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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269 - 27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pture how marriage migrant women, who are burdened with the luggage of the social, cultural, and historical 'past,' reconstruct their own 'experiences in reality' as subjective agents after their immigration into a new space. By applying a phenomenological metho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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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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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결혼을 둘러싼 권력 지형은 종종 어떻게 묘사되어 왔는가? | 또한, 여성과 남성의 관계, 이주 여성과 현지 여성과의 관계를 새로운 방식으로 매개한다[1]. 이러한 국제결혼을 둘러싼 권력 지형은 종종 ‘권력의 기하학’(power geometry)이라는 은유로 묘사되어 왔다[2][3]. 즉, 결혼을 통해 국경을 넘는 여성을 ‘팔려가는 여성’, 또는 ‘가부장제와 상업주의의 희생양’으로 단순화하고, 이들을 아내로 맞이하는 남성들은 승리자로, 여성들의 이동을 통제하는 초국가적 지배세력으로 가정하였다. | |
생활세계란 무엇인가? | 따라서 생활세계는 거시적 측면으로서의 사회구조와 미시적 측면으로서의 개인 사이의 의미 있는 연결이 표현되고 이루어지는 장이며, 인간이 당연하게 여기며 살아가는 일상적인 행위 공간이다[7]. 이러한 측면에서, 결혼이주여성의 정체성은 본질적으로 주어진 것으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이주한 정착국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존재 자체가 주체/타자라는 고정성에 어긋나는 분열의 공간에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8]. | |
소통의 장애구조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주체적 노력의 예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소통의 장애구조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주체적 노력도 돋보인다. 즉, 지역주민의 모임에 참여하고 학부모모임에도 참여하여 아이들의 학습과 진로에도 많은 관심을 나타낸다. 밤마다 한국요리 배우기라는 기회를 통해 이웃과의 교류에 폭도 넓혀가는 관계망 확장에도 적극적으로 임한다(참여자 5. 8). 이와 동시에 본국의 원가족의 관계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동생들을 한국사회에 불러 들이기도 한다. 남편에게도 자신의 문화에 대해 이해시키고 알리고자 노력한다(참여자 6. 8). |
김은실, 김정선, "지구/지역 시대 개인들의 행위 전략으로서 국제결혼: 새로운 아시아/지역으로서의 충남 J마을 사례 연구", 지구화 시대의 현장 여성주의, 한국여성연구원편, 서울: 이화여자대하교 출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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