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00 km/h급 전차선 장력 및 전류용량에 대응하기 위하여 고강도/고전도도 전차선 개발이 필요하지만, 세계적으로 상용화된 전차선의 경우 사양을 만족하는 선을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영 최고속도 400 km/h에 적합한 전차선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전차선은 굽힘피로 특성 등을 확인하였고, 한국철도연구원 구내 시험선로에서 개발한 전차선과 관련 부품에 대하여 현장 적용성/시공성 및 설치상태에서의 피로특성 등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현재 개발 중인 최고시속 400 km/h급의 차세대 고속열차를 국내에 적용하고 나아가서는 해외 진출을 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고시속 400 km/h 운행에 적합한 새로운 고속 전차선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전차선과 400 km/h급 전차선로 시스템은 향후 호남고속철도 시범설치구간에 설치하여 그 성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 %로 증가할수록 인장강도는 420 MPa에서 470 MPa로 증가하나, 도전율은 IACS 77%에서 IACS 62%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기술개발에서는 현재 상용 전차선 합금 중 최고 성능을 인정받은 Cu-Mg 고용강화 합금을 대상으로 인장강도는 향상시키고, 도전율 하락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개량화 원소 첨가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전차선의 안전율을 2 [5]로 설정하고 전차선 최대 마모율을 15%로 가정하면 개발에 필요한 최소 인장한도는 540 MPa이다. 따라서 400 km/h급 전차선은 최소 인장강도 540 MPA 및 최소 전기 전도도 IACS 70% 이상의 전차선을 개발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차의 운영속도가 400 km/h 정도로 증가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국토부 주관으로 최고시속 400 km/h 이상의 차세대 고속열차 개발에 나서고 있으나 현재 건설 중에 있는 호남고속철도 고속 전차선 로를 포함해서 기존의 전차선로에서 350 km/h를 넘어서는 고속 운행에 어려움이 있다. 운영속도가 400 km/h 정도로 증가하게 되면 전차선 진동과 파동전파반사가 격렬히 일어나고 공력이 집전성능에 의한 미치는 영향이 증대되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곤란하게 된다 [1]. 열차의 속도를 시속 400 km로 증속하려면 프랑스와 중국의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다음과 같은 전차선의 파동전파속도를 높여야 한다[2].
전차선로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전기철도에서 전차선로는 열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속도향상을 위한 핵심 구조물이다. 전차선로는 그림 1과 같이 열차 지붕의 팬터그래프 (Pantograph)와 직접 접촉하며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 (Contact wire), 전차선의 탄성을 균일하게 조가하기 위한 조가선 (Messenger wire) 및 드로퍼 (Dropper), 조가선을 현수하기 위한 가동브래킷, 팬터그래프 집전판의 마모를 고르게 하기 위하여 전차선의 지그-제그 편위를 주게 하기 위한 곡선당김금구, 지지물과 전기적으로 분리하기 위한 애자류 등을 지지하기 위한 지지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의 전차선로 시스템은? 독일, 중국 및 스페인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Y-stitched 전차선로는 상대적으로 탄성이 높은 지지점 (전주)에 Y-stitch선을 적용하여 전체적으로 균일한 탄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하였다. 일본에서 사용되는 컴파운드(Compound) 전차선로는 보조 (Auxiliary) 조가선을 적용하여 탄성을 균일하게 하였고, 여러 개의 팬터그래프를 운영하는 전기차 시스템에 대응하도록 하였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프랑스 및 중국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단순 (Simple) 전차선로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높은 전차선 장력과 사전이도 (Pre-sag)를 적용하여 속도에 대응하도록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