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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화물이송 이동로봇의 설계에 관한 연구
Study on Design of Mobile Robot for Autonomous Freight Transportation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3 no.3, 2013년, pp.202 - 207  

정동혁 (국립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  박진일 (국립한경대학교 스마트물류연구센터) ,  김용태 (국립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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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물류 창고 내에서 화물이송을 위한 무인이송로봇을 설계 제작하고 운영기법을 제안한다. 무인이송로봇의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먼저 실시간으로 자기위치를 파악하고 목표지점까지의 경로를 추종해야 한다. 기존의 여러 방식이 제안되었지만 설치 및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 유동적으로 작업 환경을 바꾸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무인 화물이송로봇의 리프트는 상하 운동을 통하여 수화물이 적재된 팔레트의 승하차가 가능하며, 구동 중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초음파센서, LRF센서, RFID, QR코드, 카메라를 장착하였으며, 목표지점까지 효과적으로 주행하며 화물운송을 하는 운영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주행 및 운영기법은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per, we design a autonomous mobile robot for freight transportation and propose an operation method of the robot in the warehouse. In order to implement autonomous navigation, it is needed to recognize the position of the robot and track the path to the target. Previous methods are har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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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그림 9와 같은 화물이송로봇의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먼저 그림 10과 같이 미리 설정된 맵의 각 노드에 랜드마크를 위한 QR코드와 RFID 태그를 바닥면에 부착한다.
  • 본 논문은 물류 창고 내에서 화물이송을 위한 무인 화물이송로봇을 실제 설계 및 제작하고, 구동 알고리즘을 제안 하였다. 또한 카메라의 영상처리와 RFID를 통하여 현재 위치를 인식하고 로봇이 목표지점까지 이동하는 운영 알고리즘을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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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이송로봇의 자율 주행을 위해서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무인이송로봇의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자기 위치 파악[4], 경로의 생성과 추종[5] 하는 것이 우선적이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자기-자이로유도(magnet-gyro guidance), 유선유도(wire guidance)와 같은 기존의 여러 방식이 있지만, 설치 및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이 많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 유동적으로 작업환경을 바꾸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6].
무인이송로봇의 조향 방식 중 차륜구동방식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무인이송로봇의 조향 방식은 삼륜구동, 다륜구동, 차륜 구동으로 분류된다. 차륜구동방식은 양 바퀴의 속도차이를 이용하여 조향이 가능하며, 비교적 간단한 메커니즘을 지니고 있어 흔히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2와 같이 로봇을 구동하기 위하여 바퀴 구동부에 2개의 BLDC 모터를 사용하는 차륜구동방식을 적용하였으며, 로봇 하단의 전·후면에는 추가적으로 구동부가 없는 보조바퀴를 구성하였다.
무인화물 이송로봇시스템은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무인화물 이송로봇시스템은 그림 1과 같이 주제어부, 모션 제어부, 관제 PC부로 구성하였다. 주제어부는 리눅스 기반 임베디드 보드를 사용하여 운동 계획과 영상처리 및 LRF센서의 데이터처리를 수행하고, 모션 제어부는 ARM사의 Cortex-M3 계열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모터 제어와 센서 값들을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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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 A. Vis, "Survey of Research in the Design and control of 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70, no. 3, pp. 677-709, 2006. 

  2. Schulze L, Wullner A, "The Approach of 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s", IEEE International Service Operations and Logistics, and Informatics, pp. 522-527, 2006. 

  3. http://www.kivasystems.com/ 

  4. N. Y. Ko, D. J. Seo, Y. S. Moon, "A Method for Real Time Target Following of a Mobile Robot Using Heading and Distance Inform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8, no. 5, pp. 624-631, 2008. 

  5. J. M. Kim, J. J Park, T. R. Jeon, S. S. Kim, "Fuzzy and Proportional Controls for Driving Control of Forklift AGV",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9. no. 05, pp. 699-705, 2009. 

  6. H. J. Hong, Y. S. Ro, H. J. Kang, Y. S. Suh, T. H. Kim, "Development of the Simulation Tool for The Modeling and Traffic Control of a AGV System",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4, no. 4, pp. 499-505, 2004. 

  7. N. W. Nam, P. J. Lee, M. S. Jung, J. S. Han, K. R. Kim, H. Yoo, "Image Processing Technique for Recognition of 2D Bar code", IEEK Fall Conference, vol. 5, pp. 117-120, 2008. 

  8. D. Y. Na, H. H. Min, S. H. Noh, Y. T. Kim, "A Navigation Algorithm of Modular Robots with 3 DOF Docking Arm in Uneven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0, no. 1, pp. 311-317, 2010. 

  9. S. F. Kwack, B. J. Choi, S. H. Yoo, "A Study on Path Planning and Navigation of Autonomous Mobile Robo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5, no. 2, pp. 427-430, 2005. 

  10. D. H. Jeong, J. H. Park, J. I. Park, Y. T. Kim, "A study on Omni-direction mobile robot for freight transportation",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 pp. 137-13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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