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닝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생의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 규명
A relationship among task value,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in a college e-learning cours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1, 2013년, pp.81 - 95  

유지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강명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은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불필요하게 학습이나 과제수행을 미루는 학업지연행동은 국내외 대학생들에게 만연한 문제로 다루어진다. 본 연구는 이러닝 수업에서의 학업지연행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선정하여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학업지연행동의 선행요인으로 지각된 과제가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율동기, 자기조절학습을 선정하여 모형을 상정하였다. 국내 대학에서 이러닝 강의를 수강한 212명의 자료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율동기와 자기조절학습에 각각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자율동기는 자기조절학습의 매개로, 자기조절학습은 직접적으로 학업지연행동 감소에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학업지연행동 경감시킬 이러닝 교수-학습전략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ademic procrastination has been a concern for educat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ask value, academic self-efficacy, autonomous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in e-learning course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he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동기는 특정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동원(motive)으로 학습자의 학습과정에 보이는 행동적, 정서적, 인지적 노력과 모두 밀접하게 연결되는 요인이다. 동기는 학업성과를 예측하고 설명하는데 간과할 수 없는 요인이기에[21]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자율동기가 학업지연행동 유발과정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한편, 동기와 관련된 주요 이론 중 기대-가치 이론(expectancy-value theory)에 따르면 학습자의 동기는 배우는 내용의 가치와 학습에서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 관련 믿음에 기초한다고 한다[22].
  • 본 연구는 이러닝 환경에서 국내 대학생의 학 업지연행동이 유발되는 원인과 과정에 대한 이해 를 높이고자 수행되었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과제가 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율동기, 자기조절학습을 선정하고 상정된 모형에 대해 국내의 이러닝 수 강 대학생 212명의 자료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 다.
  •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이러닝 수업에서 대학생의 학업지연행동과 과제가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율동기, 자기조절학습 변인 간에 직·간접적인 영향력은 어떠한가?
  •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에 따라 동 기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동기측정에는 Ryan과 Connell(1989)이 개발한 학업적 자기조절설문지 (Self-Regulation Questionnaire–Academic, 이하 SRQ-A)를 활용하였는데, SRQ-A는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라 외적조절,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 동기유형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이루어 져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업지연 행동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정하고, 이 요인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는 과제가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율동기, 자기조절학습을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상황에서 지연행동 발생을 방지하거나 처방하기 위해 학업지연행동의 원인과 과정을 밝히고 적절한 처방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Ferrari 외(2007)에서는 미국, 영국, 스 페인, 호주 등 다수 국가의 성인들에게서 지연행동이 보편적으로 나타난다고 논의한 바 있고, 국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연구대상자의 약 30∼66%정도가 보고서 작성, 시험공부, 읽기 과제 등에서 학업지연행동을 한다고 조사되었다[5]. 이같이 학업지연은 국가를 막론하고 나타나는 문제로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밝혀졌고[6][7], 삶에 대한 낮은 만족도와 상관이 있으며[8], 높은 불안감과 스트레스 지각 [9][10] 등 부정적인 요소와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학습상황에서 지연행동 발생을 방지하거나 처방하기 위해서 학업지연행동의 원인과 과정을 밝히고 적절한 처방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연행동이란? 지연행동이란 일정 시간까지 끝내야 하는 일을 불필요하게 미루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지연행동에 대한 연구는 근래에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여러 나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는 주제이다.
학습상황에서의 지연행동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많이 수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지연행동에 대한 연구는 근래에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여러 나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있는 주제이다. 학습상황에서의 지연행동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많이 수행되고 있는데, 이는 지연행동이 학생들에게 보편적으로 발생하며[1], 특히 대학생 또는 성인학습자와 같이 자율성이 많은 학습환경에서 학습하는 학습자에게서 지연행동이 더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이다. Schouwenburg(2004)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70%가 자신이 지연행동을 한다고 응답하였고, 지연행동을 보이는 사람 중 50% 는 만성적인 지연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