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이용자 중심의 경전철 서비스 개선에 관한 연구 - 부산~김해경전철과 부산도시철도 4호선(반송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mproving the Services for Users of LRT (Light Rail Transit) by Structural Equation Model - Focus on Busan Gimhae Light Rail Transit and Busan Subway Line 4(Bansong Route) -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261 - 272  

장석용 (도로교통공단)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백상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량전철(LRT: Light Rail Transit)은 중량전철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진 효과적인 대중교통수단이다. 따라서 많은 지자체에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고, 부산광역시에서는 이미 반송선과 부산김해경전철 등 2개 노선을 국내 최초로 무인운행방식으로 도입하여 운행중에 있다. 본 연구는 이렇게 도입된 경전철과 관련한 이용자 측면의 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경전철의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데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무인자동운전 경량전철(부산김해경전철과 반송선)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경량전철에 대한 안전성 의식과 서비스에 대한 이용만족도를 파악하고, 구조방정식 기법을 활용하여 두 개의 서비스 이용만족도 모형(반송선모형과 부산김해경전철모형)을 구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용자 중심의 경전철 서비스 개선대책과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RT(Light Rail Transit), which has many merits compared with Heavy Rail Transit, is an effective public transport. Therefore, many local governments are pushing ahead with LRT. Busan had already adopted LRT(AGT)s like Busan Subway Line 4(Bansong Route) and Busan Gimhae Light Rail Transit(BGLRT) do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최초의 무인경전철인 반송선과 최초의 도시간 광역운행 무인경전철인 BGLRT를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와 이용률이 저조한 원인 등을 이용자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서비스 이용만족도 향상을 위한 대책 및 순위 선정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설문의 주요 내용 및 개요는 Table 2와 같다. 시간 및 요일에 따른 이용자의 통행 특성 차이가 큰 점을 의식하여 본 연구는 경전철을 주로 이용하는 요일과, 평일 및 주말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등을 질문 문항을 삽입하여 이를 극복하고자 하였으며, 선행 연구를 통해 타 교통시설의 서비스 만족도와 관련된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을 재구성하여 경전철에 적용하였다.
  • 이러한 배경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지속적인 적자가 예상되고 무인운행방식의 경전철인 BGLRT와 반송선을 대상으로 이용객들이 체감하는 서비스 만족도와 안정성에 대해 검토하고, 서비스 개선 순위를 선정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량전철이란? 경량전철(LRT: Light Rail Transit: 이하 경전철)은 중량전철보다는 적은 수송량을 가진 전기철도로서 독립 또는 공유된 전용노선을 갖는 도시철도 시스템이며, 세계 여러 도시의 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고자 도입된 新 교통시스템의 일종이다. 부산광역시는 2011년 3월 30일 국내 최초로 무인자동운전 경량전철인 도시철도 4호선(이하: 반송선)을 개통하여 운행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무인자동운전 경량전철은 무엇인가? 경량전철(LRT: Light Rail Transit: 이하 경전철)은 중량전철보다는 적은 수송량을 가진 전기철도로서 독립 또는 공유된 전용노선을 갖는 도시철도 시스템이며, 세계 여러 도시의 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고자 도입된 新 교통시스템의 일종이다. 부산광역시는 2011년 3월 30일 국내 최초로 무인자동운전 경량전철인 도시철도 4호선(이하: 반송선)을 개통하여 운행하고 있다. 반송선 개통 이후 부산시 도시철도의 이용 승객수은 증가 추세에 있지만, 무인운행방식을 채택한 도시철도에 대한 안전성과 이용자가 체감하는 서비스의 개선을 통한 이용활성화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부산에서 도입한 경량전철은 무엇인가? 경량전철(LRT: Light Rail Transit)은 중량전철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진 효과적인 대중교통수단이다. 따라서 많은 지자체에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고, 부산광역시에서는 이미 반송선과 부산김해경전철 등 2개 노선을 국내 최초로 무인운행방식으로 도입하여 운행중에 있다. 본 연구는 이렇게 도입된 경전철과 관련한 이용자 측면의 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경전철의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데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Kim Gyeong Cheol, Kim Do Nyeon(1998),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facilities to raise of Seoul subway user, The Seoul Institute. 

