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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A 2009에서 ICT 활용능력과 학습목적 컴퓨터 사용 영향요인에 대한 다층분석
Multi-level Analysis on the Using ICT Ability and Using Computers for Learning through PISA 2009 Data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1, 2013년, pp.51 - 61  

허균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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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CT 활용능력과 학습목적 컴퓨터 사용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PISA 2009 한국자료 141개 학교의 학생 4,298명을 대상으로 다층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첫째, ICT 활용능력은 여학생, 사회경제문화적지위, 온라인 자료읽기, 컴퓨터 태도 하위항목의 중요성과 관심은 정적으로 유의하였고, 재미 및 시간왜곡은 부적으로 유의하였다. 학교수준에서는 사회경제문화적지위만이 유의하였다. 둘째, 가정에서 학습목적의 컴퓨터 사용은 ICT 활용능력의 학생수준 영향변인들의 결과와 같았으나 컴퓨터 태도 하위항목의 중요성은 유의하지 않았다. 학교수준에서는 사회경제문화적지위가 정적 영향, 지역규모는 부적 영향을 나타내었다. 셋째, 학교에서 학습목적 컴퓨터 사용은 성별 차이가 없었고, 온라인자료읽기는 정적 영향, 재미와 시간왜곡은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교수준에서는 사회경제문화적지위와 컴퓨터 비율은 정적 영향, 지역규모와 학생-교사비율은 부적 영향을 주었다. 연구결과는 다층적 접근을 통해 개인차와 학교 간 차이를 고려한 정보교육 정책이 이뤄져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ng factors on using ICT ability, and using computers for learning through PISA 2009 Korean data. Multi-level analysis is adapted to hierarchical nested data. Results show as follows: First, using ICT ability is affected by variables on the student level, but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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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CT 활용능력, 가정에서 학습목적의 정보통신 기술 사용, 학교에서 학습목적의 정보통신기술 사용이 학교 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초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조건 모형을 통해 학생수준과 학교수준의 변인들을 추가하여 어느 정도 종속변인들을 예측하는지 확인해 보았다. 본 연구에 사용된 모형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는 기존 연구들[6][10][16][17]과 학생수준에서 다른 결과이며, 가정에서의 학습목적의 컴퓨터 사용과도 다른 결과이다. 다층분석을 통해 학교수준에서 유의한지를 본 연구에서 밝혀내었다. 학교수준에서 유의한 요인들은 평균사회경제 문화적지위, 지역규모, 컴퓨터 비율, 학생-교사 비율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PISA 2009 데이터를 활용하여 만15세 학생들의 ICT 활용능력, 가정과 학교에서 학습목적의 컴퓨터 사용 영향요인에 대해 다층분석을 통해 탐색해 보았다.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김진하는 PISA 자료를 활용하여 다층적 학교효과를 분석하였고[5], 김수욱 등은 컴퓨터 리터러시 수준이 가정요인 중 부모 요인과 관련이 높으며,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였다[4]. 본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들을 바탕으로 ICT 활용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개인수준과 학교수준 변인으로 구분하고 그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습 목적의 컴퓨터 사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가정과 학교로 구분하여 학생수준과 학교수준과 같이 다층적으로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가정에서 학습목적의 컴퓨터 사용에 영향을 주는 학생수준 변인과 학교수준 변인은 무엇인가.
  • 셋째, 학교에서 학습목적의 컴퓨터 사용에 영향을 주는 학생수준 변인과 학교수준 변인은 무엇인가.
  • 첫째, ICT 활용능력에 영향을 주는 학생수준 변인과 학교수준 변인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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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교육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정보화 기술이 급격히 발달함에 따라 교육의 영역에서도 정보기술을 활용하려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교육과정에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을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ICT 소양 교육은 ICT의 기술적 활용 방법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컴퓨터,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기타 응용 프로그램 등에 대해 다룰 수 있는 소양 교육을 의미한다.
정보 접근 환경 구축과 함께 많은 연구자들이 학습자의 정보기기 활용능력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 접근 환경 구축과 함께 많은 연구자들은 학습자의 정보기기 활용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많은 정보들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다루는 능력은 개인의 학업성취 뿐 아니라 현실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Jonassen은 컴퓨터의 도구적 활용(computer as mind tools)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19].
ICT 소양 교육이란? 이러한 노력은 교육과정에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을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ICT 소양 교육은 ICT의 기술적 활용 방법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컴퓨터,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기타 응용 프로그램 등에 대해 다룰 수 있는 소양 교육을 의미한다. ICT 활용 교육은 ICT와 각 교과 영역의 통합을 의미하며 각 교과영역에서 ICT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관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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