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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한 연극놀이 집단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reative Drama Group Program for the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482 - 497  

신동인 (서일대학 연극과) ,  조연호 (서일대학 연극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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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극놀이 집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직접 적용하여 이들의 사회적 능력에 미친 효과성을 입증하며, 궁극적으로는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연극놀이 집단프로그램을 제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연극놀이 집단프로그램은 구성주의의 이론과 원리와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해서 개발되었으며, 약 6개월간 24회의 연극놀이 집단프로그램을 시행한 후에 양적방법의 유사실험설계와 질적 방법의 제 3자 관찰 분석의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본 연극놀이 집단프로그램을 실행한 실험집단(지적장애아동=4명)의 사회적 능력을 사전, 사후에 비교해 본 결과는 p=.015로써 p<.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반면, 비교집단(지적장애아동=4명)의 사회적 능력을 비교해본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효과성은 사회적 능력의 하위영역인 교사가 선호하는 행동, 또래가 선호하는 행동에서도 나타났으나 학교적응력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질적 방법으로 사회성기술평가척도를 활용하여 첫 번째 회기와 마지막 회기에 관찰한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아동들 4명은 자기주장, 협력, 자아통제의 영역인 사회적 기술영역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연극놀이 집단프로그램의 유용성과 실행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creative drama group program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o develop this program, the study begins with and in depth examination of the prior creative drama models, techniques and constructivism theory. The style of this creative drama program for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장애란?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2002)에 따르면,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 모두에서 유의미한 한계를 가진 장애가 특징이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고 정의되고 있다[36]. 2007년 10월에 개정된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기존의 정신지체라는 용어대신 지적장애라는 새로운 용어를 제시하고 있으며, 지적장애인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되고 있다[8].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지적장애아동이 겪는 어려움은? 2007년 10월에 개정된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기존의 정신지체라는 용어대신 지적장애라는 새로운 용어를 제시하고 있으며, 지적장애인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되고 있다[8]. 이와 같이 지적기능과 이로 인해 적응행동의 저하가 특징인 지적장애아동들은 제한된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회적 기술의 문제, 행동적, 정서적 문제 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8].
정신지체라는 용어대신 나온 새로운 용어는?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2002)에 따르면,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 모두에서 유의미한 한계를 가진 장애가 특징이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고 정의되고 있다[36]. 2007년 10월에 개정된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기존의 정신지체라는 용어대신 지적장애라는 새로운 용어를 제시하고 있으며, 지적장애인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되고 있다[8]. 이와 같이 지적기능과 이로 인해 적응행동의 저하가 특징인 지적장애아동들은 제한된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회적 기술의 문제, 행동적, 정서적 문제 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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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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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송민경,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연극놀이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문제해결력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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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L. A. Guli, "The Effects of Creative Drama-Bas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Deficits in Social Percep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Doctoral Dissertation, 2004. 

  36. F. M. Greshham and N. E. Elliott, "The relationship between adaptive behavior and social skills issue on definition and assessmen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21, pp.35-39,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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