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1, 2013년, pp.71 - 79
In order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social commerce which is widely spreading globally in a few years, the characteristics selecting social commerce company are analyzed by using quality function deployment(QFD) that is popular in quality management area.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in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품질기능전개는 주로 어느 분야에서 활용되었는가? | 품질기능전개(QFD: Quality Function Deployment) 는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과 공정의 특성에 반영하기 위해서 제조업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 었다. 1966년 Akao Yoji의 연구에서 비롯된 품질기능 전개는 1970년대 초 일본의 고베조선소에서 원양어선 제작을 위해 처음 적용되었으며, 1980년대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제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었을 뿐만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가 창출되는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특징은? |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활용하는 새로운 개념의 전자상거래(e-commerce)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쇼핑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결합시킨 형태로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만 하면 할인구매가 가능한 기존의 공동구매와는 달리 소비자의 인맥과 입소문을 활용하여 일정 규모 이상의 사람이 모여야 할인구매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3]. | |
소셜커머스는 언제 시작되고 확산되었는가? |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2005년 Yahoo!가장바구니 공유 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를 제공하면서 처음 소개되었으며, 20008년 그루폰 (Groupon)이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시키면서 널리 확산되기 시작했다[1]. Surowieck (2004)의 저서 ‘The Wisdom of Crowds'에서 제시된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공동 행동의 원칙과 편익이란 개념에 기반을 하고 있다[2]. |
김윤화, 소셜커머스 시장현황 및 정책이슈, 방송통신정책, 제29권, 제11호, pp.41-63, 2011.
J. Surowiecki, The Wisdom of Crowds, Knopf Doubleday Publishing Group, 2005.
A. T. Stephen and O. Toubia, "Deriving value from social commerce network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47, No. 2, pp.215-227, 2010.
김철환, "소셜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DigiEco Focus, 2010. 10. 28.
"소셜커머스 거래액 2조원대 눈앞", 디지털타임스, 2012년12월20일.
조성호, 안대희, 임은순, "외식기업의 소셜커머스와 데일리 딜 서비스 가치가 소비자신뢰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제15권, 제1호, pp.155-176, 2012.
김재휘, 성보경, 부수현, "소셜커머스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연구: 구매촉진효과, 구매만족 및 구전의도를 중심으로," 춘계광고학술세미나, pp.106- 116, 2011.
L.P. Sullivan,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uality Progress, vol. 19, no. 6, pp.39-50, 1986.
L-K Chan and M-L Wu, "Quality function deployment: A literature review,"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43, pp.463-497, 2002.
R. Booth, "Hitting the target," Management Accounting, vol. 73, No. 1, p.42, 1995.
A.S.O. Ko and S.F. Lee, "Implementing the strategic formulation framework for the lanking industry of Hong Kong," Management Auditing Journal, Vol. 15, No. 9, pp.469-477, 1999.
D. Samuel and P. Hines, "Designing a supply chain change process: A food distribution case,"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 27, No. 10, pp.409-420, 1999.
M. Lewis and J. Hartley, "Evolving forms of quality management in local government: Lessons from the Best Value pilot programme," Policy and Politics, Vol. 29, No. 4, pp.477-496, 2001.
L. Dube, M.D. Johnson, and L.M. Renaghan, "Adapting the QFD approach to extended service transactions,"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 8, No. 3, pp.310-317, 1999.
E. Chaplin and J. Terninko, Customer driven healthcare: QFD for process improvement and cost reduction, ASQ Quality Press, Milwaukee: WI, 2000.
I.D. Bier and R. Cornesky, "Using QFD to construct a higher education curriculum," Quality Progress, Vol. 34, No. 4, pp.64-68, 2001.
방환복, 김성주, 김창은, "Cyber Mall Service 품질 개선을 위한 QFD 적용 연구," 한국인터넷비즈니스학회, 제6권, 제2호, pp.79-96, 2005.
윤민석, 박승봉, "QFD와 AHP를 이용한 리눅스개선의 품질목표 산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제12권, 제2호, pp.267-283, 2005.
서원석, 조성은,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이용한 호텔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9권 제3호, pp.335-356, 2005.
정요섭, 이성욱, "QFD기법을 이용한 보험서비스품질 제고에 관한 연구," 리스크관리연구, 제23권, 제1호, pp.115-146, 2012.
유한주, 이희정, 박의정, 김종훈, "입학사정관전형 의 품질기능전개 적용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17-235, 2011.
T.L. Satt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198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