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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재료 =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6 no.7, 2013년, pp.28 - 34
이기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권삼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강승훈 (대한전선(주)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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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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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의 운영속도가 400 km/h 정도로 증가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 국토부 주관으로 최고시속 400 km/h 이상의 차세대 고속열차 개발에 나서고 있으나 현재 건설 중에 있는 호남고속철도 고속 전차선 로를 포함해서 기존의 전차선로에서 350 km/h를 넘어서는 고속 운행에 어려움이 있다. 운영속도가 400 km/h 정도로 증가하게 되면 전차선 진동과 파동전파반사가 격렬히 일어나고 공력이 집전성능에 의한 미치는 영향이 증대되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곤란하게 된다 [1]. 열차의 속도를 시속 400 km로 증속하려면 프랑스와 중국의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다음과 같은 전차선의 파동전파속도를 높여야 한다[2]. | |
전차선로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 전기철도에서 전차선로는 열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속도향상을 위한 핵심 구조물이다. 전차선로는 그림 1과 같이 열차 지붕의 팬터그래프 (Pantograph)와 직접 접촉하며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 (Contact wire), 전차선의 탄성을 균일하게 조가하기 위한 조가선 (Messenger wire) 및 드로퍼 (Dropper), 조가선을 현수하기 위한 가동브래킷, 팬터그래프 집전판의 마모를 고르게 하기 위하여 전차선의 지그-제그 편위를 주게 하기 위한 곡선당김금구, 지지물과 전기적으로 분리하기 위한 애자류 등을 지지하기 위한 지지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일본의 전차선로 시스템은? | 독일, 중국 및 스페인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Y-stitched 전차선로는 상대적으로 탄성이 높은 지지점 (전주)에 Y-stitch선을 적용하여 전체적으로 균일한 탄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하였다. 일본에서 사용되는 컴파운드(Compound) 전차선로는 보조 (Auxiliary) 조가선을 적용하여 탄성을 균일하게 하였고, 여러 개의 팬터그래프를 운영하는 전기차 시스템에 대응하도록 하였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프랑스 및 중국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단순 (Simple) 전차선로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높은 전차선 장력과 사전이도 (Pre-sag)를 적용하여 속도에 대응하도록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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