  2. Kim Man Gyeong, Lee Sang Yong(2004), A study on the Ex-post and imployment of public investments: Focused on Urban rail construction project. Busan Development Institute. 

  3. Kim Yeon Gyu(2012), A study on the emergency response procedure of unmanned Light Rail Transit (LRT) against fire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2D, pp. 183-187. 

  4. Kim Jong Gi, Ha Seung Woo, Seo Jong Won(2010), A study on the application status and appropriateness of Light Railway Systems -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0, No. 4D, pp. 403-411. 

  5. No Hyeong Jin(2008),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by AMOS. Hanol. 

  6. Bae Byeong Ryeol(2006), Understanding of LISREL structural equation model, utilizing and programming, Cheongram. 

  7. Pusan National University Urban Problem Institute(2001), The Examination Reports of Busan subway-3rd line(Bansong Line) Construction plan, pp. 24-30. 

  8. Song Gi Wook(2011), Study on transportation revitalization of BGL station-influenced area in Gimhae. Gyeongnam Development Institute. 

  9. Won Yeong Jin(2009), A study on the vitalization of domestic Light Rail Transit project. A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10. Lee Jae Rim, Lee Sang Ho, Jung Hyeon Suk(199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etropolitan urban railway's management and operating system,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1. Jang Seok Yong, Jung Hun Young, Go Sang Seon(2011), UTIS Vitalization Countermeasures Using Traffic Information Use Satisfaction Rate Model.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2D, pp. 199-207. 

  12. Jang Seok Yong, Jo Sang Hee, Jung Hun Young(2011),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by User Satisfaction Model of the Unmanned Light Rail Transit: A Focus on the Busan Subway Line 4.. The 65th Korean Society Transportation Conference, pp. 697-702. 

  13. Jung Gyeong Ryeol, Yun Se Gyun, Choi Yong Hun(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ies for the Light Rail Transit Industry. Railway Journal Vol. 9, No. 1 (Serial Number 32), pp. 95-101. 

  14. Jung Byeong Doo(2002), A Comparative Study of Diversion Demands for LRT using Transfer Price and Stated Preference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2, No. 3 (2002. 5) pp. 433-441. 

  15. Jung Hee Soo(2009),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of The Light Rail Transit(LRT) Construction Projects. Jung Hee Soo's Office. 

  16. Jo Sang Pil, Lee Deok Rim(2008), Analysis on the Introduction Necessity and Possibility of Jeonnam Regional Light Rail Transit(LRT). Jeonnam Research Institute. 

  17. Choi Jae Won, Jung Hun Young, Jang Seok Yong, Go Sang Seon(2011), A Study on the Measures on the Decrease of the Traffic Accidents Based on the Attitude Changes of Intra-City Bus Drivers Following the Implementation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 No. 1D, pp. 33-42. 

  18. Choi Cheol Guk(2010), Busan-Gimhae Light Rail Transit's Problem and Alternative: A Local Financial Catastrophe Due to Unreasonable Rough-and-ready approach. Choi Cheol Guk's Office. 

  19. Hwang Gi Yeon(1997), A Study on The Operation Improvement of The Seoul Urban Railway, The Seoul Institute. 

  20. Brown, J. and G. Thompson. (2008) The Influence of Service Planning Decisions on Rail Transit Success or Failure. San Jose, CA: Mineta Transportation Institute. 

  21. Gregory L. Thompson and Jeffrey R. Brown Florida State University. (2012) Making a Successful LRT-Based Regional Transit System: Lessons from Five New Start Cities.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 15, No. 2. 

  22. M. Estrada, M. Roca-Riu, H. Badia, F. Robuste, C.F. Daganzo (201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fficient transit networks: Procedure, case study and validity tes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45, Issue. 9, pp. 935-95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