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품질지수를 고려한 품질기능전개를 통한 철도 서비스 품질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ailway Services Improvement Using Quality Function Development Incorporating SERVPERF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2, 2016년, pp.451 - 466  

고결 (AFCA정보기술) ,  박경수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재희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customers' demands in railway services system and then to seek the way to satisfy the customer expectations. Methods: We suggest a Quality Function Deployment(QFD)-based approach comprised of three stages. In first stage, SERVPERF survey was carried out to ass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네트워크분석절차(Analytic Network Process, ANP)는 Saaty(1986)에서 제시된 방법으로 계층분석절차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의 이론을 토대로 하였다. AHP는 평가 요소들을 계층적 구조로 모형화할 수 있는 경우에 평가 항목에 대한 상대적인 가중치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의사결정 문제를 계층 형태로 구조화하고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하고 복잡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그 러면, 그 영향 관계를 표시하는 숫자들로 구성된 ANP의 Super-matrix가 형성되고, 이에 대한 무한대 멱승을 취하 면 Limiting Priority가 도출된다. 본 연구에서는 쌍대 비교 횟수가 많아 실제 계산 과정이 복잡함을 고려하여 Super Deci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 계산 결과를 도출하였다. Table 4는 ANP를 통해 도출한 고객 요구사항들에 대한 중요도를 보여준다.
  • 철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철도 서비스에 대한 이용객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 에서는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활용하여 철도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철도 서비스 제공자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철도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 및 요인 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철도 서비스 품질 평가 요소, 즉 고객 요구사항(Customer Attribute)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였다.
  • 그러나 그들의 연구는 주로 공학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전력, 차량, 선로, 신호/통신, 건설, 시스템의 철도 기술 분 야별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 경영 측면의 개선 방안 도출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철도 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요소를 도출하고, 철도 운영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품질기능전개를 수행하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철도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 및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철도 서비스 품질 평가 요소, 즉 고객 요구사항(Customer Attribute)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였으며, QFD를 활용하여 고객 요구사항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 측면의 기술특성(Engineering Characteristics)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 선진국등 에서 도입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교통혁명의 주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즉, 독일, 프랑스, 일본을 중심으로 한 고속철도 선진국 뿐 아니라, 미국, 러시아, 스페인, 중국, 캐나다, 이탈리아 등에서도 고속철도나 틸팅(Tilting)열차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철도 서비스가 도입․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의 경우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고속철도를 개통한 이후, 철도의 수송 분담률이 증가하는 등 새로운 부흥기를 구가하고 있다.
철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철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교통혁명의 주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철도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이 느끼는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그러나 짧은 기간에 이룬 양적 성장에 비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질적 수준은 아직 부족한 편이다. 2012년 국토교통부의 철도서비스 품질 평가에 따 르면 고객 만족도가 6단계 등급 중, 두 번째와 세 번째인 B, C등급에 해당하여, 이용에 큰 불편은 없지만 개선해야 할 여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MLIT, 2013). 즉, 고객들의 높아진 기대 수준을 운영 기관의 경영 능력이나 서비스 마인드가 아직 따라가지 못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철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지속적으로 평가하 고, 품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oulding, William, Ajay Kalra, Richard Staelin, and Valarie A. Zeithaml. 1993.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2):7-27. 

  2. Buzzell, Robert D., Gale, Bradley T. 1987. "The PIMS Principles-Linking Strategy to Performance." New York Free Press. 

  3. Chang, Daesung, Hong, Suk-ki, and Kim, Duk-Hyun. 2000. "A Comparison Study on the Korean Saemaul Express Railroad Service Quality between Honam Line and Kyongbu Line."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1):125-149. 

  4. Chang, Justin S., and Jung, Kyu-Hwa. 2007. "An Improved Methodology for Estimating Traffic Accident Cost Savings in th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5(5):15-21. 

  5. Chang, Justin S., Lee, Sang-Joon, Kim, Hyung-Soo, and Chung, Dong-Jae. 2011.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Trend and Implications on Evaluation of Railway Service Quality." 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50:141-142. 

  6. Cronin, J. Joseph. Jr., and Taylor, Steven 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55-68. 

  7. Cronin, J. Joseph. Jr., and Taylor, Steven A. 1994.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ing 58(1):125-131. 

  8. DE ONA R., Eboli L., Mazzulla G. 2014. "Key factors affecting rail service quality in the Northern Italy: a decision tree approach." Transport 29(1):75-83. 

  9. Escobar, M. T., Aguaaron, J., and Moreno-Jimenez, J. M. 2004. "A Note on AHP Group Consistency for the Row Geometric Mean Prioritization Procedure."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52(2):318-322. 

  10. Gronroos, Christian 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8(4):35-44. 

  11. Hauser, John R., and Clausing, Don 1988. "The House of Quality." Harvard Business Review 66:63-73. 

  12. Ju, Yong-Jun, and Lee, Yong-Chul. 2011.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Service Quality According to Buying Experience of Rail Tou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39(1):34-44. 

  13. Kim, Hyung-Jung, Kim, Soo-Wook. 2013. "An Empirical Study of Railroad Technology Improvement Using AHP and QF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41(2):301-322. 

  14. Kim, Jonghak, Kim, Ikki. 2010. "The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Service Quality by SERVQUAL Metho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64:77-96. 

  15. Kim, Tae-Woong. 2015. Quality Management. Shinyoungsa. 

  16. Kim, Yang-Yul. 2012. Introduction to Decision Analysis. Myungkyunsa. 

  17. Ko, Kyul. 2015. "A study on railway services improvement using quality function development."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18. Krier, Betty, Liu, Chia-Mei, McNamara, Brian, and Sharpe, Jerrod. 2014. "Individual freight effects, capacity utilization, and Amtrak service qualit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64:163-175. 

  19. KTI(Korea Transport Institute). 2006. Collection of KOTI Study Results. 

  20. Lee, Jang-Ho, Lee, Jae-Hun. 2005. A Research on Development of Evaluation System for Railway Services, Policy Research 2005-01. Korea Transport Institute. 

  21. Lee, Hyung-Seok. 2006.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of Korea Train Express." Journal of the Kroean Society for Railway 9(1):81-88. 

  22. Litman, Todd 2015. "Valuing Transit Service Quality Improvements Considering Comfort and Convenience In Transport Project Evaluation." Victoria Transport Policy Institute. 

  23. M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Railway Services Quality Evaluation. 

  24. Noh, Mi-Jin, Kwon Gee-Jung. 2005.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ies of the Korea Train Express."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echnology 18(4):1693-1718. 

  25.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and Berry, Leonard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implication." Journal of Marketing 49:41-50. 

  26.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and Berry, Leonard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12-37. 

  27.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and Berry, Leonard L. 1994.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58(2):111-124. 

  28. Saaty, Thomas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U.S.A. 

  29. Saaty, Thomas L. 1986. Decision Making with Dependence and Feedback: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RWS publisher, Pittsburgh. 

  30. TRB(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2nd Edition, Transit Cooperative Research Program Report 100, Washington D.C.: U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