 간단하게 문질러 흐르는 물에 헹구어내는 행위를 말하며, 손씻기 후에는 손의 미생물이 52.8%가 감소된다[2].
손씻기 후에는 손의 미생물이 얼마나 감소하는가? 손씻기란 손의 표면을 강하고 간단하게 문질러 흐르는 물에 헹구어내는 행위를 말하며, 손씻기 후에는 손의 미생물이 52.8%가 감소된다[2]. 손씻기의 종류에는 비누및 세제를 이용하여 손을 비벼 마찰에 의해 균과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일반적 손씻기와 소독제를 이용한 위생적인 손씻기, 알코올 이용한 알코올 세척, 항 미생물이 포함된 소독제를 이용한 외과적 손씻기가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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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 Survey of hand Washing Behavior and Cognition,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5. 

  2. I. S. Jeong, "Proper Hand Cleansing", Public health nursing news, No.53, pp.20-31, 2003. 

  3. Jae Sim Jeong, R.N., Jeong Hwa Choi, R.N., Soon Haeng Lee, R.N.&Yang Soo Kim, M.D., Ph.D., "Hand Hygiene Effects Measured by Hand Culture in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5, No.2, pp.21-30, 2003. 

  4. J. H. Kim, T. S. Yum, Children health education, Cheng-gu Publishers, 1996. 

  5. H. J. Lim, "A Study on Handwashing Knowledge and Attitudes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 No.2, pp.5-16, 1996. 

  6. Proper hand washing, Nationwide hand Washing campaign Headquarters, 2011. 

  7. E.L. Larson, B.S. Drasar, "Effects of Automated sink on handwashing practices and attitudes in high-risk units", Infection Control and Hospital Epidemiology, Vol.12, No.7, pp.422-427, 1991. 

  8. J. S. Jeong, J. K. Choi, I. S. Jeong, K. R. Paek, H. K. In, K. D. Park, "A Nationwide Survey on the Hand Washing Behavior and Awareness",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Vol. 40, No. 3, pp.197-204, 2007. 

  9. M. J. Han, "The Effect of an Educational Handwashing Program on the Handwashing Compli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 Seoul, 2003. 

  10. Y. H. Kim, "A study on the audience's understanding of the identity of public broadcasting in the digital media ag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Vol.16, pp.75-92. 2008 

  11. N.Y. Yang, "A study on the subjectivity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al typ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A master's thesis, 1998. 

  12. H. K. Kim, Q-Methodology, Communicationbooks: Seoul, 2008. 

  13. H. K. Kim. The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Q-methodology, Seogang University press.: Seoul, 1990. 

  14. Stephenson. W. "The study of behavior Q-technique and its methodolog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3. 

  15. Dae-Kwon Park, Moo-Sik Lee, Bak Ju Na, Seok-Hwan Bae, Keon-Yeop Kim, Chul-Woung Kim, Eun-Young Kim,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f Handwashing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Vol.12, No.1, pp.74-91, 2008. 

  16. I. S. Ko, K. S. Kang, I. J. Song, J. H. Park, S. Y. Youk, "Attitudes toward, and practice of hand washing by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Vol.9, No.2, pp.165-179. 

  17. M. H. Kim, J. S. Kim, S. Y. Lee, J. S. Kim, I. S. Kang, "The actual state of handwashing in nurses in medical and surgical wards of a university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Vol.24, No. 6, pp.565-569, 2003. 

  18. J. S. Kim, "A study on appropriate hand washing time for the application of medical asepsis", Recent medicine, Vol.34, No.4, pp.9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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