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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성공을 위한 품질기능전개(QFD)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for the Success of Social Commer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1, 2013년, pp.71 - 79  

이상식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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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소셜커머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품질관리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품질기능전개(QFD) 방법론을 적용하여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과 서비스 특성을 동시에 고려한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소셜커머스 시장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바탕으로 소셜커머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살펴보고, 품질주택(HOQ)을 이용하여 고객의 요구사항과 서비스 특성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계층분석과정(AHP)을 이용하여 소셜커머스의 이용 경험이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요구속성의 중요도 평가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특성의 중요도 값을 산출함으로써 계량적인 기법으로 소셜커머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social commerce which is widely spreading globally in a few years, the characteristics selecting social commerce company are analyzed by using quality function deployment(QFD) that is popular in quality management area.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in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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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셜커머스가 시작된 미국에서는 주로 소셜커머스를 소개하는 저서가 많은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연구논문들이 학회지에 활발하게 발표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제공하고 있는 특성과 소셜커머스에 대한 최근의 연구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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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기능전개는 주로 어느 분야에서 활용되었는가? 품질기능전개(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 는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과 공정의 특성에 반영하기 위해서 제조업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 었다. 1966년 Akao Yoji의 연구에서 비롯된 품질기능 전개는 1970년대 초 일본의 고베조선소에서 원양어선 제작을 위해 처음 적용되었으며, 1980년대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제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었을 뿐만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창출되는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특징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활용하는 새로운 개념의 전자상거래(e-commerce)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쇼핑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결합시킨 형태로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만 하면 할인구매가 가능한 기존의 공동구매와는 달리 소비자의 인맥과 입소문을 활용하여 일정 규모 이상의 사람이 모여야 할인구매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3].
소셜커머스는 언제 시작되고 확산되었는가?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2005년 Yahoo!가장바구니 공유 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를 제공하면서 처음 소개되었으며, 20008년 그루폰 (Groupon)이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시키면서 널리 확산되기 시작했다[1]. Surowieck (2004)의 저서 ‘The Wisdom of Crowds'에서 제시된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공동 행동의 원칙과 편익이란 개념에 기반을 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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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윤화, 소셜커머스 시장현황 및 정책이슈, 방송통신정책, 제29권, 제11호, pp.41-63, 2011. 

  2. J. Surowiecki, The Wisdom of Crowds, Knopf Doubleday Publishing Group, 2005. 

  3. A. T. Stephen and O. Toubia, "Deriving value from social commerce network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47, No. 2, pp.215-227, 2010. 

  4. 김철환, "소셜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DigiEco Focus, 2010. 10. 28. 

  5. "소셜커머스 거래액 2조원대 눈앞", 디지털타임스, 2012년12월20일. 

  6. 조성호, 안대희, 임은순, "외식기업의 소셜커머스와 데일리 딜 서비스 가치가 소비자신뢰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제15권, 제1호, pp.155-176, 2012. 

  7. 김재휘, 성보경, 부수현, "소셜커머스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연구: 구매촉진효과, 구매만족 및 구전의도를 중심으로," 춘계광고학술세미나, pp.106- 116, 2011. 

  8. L.P. Sullivan,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uality Progress, vol. 19, no. 6, pp.39-50, 1986. 

  9. L-K Chan and M-L Wu, "Quality function deployment: A literature review,"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43, pp.463-497, 2002. 

  10. R. Booth, "Hitting the target," Management Accounting, vol. 73, No. 1, p.42, 1995. 

  11. A.S.O. Ko and S.F. Lee, "Implementing the strategic formulation framework for the lanking industry of Hong Kong," Management Auditing Journal, Vol. 15, No. 9, pp.469-477, 1999. 

  12. D. Samuel and P. Hines, "Designing a supply chain change process: A food distribution case,"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 27, No. 10, pp.409-420, 1999. 

  13. M. Lewis and J. Hartley, "Evolving forms of quality management in local government: Lessons from the Best Value pilot programme," Policy and Politics, Vol. 29, No. 4, pp.477-496, 2001. 

  14. L. Dube, M.D. Johnson, and L.M. Renaghan, "Adapting the QFD approach to extended service transactions,"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 8, No. 3, pp.310-317, 1999. 

  15. E. Chaplin and J. Terninko, Customer driven healthcare: QFD for process improvement and cost reduction, ASQ Quality Press, Milwaukee: WI, 2000. 

  16. I.D. Bier and R. Cornesky, "Using QFD to construct a higher education curriculum," Quality Progress, Vol. 34, No. 4, pp.64-68, 2001. 

  17. 방환복, 김성주, 김창은, "Cyber Mall Service 품질 개선을 위한 QFD 적용 연구," 한국인터넷비즈니스학회, 제6권, 제2호, pp.79-96, 2005. 

  18. 윤민석, 박승봉, "QFD와 AHP를 이용한 리눅스개선의 품질목표 산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제12권, 제2호, pp.267-283, 2005. 

  19. 서원석, 조성은,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이용한 호텔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9권 제3호, pp.335-356, 2005. 

  20. 정요섭, 이성욱, "QFD기법을 이용한 보험서비스품질 제고에 관한 연구," 리스크관리연구, 제23권, 제1호, pp.115-146, 2012. 

  21. 유한주, 이희정, 박의정, 김종훈, "입학사정관전형 의 품질기능전개 적용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17-235, 2011. 

  22. T.L. Sat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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