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2, 2016년, pp.451 - 466
고결 (AFCA정보기술) , 박경수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재희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customers' demands in railway services system and then to seek the way to satisfy the customer expectations. Methods: We suggest a Quality Function Deployment(QFD)-based approach comprised of three stages. In first stage, SERVPERF survey was carried out to asses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속철도 선진국등 에서 도입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교통혁명의 주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즉, 독일, 프랑스, 일본을 중심으로 한 고속철도 선진국 뿐 아니라, 미국, 러시아, 스페인, 중국, 캐나다, 이탈리아 등에서도 고속철도나 틸팅(Tilting)열차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철도 서비스가 도입․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의 경우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고속철도를 개통한 이후, 철도의 수송 분담률이 증가하는 등 새로운 부흥기를 구가하고 있다. | |
철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철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교통혁명의 주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 |
철도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이 느끼는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 그러나 짧은 기간에 이룬 양적 성장에 비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질적 수준은 아직 부족한 편이다. 2012년 국토교통부의 철도서비스 품질 평가에 따 르면 고객 만족도가 6단계 등급 중, 두 번째와 세 번째인 B, C등급에 해당하여, 이용에 큰 불편은 없지만 개선해야 할 여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MLIT, 2013). 즉, 고객들의 높아진 기대 수준을 운영 기관의 경영 능력이나 서비스 마인드가 아직 따라가지 못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철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지속적으로 평가하 고, 품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
Boulding, William, Ajay Kalra, Richard Staelin, and Valarie A. Zeithaml. 1993.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0(2):7-27.
Buzzell, Robert D., Gale, Bradley T. 1987. "The PIMS Principles-Linking Strategy to Performance." New York Free Press.
Chang, Daesung, Hong, Suk-ki, and Kim, Duk-Hyun. 2000. "A Comparison Study on the Korean Saemaul Express Railroad Service Quality between Honam Line and Kyongbu Line."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1):125-149.
Chang, Justin S., and Jung, Kyu-Hwa. 2007. "An Improved Methodology for Estimating Traffic Accident Cost Savings in the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5(5):15-21.
Chang, Justin S., Lee, Sang-Joon, Kim, Hyung-Soo, and Chung, Dong-Jae. 2011.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Trend and Implications on Evaluation of Railway Service Quality." 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50:141-142.
Cronin, J. Joseph. Jr., and Taylor, Steven A.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55-68.
Cronin, J. Joseph. Jr., and Taylor, Steven A. 1994.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ing 58(1):125-131.
DE ONA R., Eboli L., Mazzulla G. 2014. "Key factors affecting rail service quality in the Northern Italy: a decision tree approach." Transport 29(1):75-83.
Escobar, M. T., Aguaaron, J., and Moreno-Jimenez, J. M. 2004. "A Note on AHP Group Consistency for the Row Geometric Mean Prioritization Procedure."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52(2):318-322.
Gronroos, Christian 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8(4):35-44.
Hauser, John R., and Clausing, Don 1988. "The House of Quality." Harvard Business Review 66:63-73.
Ju, Yong-Jun, and Lee, Yong-Chul. 2011.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Service Quality According to Buying Experience of Rail Tou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39(1):34-44.
Kim, Jonghak, Kim, Ikki. 2010. "The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Service Quality by SERVQUAL Method."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64:77-96.
Kim, Tae-Woong. 2015. Quality Management. Shinyoungsa.
Kim, Yang-Yul. 2012. Introduction to Decision Analysis. Myungkyunsa.
Ko, Kyul. 2015. "A study on railway services improvement using quality function development."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Krier, Betty, Liu, Chia-Mei, McNamara, Brian, and Sharpe, Jerrod. 2014. "Individual freight effects, capacity utilization, and Amtrak service qualit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64:163-175.
KTI(Korea Transport Institute). 2006. Collection of KOTI Study Results.
Lee, Jang-Ho, Lee, Jae-Hun. 2005. A Research on Development of Evaluation System for Railway Services, Policy Research 2005-01. Korea Transport Institute.
Lee, Hyung-Seok. 2006.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of Korea Train Express." Journal of the Kroean Society for Railway 9(1):81-88.
Litman, Todd 2015. "Valuing Transit Service Quality Improvements Considering Comfort and Convenience In Transport Project Evaluation." Victoria Transport Policy Institute.
M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Railway Services Quality Evaluation.
Noh, Mi-Jin, Kwon Gee-Jung. 2005.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ies of the Korea Train Express."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echnology 18(4):1693-1718.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and Berry, Leonard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implication." Journal of Marketing 49:41-50.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and Berry, Leonard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12-37.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and Berry, Leonard L. 1994.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58(2):111-124.
Saaty, Thomas L.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U.S.A.
Saaty, Thomas L. 1986. Decision Making with Dependence and Feedback: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RWS publisher, Pittsburgh.
TRB(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2nd Edition, Transit Cooperative Research Program Report 100, Washington D.C.: U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